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심리학] 발달의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5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발달이란 무엇인가
2. 영역별 발달의 내용과 특징
3.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발달
- 본문내용
-
2. 영역별 발달의 내용과 특징
2) 생후 초기의 발달: 감각과 지각의 발달
신생아는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으며, 냄새를 맡을 수 있고, 맛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감각들 중에는 촉각, 미각, 후각 등이 시각이나 청각보다 더 발달되어 있다.
이 밖에도 신생아는 다양한 학습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지각이란 환경정보를 탐지하여
체계화·해석하는 매우 복합적인
심리과정의 한 부분이다.
다양한 지각능력 중 시각능력이 가장
덜 발달된 상태로
신생아는 태어난다.
깊이지각 능력
시각절벽(visual cliff) 실험
6개월 된 영아는 어머니가 부르면
어머니에게로 기어가다가
시각절벽 앞에서 기어가는 것을
중단하고 멈추게 되었다.
이는 영아에게 깊이지각 능력이
있음을 보여 준다.
연구에서 2∼3개월 된 영아들이 ‘얕은 쪽’보다 ‘깊은 쪽’에 눕혀 놓았을 때
심장이 더 느리게 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영아가 생후 초기에도 깊이지각을 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2) 생후 초기의 발달: 감각과 지각의 발달
청각능력
생후 1∼3주경에는
부모의 목소리와 낯선 사람의
목소리를 구분할 수 있게 되고,
2개월 경에는 한 사람이 내는
서로 다른 음조의 목소리도
구분할 수 있게 된다.
생후 초기의 영아는 학습에서도 상당한 능력을 갖고 있다.
생후 초기의 영아가 다양한 감각, 지각 및 학습능력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 사회복지실천론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매슬로우의 욕구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매슬로우의 주장이 비판받은 이유와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 아동복지센터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만점 실습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