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심리학(발달심리학의 개념과 영역, 아동발달심리학의 최근동향, 유아교육과 관련된 발달에 대한 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심리학

I. 발달심리학의 이해
1. 발달심리학의 성격
2. 발달심리학의 영역

II. 아동발달심리학의 최근 동향

III. 유아교육과 관련된 발달에 대한 논쟁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심리학

I. 발달심리학의 이해

1. 발달심리학의 성격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이란 인간행동의 성장과 발달을 기술하고 설명하며 예측하는 학문이다. 즉,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인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종래의 발달심리학은 주로 아동기와 청년기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최근에는 성인기와 노년기를 포함한 전생애를 연구대상으로 한다. 이런 관점을 생애발달적 관점(whole life approach)이라 하며 이러한 발달심리학은 생애발달심리학(life-span developmental psychology)이라고 한다.
생애발달심리학의 중요성이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단지 성인기와 노년기를 발달의 연구대상에 포함시켰다는 차원이 아니라 아동기의 발달이 그 이후 시기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즉 모든 시기의 발달이 서로 상호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시사점을 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이해를 폭넓게 하기 위해서는 생애 발달적 관점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모든 단계의 발달심리를 궁극적으로 생애발달심리의 전체적인 틀 속에서 연구하고 이해되어져야 한다.
이러한 발달심리학의 구체적인 학문의 목표는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진다(최경숙, 2000).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아동복지가 언제 시작되었는가’에 대한 견해에는 일반적으로 1950년도에 이르러 시작되었다고 본다. 이 글에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아동보육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인 일본과 미국 을 포함한 다른 나라의 아동보육에 관한 아동복지를 비교하고 최근의 동향과 비교의 관점에서 한국 아동복지의 보완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 론1장. 영국의 보육제도영국은 유럽에서 아동 보육 제도가 가장 뒤늦게 발달하고 있는

  • 기독교교육에 대한 요약 및 평가
  • 발달1) 성장의 발달의 의의-성장개념/발달개념/성장과 발달과 성숙의 개념2) 성장과 발달의 단계-태아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청년기/장년기3) 유전과 환경-유전(유전의 범위/유전의 표현)환경(가정/사회-학교,교회,사회)4) 영적발달-영적발달의 기초-영적발달을 위한 교육(하나님,그리스도,성령,성경,교회기도,인격,가정,선교에 대하여)4. 기독교 교육과정의 유형 및 구성원리1) 기독교 교육 과정의 유형-요리문답서, 성구발췌교안, 통일교안, 계단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발달 이론20.뒤르켐 : 도덕사회화론21.윌슨 : 도덕성 요소 이론22.콜즈 : 도덕적 지능 이론23.커센바움 : 포괄적 가치교육론24.나바에츠 : 통합적 윤리 교육 모형(도덕적 전문성 모형)25.하이트 : 도덕적 직관에 대한 연구26.프랑케나 : 의무 윤리 교육과 덕 윤리 교육의 통합27.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사회계급’과 도덕성30.아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

  • 한국아동문학의 역사 및 발전
  • 아동 문학 실험 시대, 비평논쟁 시대 등 일곱 시대로 나누기도 했다. 그러나 현대적인 본격 아동 문학의 개념에는 ‘아동을 위함’ 이라는 개상 독자에 대한 적극적 의도가 들어 있어야 함을 고려해 볼 때 설화 문학시대는 순수한 아동 문학으로 보기는 어렵다.이런 맥락에서 본 장에서는 구비문학을 본격적으로 다루지는 않는다. 어린이들이 듣고 자란 자장요, 전래동화, 전래동요, 설화 등 구비전승 문학의 존재 가치는 확실하지만 유아 문학과 그

  •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 최근 들어 사회는 매우 빠르게 변모하고 있으며, 이렇게 사회가 변모함에 따라 시대가 요청하는 지식은 매우 광범위하며 복합적이게 되었다. 이것은 교육과정이 풀어가야 할 과제가 그만큼 많아지는 것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며, 추구해야 할 성격이 더욱더 분명히 체계화되어야 할 필요성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따라서 본고에서는 교육과정 이론과 개발에 있어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학문적 동향에 초점을 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