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심리학] 발달의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5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달이란 무엇인가
2. 영역별 발달의 내용과 특징
3.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발달
본문내용
2. 영역별 발달의 내용과 특징
2) 생후 초기의 발달: 감각과 지각의 발달
신생아는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으며, 냄새를 맡을 수 있고, 맛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감각들 중에는 촉각, 미각, 후각 등이 시각이나 청각보다 더 발달되어 있다.
이 밖에도 신생아는 다양한 학습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지각이란 환경정보를 탐지하여
체계화·해석하는 매우 복합적인
심리과정의 한 부분이다.
다양한 지각능력 중 시각능력이 가장
덜 발달된 상태로
신생아는 태어난다.

깊이지각 능력
시각절벽(visual cliff) 실험
6개월 된 영아는 어머니가 부르면
어머니에게로 기어가다가
시각절벽 앞에서 기어가는 것을
중단하고 멈추게 되었다.
이는 영아에게 깊이지각 능력이
있음을 보여 준다.
연구에서 2∼3개월 된 영아들이 ‘얕은 쪽’보다 ‘깊은 쪽’에 눕혀 놓았을 때
심장이 더 느리게 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영아가 생후 초기에도 깊이지각을 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2) 생후 초기의 발달: 감각과 지각의 발달
청각능력
생후 1∼3주경에는
부모의 목소리와 낯선 사람의
목소리를 구분할 수 있게 되고,
2개월 경에는 한 사람이 내는
서로 다른 음조의 목소리도
구분할 수 있게 된다.
생후 초기의 영아는 학습에서도 상당한 능력을 갖고 있다.
생후 초기의 영아가 다양한 감각, 지각 및 학습능력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요약
  • 교육심리학 요약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발달심리학적 측면 : 학습자의 성장 발달(여러 단계의 인간의 행동변화)사회심리학적 측면 : 교육환경(환경이 개체에 미치는 영향)학습심리학적 측면 : 학습과 교수의 기본과정(교수, 학습에 관한 심리학적 과정)인성심리학적 측면 : 성격 적응 및 지도(인간 성격의 이해)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 : 학습 및 교수의 평가(교육현상의 실증적, 과학적 연구)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정신분석학특징 : 인간

  • [고든 올포트][고든 올포트 연혁][고든 올포트 성격기준][고든 올포트 성격이론][고든 올포트 건강한 성격]고든 올포트의 연혁, 고든 올포트의 성격기준, 고든 올포트의 성격이론, 고든 올포트의 건강한 성격 분석
  • 발달참고문헌Ⅰ. 개요생리심리학은 생물학적 과정과 행동간의 관계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이다. 인간의 대뇌를 포함하는 신경계통을 연구하는 신경화학과 약물과 행동의 관계를 연구하는 약물심리학이 최근 급격히 발전하고 있다. 동물심리학은 동물행동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인간을 이해하려는 목적에서 발전돼 분야이다. 동물의 종족간의 행동을 비교하기 위해 발전된 학문을 비교심리학이라고 한다. 지각심리학은 인간이 어떻게 환경으로부터

  • 아동의 마음 발견하기를 읽고 아동의 마음 발견하기 줄거리
  • 이해와 아동발달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이 복잡한 삶은 여러 인간관계의 차원에서 존재하고 있다. 우리는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어떻게 그것이 내 자신이 하려는 일과 부합되는지,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등에 대해서 흥미를 갖는다. 우리는 왜 사람들이 그렇게 했고 그들이 한 일이 무엇이었는지를 대해 알고 싶어 한다. 제법 심리학자처럼 들리지 않는가? 심리학자들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려 노력하고,사람들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심리학의 이론을 접목시킨 학문영역이다. 앞서 말한 심리학은 인간행동에 대한 보편적인 원리와 법칙을 확립하는 학문임에 비하여 교육학은 교육현장에서의 학습자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 변인에 관심을 두는 학문으로서 극히 가치 지향적이며 처방적인 데 특징이 있다.유능한 교사가 되려면 교육학 지식이 풍부하여야 한다. 교사가 많은 것을 잘 알고 있다손 치

  • 진화와 발달, 유전인자의 전달
  • 진화와 발달, 유전인자의 전달1. 진화와 발달최근 발달심리학 내에서 발달의 생물학적 근원으로 진화과정이 강조되고 있다. 진화론은 Darwin이 (종의 기원)(1859)을 출간하면서부터 인간행동 이해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발달심리학에서도 이미 1900년 초 동물행동학자들과 Piaget등은 이들 이론의 기초개념으로 진화개념을 적용해 왔다.진화론의 자연도태 개념은 한 종이 생존하여 세대를 거쳐 유지되는 진화과정으로서, 적응에 성공한 개체만이 살아남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