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중국식 마르크스주의와 현대신유학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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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문화열 이전의 중국 마르크스주의와 현대신유학의 관계
2-1. 시대적 배경
2-2. 중국 마르크스주의와 현대신유학의 관계

3. 문화열 이후의 중국 마르크스주의와 현대신유학의 관계
3-1. 시대적 배경
3-2. 중국 마르크스주의와 현대신유학의 관계

4.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지금까지ꡐ사회철학과 유교자본주의 비판ꡑ이라는 이 수업을 통해서 유학의 발전과정과 이에 따르는 철학적인 논의들,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의미와 관계 등에 대한 다양한 토론을 해왔다. 이번 발제는 ꡐ중국식 마르크스주의와 현대신유학의 관계ꡑ에 대한 것으로 발제의 주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예전에 이 수업을 통해서 배웠던 다양한 논의들이 이번 발제에 포괄적으로 담겨져 있다. 이번 논의를 통해서 발제의 주제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지금까지 우리가 해왔던 논의들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도울 수 있기를 바란다.
나는ꡐ중국식 마르크스주의와 현대신유학의 관계ꡑ를 알아보기 위해 크게 문화열 이전과 문화열 이후로 시대를 구분하였다. 문화열이란 중국에서 1979년 개혁개방의 전국적 확대가 결정되면서 시작된 것으로써, 새로운 중국을 만들기 위해 전통과 사회주의 그리고 개혁개방의 문제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말하는 것이다. 문화열을 전후하여 중국 마르크스주의자들이 현대신유학을 대하는 태도가 변화한 측면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러한 구분은 의미가 있다. 또한 문화열을 전후한 중국 마르크스주의자들과 현대신유학의 관계를 언급할 때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각각에 대한 시대적 배경 설명을 먼저하고 중국 마르크스주의자와 현대신유학의 관계에 대해 언급하겠다.

2. 문화열 이전의 중국 마르크스주의와 현대신유학의 관계

2-1. 시대적 배경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의 상황을 목도하면서 중국인들은 서구 열강의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특히 중국의 사상가들에게는 걷잡을 수 없이 밀려오는 서구사상과 중국 고유의 전통사상과의 관계를 적절하게 설정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5.4운동 이후-1919년에 일어난 5.4 운동을 계기로 사상의 논쟁이 활발해져 5.4 운동을 사상투쟁의 시발점으로 본다.- 중국의 사상계는 여러 학파로 분리되어 사상투쟁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전통과 현대 그리고 동과 서의 문제는 거의 모든 사상가에게 중요한 관심사로 떠올랐다. 1) 이때 대두된 학파로는 ꡐ유학부흥론(현대신유학파와 유교자본주의론)ꡑ, ꡐ중국식 마르크스주의(비판계승론 포함)ꡑ, ꡐ서체중용론ꡑ, ꡐ서화론(철저재건론)ꡑ 이 있다. 2)
이 중에 유학부흥론은 양수명 -1920년대부터 활동- 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는데 양수명은 중국에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생명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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