[언론학] 제한효과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제한효과이론의 대두 배경과 기본 가정
1. 제한 효과 이론의 대두, 그 심리학적 배경
(1) '신행동주의' 심리학의 대두와 그 영향
(2) 신행동주의적 커뮤니케이션 연구모형 도입
(3) 선별적 노출현상의 발견과 개념화
2. 제한 효과 이론의 대두, 그 사회학적 배경
(1)대중사회이론에 대한 비판과 사회관계의 중요시
(2) 매스 미디어 수용자에 대한 새로운 개념의 대두
(3)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사회계층과 사회관계의 이론 등장
3. 제한 효과 이론의 기본 가정들과 명칭
(1) 제한효과이론의 그 주요 배경별 기본가정들
1) 개인차이론의 입장에서 본 기본가정들
2) 사회계층이론의 입장에서 본 기본가정들
3) 사회관계이론의 입장에서 본 기본가정들
(2) 제한효과이론에 관한 클래퍼의 가정들
1) 수용자의 선유 경향 및 그것과 관련된 과정
2) 집단과 집단 규범
3) 오피니언 리더십과 개인적 영향
제 2절 제한효과이론에 관한 대표적 실증연구
1. Hovland 등의 실증연구, 그 동기와 목적
(1) 연구의 시대적 배경과 동기
2. 영화의 일반적 효과에 대한 평가적 연구
(1) 단일 영화의 일반적 효과에 대한 연구 목적
(2) 단일영화의 효과에 대한 실험연구 결과
3. 여러 관계변인에 따른 영화효과의 연구
(1) 영화에 대한 수용자들의 평가와 그에 따른 효과
(2) 영화의 효과와 수용자들의 지적 능력과의 관계
(3) 시간의 경과에 따른 영화효과의 변화
4. 그 밖의 학자들의 연구
(1) 라자스펠드(Lazasfeld) 의 대통령 선거운동의 효과연구
① 대통령 선거 유권자 투표행위 연구
② Two-step flow of Communication (2단계 유통 이론)
(2) Cooper 와 Jahoda의 "Mr. Biggort" 만화연구
제 3절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
1. 제한 효과 이론에 대한 비판과 그 내용
(1) 제한효과이론의 가정과 연구방법에 대한 비판
(2)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비판들의 요약
2. 제한 효과 이론에 대한 평가와 결언
(1)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종합적 결언
3. 제한 효과 이론의 요약
제 4절 제한효과이론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함의
* 제한효과이론 사례
- 본문내용
-
[ 제한효과 이론의 개념 ]
1940년대 탄환이론에 대한 반성으로 제기된 이론으로 대중매체의 효과가 매우 제한적이라는 입장을 나타내며 대중매체는 여러 중개변인과 연관되어 그 기능과 영향력을 발휘하며 유일한 원인으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기여로써 수용자의 기존 자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대중 매체는 태도나 의견 변화보다는 정보 전달에 더 효과적'이라는 호블랜드( C.I. Hovland )의 군대연구, 선거운동에서 '대중 매체보다는 의견 지도자의 설득이 유권자의 투표행위에 더 영향력을 미친다'는 라자스펠트(Paul Lazarsfeld)등의 연구 등이 이 이론을 뒷받침했다.
제 1절 제한효과이론의 대두 배경과 기본 가정
제한효과 이론은 기존의 탄환효과 이론의 반발, 그것과는 반대로 매스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는 '선별적 영향'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이 이론은 1940년대부터 대두되기 시작했는데 이 이론은 후에 '2단계 유통이론'과 함께 이른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선별효과 이론, 또는 소 효과 이론으로 불리어지면서 1960년대까지 커뮤니케이션 학계를 거의 지배하다시피 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이론중의 일부와 이 이론이 제시해 준 커뮤니케이션 효과 연구에 대한 기본모형이나 실증적 방법은 아직도 그대로 건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이론에서는 기존의 강력 효과 이론에 반기를 제시하고 매스 미디어는 선별적이고 한정된 영향만을 행사할 뿐이지 탄환효과이론에서 말하는 강력하고 획일적이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기본 가정이다.
- 참고문헌
-
*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 (1995) , 차배근 , 나남
*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1991) , 이강수 , 나남
* 현대 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1995), 한국사회언론연구회, 한솔아카데미
*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 김정기, 박동숙 외 , 커뮤니케이션 북스
* 매스미디어 효과이론, 이정춘, 나남
* 커뮤니케이션 기본 이론(1992), 김우룡, 나남
* 대중매체와 사회 (1998), 강준만 외 5 , 세계사
*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2001), 강준만 , 개마고원
* 논문, 탈 근대적 주체와 텔레비젼 시청자 : 이론적 고찰 , 김승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화사] 남한산성 답사 보고서
- 변수의 개념 및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와 제3의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하나 설정하고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