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국문학) 고전문학,근대문학, 한국(한국문학) 개화기문학,일제강점기문학, 한국(한국문학) 해방기문학, 한국(한국문학) 현대문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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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한국문학) 고전문학

Ⅱ. 한국(한국문학) 근대문학
1. 근대시
1) 1920년대 이전
2) 1920년대
3) 1930년대
4) 1940년대
2. 근대소설
1) 개화기(신소설)
2) 이광수<무정>
3. 1920년대
4. 1930년대
5. 1940년대

Ⅲ. 한국(한국문학) 개화기문학
1. 시대 개관
2. 개화기 문학의 사명
3. 특징
4. 창가
5. 신체시
6. 신소설
7. 역사 전기 문학
8. 창극
9. 신파극

Ⅳ. 한국(한국문학) 일제강점기문학
1. 시대 상황
2. 문단 상황
3. 암흑기 소설의 두 가지 양상
1) 어용소설의 양상
2) 순수지향 소설

Ⅴ. 한국(한국문학) 해방기문학

Ⅵ. 한국(한국문학) 현대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한국문학) 고전문학
문학사(文學史)란 공시적(公示的) 구조(構造)인 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문학(文學)을 통시적(通時的) 변화(變化) 즉 역사(歷史)속에서 살펴보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바탕에서 중세문학을 고찰하려면 당시의 시대적인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중세문학은 보편성(普遍性)이라는 화두(話頭)로 천하(天下)라는 개념을 도출하였다. 이를 당시의 국제적 관계에서 살펴보면 더욱 더 명확해진다. 즉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동북아시아는 당나라 중심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한 까닭에 이 시기는 당(唐)나라의 문화와 자국의 문화를 동일 시 시키는 작업이 자국 지식인의 지상과제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서 한문(漢文)에 대한 소양이 지식인의 제1조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당(唐)나라는 인도에서 받아들인 불교에서 문화의 커다란 맥락을 찾아갔는데, 이것 또한 중세전기 제1기 문학에 해당하는 삼국이나 남북국을 포함한 주변국들에게 영향을 줌으로서 그들도 불교에서 보편성을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동북아시아에서의 보편성(普遍性)은 당나라의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정책이 일조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빈공과(賓貢科)라는 시험을 통해서도 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송(宋)나라에 이르기까지(고려 전기 ­ 중세전기 2기 문학)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지는 않았다. 그러나 송원교체기(宋元交替期)에 와서 세계정세는 바뀐다. 이는 송나라에 이르기까지 한족(漢族)에 의하여 다스려지던 중국이 이민족(移民族)에 의해 지배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송(宋)나라가 원(元)의 핍박으로 남송(南宋)이 되면서 자신을 보호하려는 전체적인 분위기는 배타적인 사상을 낳았으며, 이는 유학(儒學)에 대한 각성으로 나타난다. 이들은 한(漢)나라의 유학(儒學)과 구별하기 위해서 신유학(新儒學)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이 신유학(新儒學)은 인간의 본성인 성(性)과 만물의 이치인 리(理)를 《성리학(性理學)》 「인간의 본성은 만물의 이치와 같다」라는 명제 아래 연구하였다.
참고문헌
◈ 문성숙, 개화기소설론연구, 새문사, 1994
◈ 박훈주, 근대일본문학 : 형설출판사, 1983
◈ 조연현,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사, 1956
◈ 하정일, 해방기 민족문학론 연구, 연세대 박사학위논문, 1992
◈ 홍순석, 한국 고전 문학의 이해, 한국문화사, 1998
◈ 一丁 송민호, 일제말 암흑기문학 연구, 새문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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