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애인과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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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1.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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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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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과 성교육에 대한 인식
3. 성과 성교육의 실태
4. 성교육 내용
5. 성교육 지도 현황 및 학습 지도안
6. 성교육의 향후 방향과 과제는 무엇인가
- 본문내용
-
1) 장애인의 성에 대한 인식
‘성(sexuality)’이란 우리가 일반적으로 머리에 떠올리게 되는 어떤 느낌이나 말하기 거북한, 조금은 감추어 두어야 하는 어떤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성은 우리 모두의 피할 수 없는 일상의 활동이다. 그러나 우리의 성은 유전이나 본능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특정 문화적, 사회적 범주 안에서 어린 시절부터 일생동안 사회의 규범과 가치를 배우면서 길들여지는 사회화의 과정에 의해 학습되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의 성을 바라보는 시각에는 ‘성’과 ‘장애’에 대한 개인의 경험적 인식이 복합되어져 의미를 달리 할 수도 있을 것이다.
20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도 대부분의 문화권에서는 장애인, 특히 인지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한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그들의 사회적 또는 성적 권리를 인정하지 않을 뿐 아니라 무성적(asexual) 존재로 간주하거나 우생학적 측면에서의 불임수술이나 단종과 같은 행위가 당연시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태도와 가치관은 장애인으로 하여금 스스로 가치절하를 하도록 만들며 자신의 성적인 특성을 부정하게 만든다고 한다. Milligan과 Neufeldt는 장애인들이 자신을 무성적인 존재로 간주하게 되는 이유로 신체장애인의 경우, 실제로 나타나거나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성적인 기능의 이상으로 인해 성적만족의 기회가 제한되기 때문에 성적 욕구를 억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또한 성적기능은 정상이지만 인지적 장애를 가진 경우, 사회적 판단력에 제한성을 가지기 때문에 책임 있는 성적 관계에 참여할 능력이 결여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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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인과성에 대한 참고가 될 자료입니다
- seong9***
(2008.07.23 06: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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