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마음 발견하기를 읽고 아동의 마음 발견하기 줄거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의 마음 발견하기를 읽고”
(The Childs Discovery of the mind)
지은이 : 자넷 와일드 아스팅턴(Janet Wilde Astington) 지음 (송 순 옮김)
발행일 : 2007년 1월 10일 초판
지은이 소개 : Janet Wilde Astington는 현재 University of Toronto의 교수이며 학장이다. 아동의 사회적 세계에 대한 이해의 발달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사회적 역할과 규칙만큼 정신적 세계에 대한 이해에 관심이 많다. 사회인지 발달에서 특히 언어의 역할에 초점을 맞춘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접근하고 있다. 1993년에 저술한 "아동이 발견하는 마음“음 발달심리학에서 마음 이론에 대한 연구 영역을 생생하게 개관하고 있다.
번역자 송순은 전라북도 김제군에서 출생하였다. 현재 원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가정아동복지학전공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그들이 말하기를 배우고 함께 노는 것을 지켜 보면서 식물학에서 심리학으로 방향을 바꾸었다고 한다. 마음대조공부를 프로그램화하려고 아동의 마음에 대해 잘 설명할 수 있는 참고도서를 찾던 중 아동의 마음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도식이 이 책 안에 있음을 발견하고 2006년 토론토대학 아동연구소에 교환교수로 있으면서 본서를 번역하였고 Dr.Janet의 클래스에서 아동의 마음 이론의 발달에 대해 공부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아동발달에 관련된 서적을 신중하게 고르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을 하면서 도서관 가는 길에 딸에게 부탁한 서적.......
책이 두께와 글씨 크기가 적당하여 맘에 들었으나 책 속의 내용이 소설이나 동화가 아닌 아동 발달 마음 이론이라 독후감으로 쓰기엔 적합한거 같지 않아 내심 걱정이 앞선다.
이 책을 통해 아동에 대해 더 많은 지식과 더 많은 이해와 아동발달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 복잡한 삶은 여러 인간관계의 차원에서 존재하고 있다. 우리는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
어떻게 그것이 내 자신이 하려는 일과 부합되는지,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등에 대해서 흥미를 갖는다. 우리는 왜 사람들이 그렇게 했고 그들이 한 일이 무엇이었는지를 대해 알고 싶어 한다. 제법 심리학자처럼 들리지 않는가?
심리학자들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려 노력하고,사람들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를 설명하려고 하고, 사람들이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를 예측하려고 노력한다.
믿음-바람 심리학(belief-desire psychology)이라고 불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과 인간탐구 아동 문학에 나타난 인간상 분석 내 친구에게 생긴일
  • 아동에게만 읽히기를 바라는 것 같지는 않다. 성인들 또한 이 책을 읽고 아이들에 대해서 이해하는 한편 그 시대의 아동과 관련된 사회의 한 단면을 책을 통해 인식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지시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이 책에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인 것 같다. 실제로 아동문학은 최근에 아동에게 읽혀지는 것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많이 읽혀지고 있다고 한다. 우리의 머릿속에서 아동문학이란 단순한 구성과 단순한 줄거리를 갖고 아

  • 문학을 활용한 아동상담 문학치료
  • 그들은 직감적으로 그들 나름대로 그 의미를 감지하고 있다. 꿈과는 달리 동화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할 뿐 아니라 마지막에는 행복하게 될 거라는 약속까지 해 준다. 동화로 열어가는 상담이야기♡ 함께 느끼는 마음. – 공감적 이해 -♡ 난 충고가 아닌 수용이 필요해요. – 수용 -♡ 진실이 있음에 마음이 통한다. – 진정성 -♡ 고정관념을 깨자. – 틀 새로 짜기 – ♡ 상담대화는 이렇게. - 말을 들을 때- 말을 시킬 때- 말할 때

  • [독서토론] 독서 토론에 관한 고찰
  • 읽고 등장인물의 행동이나 작품에 제시된 상황에 대해 재판의 형태를 빌려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작품의 주제와 의미를 생각해 보는 활동이다. 가치 대립적 상황을 극명하게 드러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공격과 변호의 근거를 책에서 찾아 논리적으로 주장해 나가야 한다는 점에서 의의 있는 활동이다.작가나 등장인물 뿐 아니라 제도, 사건 등도 피고가 될 수 있으며 검사, 변호사, 판사, 증인 등을 설정하여 모의 재판을 한다. 모의재판의 절차는,

  • 유아그림이야기지도(유아그림이야기교육)교재선정기준, 유아 그림이야기지도(유아그림이야기교육)자료제작과 활용, 유아그림이야기지도 기대효과
  • 아동은 자기가 읽은 문학작품과 자신을 강하게 동일시하기 때문에 아동의 가치관과 태도는 독서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문학작품의 선정 기준은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야 한다.참고문헌김재은(1997) - 유아의 발달심리, 새유아교육총서, 서울 : 창지사김옥련(2005) - 동화 듣고 이야기 해보기 활동이 유아의 이해력과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 교육대학원손기순(2003) - 동화를 이용한 이야기 짓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 이해력과 표현력에 미치는

  • [초등국어교육] 국어교육활동 주제목록 -의미있는 학습경험을 중심으로
  • 마음껏 칭찬해보기 ․ 스파이 일기 쓰기 - 한 친구의 하루 일과를 관찰하여 일기 쓰기 ․ 친구가 눈물나게 고마웠을 때 ․ 교실에서 자리 바꾸기 방법(쿠폰,벌칙)은 이렇게? ․ 선생님이 미워질 때 (부모님이 미워질 때 .)․ 우리 반이 다른 반보다 부족한 것은 ? 잘하는 것은 ?․ 우리 학교를 새로 짓는 다면 어떻게 짓는 것이 좋을까 ?․ 내가 교과서를 새로 정한다면 ?․ 시험 없는 나라는 어떨까?․ 세상에는 없는 내가 갖고 싶은 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