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의 새로운 흐름 -현대 신유학으로의 변화와 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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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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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유교의 흐름과 신유학 등장의 배경
2. 신유학의 개념적 정의와 사상가
3. 신유학 비판
Ⅲ. 맺는 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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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유교의 흐름과 신유학 등장의 배경
이 장에서는 신유학 등장의 배경을 파악하기 위하여 그 기저가 되는 그간의 유교적 흐름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원시유가부터 시작하여 근대의 유학까지 살펴봄으로써 유교가 역사적으로 가지는 의미에 대하여 이해하고, 여기에서 신유학이 어떠한 역사적 배경 속에서 나타났는지 함께 살펴볼 것이다.
1) 유교의 흐름
- 원시유가
사상이라고 할 때 다만 착상을 여러 가지 늘어놓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사상이라고 한 이상은 거기에 하나의 체계가 없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점에서, 체계를 가진 이론 사상이라는 의미로 유교가 공자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그렇지만 공자라고 하더라도 유교 사상의 모든 것을 창조적으로 만들어 낸 것이 아니다. 사상의 역사가 언제나 그렇듯이, 어떤 사상, 어떤 체계가 등장할 때에는 반드시 그 모태 혹은 선구적인 것이 있게 마련이다. 공자가 등장하여 유교의 사상적 이론 틀을 만들기 전에도 그것의 모태가 존재하였는데, 그것을 이른바 원유라고 일컫고 있다. 원유의 본질은 바로 샤먼이다. 샤먼(천상의 신이나 혼 등의 신령한 것과 땅위의 사람과의 관계를 잇는 능력을 가진 점술사)은 동서고금을 가릴 것 없이 어느 곳에나 존재하는 것이다. 유(儒)라는 말은 ‘비가 내리도록 비는 사람’을 의미하는 것으로 바로 샤먼과 동일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샤먼의 대부분은 초능력이 있는 것이 아니고, 기도를 장사처럼 여겨 기도를 부탁하는 손님의 마음에 들도록 아부와 추종을 일삼는 대응법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이에 대하여 그래서는 안 된다며 의식개혁을 일으키려는 집단이 등장했다. 그 집단이 바로 원시유가(原始儒家)이며, 그 대표적인 인물이 공자였다. 이 공자의 원시유가에서 원유를 뛰어넘은 유교가 성립되게 되었다.
- 공자의 등장과 유교의 성립
원유가 신령스런 것과 인간 사이를 잇는 기도와 장송의례를 담당하였다는 것은 위에서 이미 언급하였다. 그러나 그것뿐이라면 동서고금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일로, 유자(儒者)만의 특징이라고는 할 수 없다. 유자는 직업적으로 기도와 장례를 취급하면서 그것을 되풀이하며 그럭저럭 생계를 유지할 수 있었겠지만, 어떠한 계기로 인하여 유자는 동서고금의 비슷한 집단과 결정적으로 달라지게 되었다. 그 계기란 바로 공자의 등장을 말하는 것이다. 공자는 단지 기도와 장송의례를 담당하는 샤먼의 지위에 머무르던 유자의 존재에 대해 내부 의식 개혁을 통하여 지위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유자 출신이던 그는 그때까지의 유자와는 다른 새로운 이미지의 유자를 목표로 하고 있었는데, 그것의 시작은 효(孝)의 개념에서부터 시작한다. 효를 기초로 하여 가족이론을 만들고, 그 위에 예(禮)를 올려놓아 사회 규범을 만들고 마지막에는 정치이론까지 이르게 된다. 이러한 식으로 비로소 유교가 성립되어 갔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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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행본
김병채, 『현대 신유학과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한양대학교출판부, 2008
송정서,『현대 신유학의 역정』, 문사철 , 2009
역사비평사, 『역사비평』, 역사문제연구소, 2008
조경란, 『현대 중국 사상과 동아시아 - 보편공동체를 위하여』, 태학사, 2008
첸파핑, 『한권으로 읽는 유교 』, 산책자, 2008
2. 논 문
황희경, 「현대 신유가 사상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한국철학사상연구회, 1991
김제란, 「현대 신유학의 철학적 과제 : 서양의 도전에 대한 동양의 응답」, 중국철학회, 1999
유흔우, 「현대 신유학비판(Ⅰ) : 과학주의의 입장에서」, 한국철학사상연구회, 1993
이상호, 「현대신유학이란 무엇인가」,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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