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 찬성의 입장에서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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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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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Ⅰ서론 1: 교원평가제란?
… Ⅰ서론 2: 교원평가제 추진배경
… Ⅱ본론 1: 교원평가제가 주는 교사 측면에서의 이점
… Ⅱ본론 2: 교원평가제가 주는 학부모 측면에서의 이점
… Ⅱ본론 3: 교원평가제가 주는 학생 측면에서의 이점
… Ⅱ본론 4: 교원평가제가 주는 학교 및 국가 측면에서의 이점
… Ⅲ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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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 교원평가제란?
교원평가제는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ㆍ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이다. 이것은 2005년 5월 2일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의 내용이다. 추진방향에 따르면 평가대상은 국공립은 물론 사립 학교를 포함한 모든 초중고교 교원이다. 평가내용은 교장, 교감의 경우 학교운영 전반을 평가받고 일선 교사는 수업계획과 실행 등에 대해 평가를 받게 된다. 평가방법은 동료교원은 평소 관찰이나 한 학기에 1회 이상 공개 수업을 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학부모와 학생은 설문 조사서를 작성, 제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와 함께 평가 결과는 매년 11월 개별 교원에게 통보되고 개인별 결과는 공개되지 않지만 해당 학교 교장ㆍ교감에게는 통보가 될 예정이다.
그러나 평가 결과는 교원의 능력을 신장하는데 활용하기 위한 것이지 인사 등과는 연계하지 않는다. 또한 기존의 평가제와는 달리 결과 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절대평가가 이루어진다는 것이 교육인적자원부의 방침이며 교원평가의 정식 명칭도 '교원능력개발평가'로 정했다.
교원평가제의 실시로 공정한 평가를 통한 교원의 지도능력 및 전문성을 강화해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 교원평가제 추진배경
❑ 2000년, ‘교직발전종합방안’ 수립 시 ‘교원평가제’ 도입 검토
◦ 학부모는 찬성하였으나, 교직사회의 반발로 추진과제에서 제외
❑ 2002년 12월, 대선 공약,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제도 개선”으로 교원평가에 대한 논의
❑ 2003, OECD 교원정책검토단, ‘능력 개발을 위한 교원평가제’ 도입 권고
◦ OECD 교원정책검토단('03년) : 한국의 교원제도는 우수 자원이 교직에 입직하고 안정적인 교육활동에 임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반면, 지속적으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제가 부족하므로 교원평가제 도입을 권고함.
❑현행 교원근무평정제도는 승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능력개발 지원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비판 지속 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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