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애인과 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2. 성과 성교육에 대한 인식

3. 성과 성교육의 실태

4. 성교육 내용

5. 성교육 지도 현황 및 학습 지도안

6. 성교육의 향후 방향과 과제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1) 장애인의 성에 대한 인식
‘성(sexuality)’이란 우리가 일반적으로 머리에 떠올리게 되는 어떤 느낌이나 말하기 거북한, 조금은 감추어 두어야 하는 어떤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성은 우리 모두의 피할 수 없는 일상의 활동이다. 그러나 우리의 성은 유전이나 본능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특정 문화적, 사회적 범주 안에서 어린 시절부터 일생동안 사회의 규범과 가치를 배우면서 길들여지는 사회화의 과정에 의해 학습되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의 성을 바라보는 시각에는 ‘성’과 ‘장애’에 대한 개인의 경험적 인식이 복합되어져 의미를 달리 할 수도 있을 것이다.
20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도 대부분의 문화권에서는 장애인, 특히 인지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한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그들의 사회적 또는 성적 권리를 인정하지 않을 뿐 아니라 무성적(asexual) 존재로 간주하거나 우생학적 측면에서의 불임수술이나 단종과 같은 행위가 당연시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태도와 가치관은 장애인으로 하여금 스스로 가치절하를 하도록 만들며 자신의 성적인 특성을 부정하게 만든다고 한다. Milligan과 Neufeldt는 장애인들이 자신을 무성적인 존재로 간주하게 되는 이유로 신체장애인의 경우, 실제로 나타나거나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성적인 기능의 이상으로 인해 성적만족의 기회가 제한되기 때문에 성적 욕구를 억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또한 성적기능은 정상이지만 인지적 장애를 가진 경우, 사회적 판단력에 제한성을 가지기 때문에 책임 있는 성적 관계에 참여할 능력이 결여된다고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장애인과성에 대한 참고가 될 자료입니다
  • seong9***
    (2008.07.23 06:19:34)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통합교육][특수교육]장애인통합교육과 특수아동(장애아동) 고찰,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선행요건, 장애인통합교육의 현황,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제언
  • 장애인통합교육과 특수아동(장애아동) 고찰 및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선행요건, 장애인통합교육의 현황,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통합교육과 특수아동(장애아동)1. 정신지체 아동의 통합교육1) 통합교육의 조건2) 통합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2. 통합교육의 과제3. 통합교육을 위한 전략4. 통합교육 접근 방법 및 모형1) 동료

  • [장애인복지]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문화는 어떤 것이며,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지 논해 보시오
  • 성장애의 정의2.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문화1) 일할 수 있는 즐거움2) 사회적 커뮤니케이션3) 의미 있는 삶4) 인간관계3.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문화를 바라보는 우리의 자세 - ‘다르게 같이 가는’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자폐범주성장애는 비교적 조기에 진단되어 성인기 이후에도 지속되는 장애로 진단의 증가는 특수교육 대상이 되는 자폐범주성장애 학생의 증가, 시간이 경과한 이후 시점에서는 성인 자폐범주성장애인의 증가를

  • 정책과 법의 변화 유아특수교육론 역사적관점들 조기중재에 관한 연구들
  • 교육프로그램(EEPCD)가. 유아교육 라. 기타 특수교육법나. 유아특수교육 4.장애 위험 유아를 위한 법과 프로그램다. 장애위험유아 가. 헤드스타트나. 다른 보상교육 프로그램2.조기중재에 관한 연구들 가. 초기 연구들 5.최근 동향과 관점나. 최근의 종단연구들 가. 보조공학나 .자연적인 환경3.장애유아를 위한 법과 프로그램 다. 가족과 협력가.PL99-457 과 PL102-119 라. 다양한 문화에 대한 민감성나.1997년 장애인교육법 (IDEA)-

  • 특수교육 -가정요인으로 인한 정서장애
  • 성하고 유지하지 못함, 정상적인 환경에서 나타나는 부적절한 형태의 행동이나 감정, 일반적이고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감, 개인적인 또는 학교 문제와 관련해서 신체적 증상이나 두려움을 보이는 경향의 다섯 가지 특성 중 하나 이상을 오랜 시간 동안 나타내고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정서장애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도 미국의 장애인교육법에서의 정의와 비슷한 정의를 내리고 있

  • [특수교육] 장애인 성교육
  • 특수교육론 발표 보고서1. 장애인의 성1.1. 장애인의 성에 대한 편견1.2. 장애인의 성적 권리1.3. 성적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는 장애인들의 실태와 사회 현실2. 장애인 성교육2.1. 정신지체장애인 성교육2.1.1. 정신지체장애인 성교육 필요성2.1.2. 정신지체장애인 성발달 및 성행동2.1.3. 정신지체장애인 연령별 성교육2.1.4. 정신지체장애인 성교육 내용 및 방법2.1.5. 정신지체장애인 성교육 종류2.2. 신체장애인 성교육2.2.1. 시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