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성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의 구조도
4. 단원의 차시 계획
5. 단원의 지도 목표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의 평가 계획

Ⅱ. 본시 학습의 실제
1. 학습 제재
2. 본시관련 학생 실태
3. 교수-학습지도안
4. 본시 학습 평가
5. 학생배치도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가. 교과 : 재량활동
나. 단원 : 성교육
다. 제재 : 성관계와 피임

2. 단원 설정의 이유
성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가치의 원천이다. 성이란 단순히 성적 행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살아가면서 형성된 성에 대한 태도, 가치관, 행동, 정체성 등 포괄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야 한다. 따라서 성교육 또한 단순한 성적 행동, 성기중심적으로 진행하기 보다는 인간의 삶을 구성하는 총체적인 범주로서 성을 수용하고 인간중심적이고 관계중심적으로 성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활동이 필요하다. 이는 장애인이라고 예외가 될 수 없다.
장애인은 장애로 인해 신체발달이 지연되거나 비장애인이 경험하는 것과 같은 성적 느낌과 욕구를 경험하지 못하게 된다. 사람들은 장애인이 무성적이며, 결혼하지 못하거나 자녀를 갖지 못할 거라고 믿기 때문에 성에 대해 배울 필요가 없다고 여긴다. 또 이들이 성에 대해 책임지는 능력이 없으며 혹 결혼해서 자녀를 낳는다고 해도 양육할 능력이 없다고 생각한다. 더 나아가 이들이 성에 대한 정보를 접함으로써 성적인 영역에 과도하게 집착할 수 있기 때문에 성교육을 하지 않는 편이 더 안전하다고 믿는다. 하지만 이런 것은 사실이 아니다. 장애인 역시 성이 무엇이며, 사춘기와 성인의 삶에서 성이 어떤 의미이고, 자신의 성을 탐색하고 경험하는 것에 동반되는 책임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또 이러한 것들을 정확히 배워야 할 권리도 있다.
본 단원에서는 성인기 삶에서의 성관계와 피임에 대해 배우고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성적 존재로서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방향과 지침을 인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성관계가 단순한 성적쾌락 그 이상의 가치를 갖고 있으며 성관계가 어떠한 관계보다 친밀한 관계 사이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것임을 알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성관계가 일어나기까지의 자연스러운 몸의 변화를 인식하고 그 과정을 면밀히 알 수 있도록 하며 피임의 종류와 방법을 학습하여 건전하고 책임감 있는 성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성을 위한 환경조성원래 목표와 내용 유지 & 일반교육과정의 난이도 수준 유지 혹은 증가원래 목표와 내용 유지 & 난이도 수준 하향조절원래 목표와 관련 있는 목표와 내용으로 대체생활 기술 등 대안적 목표로 대체수정(modification)- 내용 ,난이도 및 성과 수정특수교육의 통합교육 상황에 수정된 교육과정 유형 8가지 ( by Mclaughlim 1993:152)표준적 교육과정수정을 가한 표준교육과정병행대안 교육과정기초기술교정 교육과정학습전략, 공부기술 교

  • [특수교육] 장애인과 성
  • “장애인과 성”목 차2. 성과 성교육에 대한 인식3. 성과 성교육의 실태4. 성교육 내용5. 성교육 지도 현황 및 학습 지도안6. 성교육의 향후 방향과 과제는 무엇인가발표주제 : “장애인과 성” 발표내용 *이론 자료 : 논문, 성교육 관련 글, 실제적인 지도안 예시*사례 자료 : 신문기사 - 성폭력 피해 사례등과 같은 관련내용 *매체 분석 : 최근뉴스 & 피디수첩 동영상 편집 (3분 31초)*조원 의견 : 발표를 준비하면서 우리 조원들이 느낀 점과 각자 생

  • [수업지도안] 국어과 시(詩) 단원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 교과교육론 - 2006. 05. 26.시 공부, 절대로 하지 마라.- 국어과 시(詩) 단원 본시 교수 ․ 학습 지도안차 례1. 서론 .p.1 2. 시(詩)공부, 절대로 하지 마라.2.1. 문학교육의 특성2.1.1. 문학 교육의 전반적 특성.p.12.1.2. 문학교육의 목표.p.12.1.3. 문학교육의 평가.p.22.1.4. 문학 교육에서 교수 학습의 일반적 유의점.pp.2~32.2.

  • [교육] 오하이오 주, 오레곤 주
  • 성적인 행동을 하기 위한 능력을 개발하는 실천적 문제 중심으로 삼았다(최서희, 2003). 오하이오 주 교육과정에서는 핵심과정에서 문제 해결 능력, 대인 관계 능력, 관리 능력, 시민 자질 능력에 해당하는 실천적 문제를 우선적으로 다루고, 핵심코스에서 실천적 문제를 중심으로 그와 관련되는 관심(Concern)과 모듈(Module)을 설정하고, 내용 모듈속의 개념(Concept)에 따라 실천적 문제 교수-학습 과정을 진행한다.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은 한 권의 교육과

  • [장애인성교육] 건강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 성해보고 실천할 수 있다.3) 적절한 방법으로 자위행위를 할 수 있다.4) 성희롱 및 성폭력 상황에서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다.5) 타인과 함께 역할극 및 상황극을 수행할 수 있다.3. 태도1) 학습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2) 개별발표 시 발표자에게 집중할 수 있다.3) 학습활동 전ㆍ후에 주변을 정리정돈할 수 있다.4) 자신과 타인의 몸을 소중하게 대할 수 있다.5) 생리적 현상에 대해 올바른 태도를 가질 수 있다.Ⅳ. 단원 지도 계획단원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