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역사속의 성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5 / 2015.09.1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Peter K. Bol 의 『역사 속의 성리학』
피터 볼 교수는 그의 저서 『역사 속의 성리학』에서 신유학의 역사·사회적 의미를 ‘사(士사)’지배층과 제국국가 및 지방국가와의 교섭관계 변화를 통해 그 발전 경로를 통해 설명한다. 변화하는 시대적 배경 속에서 사 계층에게 중요한 고민은 무엇이었는지에 대한 문제제기 그리고 제국주의 하에서의 신유학자들이 모색하고자 한 노선과 특징은 그렇게 구현되어져 나타났는지에 대해 역사적 서술 형식을 빌어 생생하게 재현해 내고 있다. 저자는 신유학은 ‘사’들이 배움의 방법과 목표를 이해하는 방식에 관하여 수세기 동안 장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측면에서 접근해야 함이 옳다고 주장하면서, 거대한 제국주의적 역사적 흐름에서 간과되기 쉬웠던 성리학의 역할과 위치를 다시 찾게 해주었다. 그렇다면 본 서평에서 그의 저서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신유학자에게 있어서 중국의 전 지역을 통괄하는 단독의 통치자 없이 그저 복수의 국가가 공존하는 이러한 국제적 현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는 당면한 이데올로기적 질문이었고그에 대한 답은 일종의 민족성 개념을 추구해 가는 것이다. 하지만 당나라 이후 세계에서는 한 대 거대제국의 수사학이었던 정치적 보편주의가 문제거리로 등장하게 되었고, 민족적 특수주의로는 시대적 변화를 설명할 길이 없게 되었다. 하지만 11세기 보편주의는 두 가지 다른 종류의 보편주의- 문화적 보편주의와 신유학 도덕철학-로 나타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감상문]목민심서
  • 역사를 변혁하는 인간의 내면적 사유 논리, 내면적 윤리의 해명에 까지 나아가야할 필요성을 느끼는 것이다. 사실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실학은 유학의 범위를 크게 넘기지 못하는 하나의 전개형태 라고 할지라도, 근본적으로 실학은 근대정신이라고 부를 만한 요소를 내포한 사상 체계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실학자들의 주장 속에서 봉건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지적하고, 그것을 비판하는 자유정신이 보이며 실증주의적 정신이라고 할 수 있는

  • 유교 공동체안에서의 개인의 모습
  • 속한 경제발전의 추진 등 일련의 변동과정에서 심각한 전통의 단절현상이 초래되었으며, 역사의 단절에 따른 정체성의 위기를 겪고 있다. 또한 새로 유입된 서구적 가치는 점차 사람들의 의식과 행동양식의 변화를 초래하여 가치체계를 다원화 시켜나갔다. 따라서 현재의 한국사회는 가치단일사호의 특징과 동시에 가치다원사회의 특징을 동시에 드러내는 과도기적 사회라고 할 수 있다(김비환 1999, 190). 이러한 역사적사건으로 인해 ‘개인의식’의

  • 성리학(주자학)역사, 성리학(주자학)기본이념, 성리학(주자학)인물성동이론, 성리학(주자학)태극설, 성리학(주자학)내면화, 성리학(주자학)심화
  • 성리학(주자학)의 성격, 성리학(주자학)의 역사, 성리학(주자학)의 기본이념, 성리학(주자학)의 인물성동이론, 성리학(주자학)의 태극설, 성리학(주자학)의 내면화, 성리학(주자학)의 심화 분석Ⅰ. 성리학(주자학)의 성격Ⅱ. 성리학(주자학)의 역사Ⅲ. 성리학(주자학)의 기본이념Ⅳ. 성리학(주자학)의 인물성동이론Ⅴ. 성리학(주자학)의 태극설Ⅵ. 성리학(주자학)의 내면화Ⅶ. 성리학(주자학)의 심화참고문헌Ⅰ. 성리학(주자학)의 성격조선의 성리학

  • [이상적인 국가관] 국가관의 분류, 라스웰 민주주의 정책학, 국가관과 국가혁신의 관계, 국가혁신의 의미
  • 속출하는 곳이기 때문에 (중략) 그래서 조심하고 두려워하는 마음가짐으로 날마다 생활을 하여도 오히려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동, 서양 사상 철학 100선, 김환태 엮음, 도서출판 글힘, 2001년(2) 역사적 흐름동양은 역사적으로 군주의 덕을 중요시 여겨 왔다. 대표적인 말이 수신제가치국평천하, 즉 스스로의 몸을 돌보고 가정을 바로 한 뒤에야 나라를 다스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특히 유교의 대가인 공자와 맹자에서부터 강조

  • 철학의이해2E) 이책들은 동양철학안내서들입니다 이중한권택해-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한장(章) 하나주제택하여 정독한 후 내용을 자신의방식요약한후 독후감작성0k
  • 성리학이라는 정치적 교조를 고수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금단의 노장을 읽으며 자유를 꿈꾸었던 조선 시대 유학자들의 분열된 내면을 드러내는 것으로 이해한다. 이 책은 팟캐스트에서 인상 깊게 들은 김시천 교수의 동양철학 강의가 있어 그의 글을 접해볼 요량에 읽게 되었는데, 매우 아카데믹한 글이라 나 같은 일반인에게는 좀 벅찬 책이다. 거의 논문이나 연구서적에 가까워 좀 지루한 면도 있다. 팟캐스트의 강의는 일반인에게 아주 적합한 내용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