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역사속의 성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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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er K. Bol 의 『역사 속의 성리학』
피터 볼 교수는 그의 저서 『역사 속의 성리학』에서 신유학의 역사·사회적 의미를 ‘사(士사)’지배층과 제국국가 및 지방국가와의 교섭관계 변화를 통해 그 발전 경로를 통해 설명한다. 변화하는 시대적 배경 속에서 사 계층에게 중요한 고민은 무엇이었는지에 대한 문제제기 그리고 제국주의 하에서의 신유학자들이 모색하고자 한 노선과 특징은 그렇게 구현되어져 나타났는지에 대해 역사적 서술 형식을 빌어 생생하게 재현해 내고 있다. 저자는 신유학은 ‘사’들이 배움의 방법과 목표를 이해하는 방식에 관하여 수세기 동안 장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측면에서 접근해야 함이 옳다고 주장하면서, 거대한 제국주의적 역사적 흐름에서 간과되기 쉬웠던 성리학의 역할과 위치를 다시 찾게 해주었다. 그렇다면 본 서평에서 그의 저서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신유학자에게 있어서 중국의 전 지역을 통괄하는 단독의 통치자 없이 그저 복수의 국가가 공존하는 이러한 국제적 현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는 당면한 이데올로기적 질문이었고그에 대한 답은 일종의 민족성 개념을 추구해 가는 것이다. 하지만 당나라 이후 세계에서는 한 대 거대제국의 수사학이었던 정치적 보편주의가 문제거리로 등장하게 되었고, 민족적 특수주의로는 시대적 변화를 설명할 길이 없게 되었다. 하지만 11세기 보편주의는 두 가지 다른 종류의 보편주의- 문화적 보편주의와 신유학 도덕철학-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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