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보이는 라디오`에 대한 연구 -인간의 정보처리과정(노출,지각,주의,이해)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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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라디오의 역사

2. 이론적 배경
a. 정보처리과정
b. 미디어 인식론

3. 기존 라디오의 특징

4. 서베이
a. 설문지
b. 문항 구성 배경 및 목적
c. 서베이 결과 분석
ㄱ. 설문지 분석 (양적 분석)
ㄴ. 심층 인터뷰 분석 (질적 분석)

5. 기존 라디오’와 ‘보이는 라디오’의 비교


III. 결 론

IV. 한계점

V.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이는 라디오’와 기존 라디오 비교 설문을 통해 나온 결과를 토대로 어떠한 특징이 나타났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노출의 측면에서는 , 뉴미디어, 인터넷 등의 매체의 발달로 인해 나타난 접근성의 차이와 일상생활에서의 노출빈도를 알아보았다. 우리는 정해진 시간에 라디오를 틀어야만 들을 수 있었던 기존의 라디오와 달리, ‘보이는 라디오’는 인터넷이나 DMB등의 매체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어 접근성이 늘어났을 것이고 또한 매체가 그만큼 발달했으므로 일상생활에서의 노출빈도도 기존라디오보다 훨씬 높을 것이라 예상했다. 그러나 다양한 매체가 이전보다 발달되어 본방송을 청취하지 못했을지라도 다시 보기가 가능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로 라디오를 듣는 데에 있어서는 기존 라디오보다 오히려 접근성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시대가 바뀌어 여러 매체가 등장해도 여전히 사람들은, 라디오를 듣는 매체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지각의 측면에서는, 기존 라디오에 비해 ‘보이는 라디오’에 대한 사람들의 일반적 인식이 어떤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보이는 라디오’는 기존 라디오가 청각에만 의존한다는 것을 보완하여 나타난 매체인 만큼 대부분의 청취자들은 ‘보이는 라디오’를 들을 때 더 생생하고 흥미롭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것이 곧 ‘보이는 라디오’에 대한 호감이 더 큰 것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었다. 또한, 시각이 첨가된 ‘보이는 라디오’를 볼 때는 마치 TV의 토크쇼를 볼 때처럼 제3자의 입장이 되어 느끼게 되기 때문에 출연진에 대해 가지는 친밀감은 오히려 떨어짐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주의의 측면에서는 청취자들이 ‘보이는 라디오’를 볼 때 얼마나 집중한 상태로 청취하며, 어느 정도 관여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보이는 라디오’의 특성상 인터넷을 통해 보는 경우가 대다수이기에 기존 라디오에 비해 사연이나 신청곡을 응모하기가 용이해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도는 더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기존의 청각에 시각이 첨가되어 청취하기 때문에 더 프로그램에 집중하게 될 것이라는 우리의 예상과 달리 기존 라디오와 비교했을 때 집중도의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보였다. ‘보이는 라디오’를 통해 본다고 할지라도,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일들을 하면서 보게 되기에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이해,기억의 측면에서도 역시 ‘보이는 라디오’의 내용 혹은 광고나 음악이 더 기억에 잘 남을 것이라는 예측과는 다른 결과가 나왔다. 설문 문항을 구성할 때는 단순히 ‘보이는 라디오’가 기존 라디오에 비해 인간의 감각을 더 많이 활용하게 됨으로 더 쉽게 내용이 이해되고 공감될 것이며 기억될 것으로 예상했었다. 그러나 실제로 나타난 결과는 이와 반대였다. 기존 라디오는 듣는 것에만 집중을 하게 되는데 반면, ‘보이는 라디오’는 출연진들의 행동과 표정, 그리고 여타 영상들을 함께 접하게 되므로 오히려 실질적으로 중요한 사연의 내용과 음악 등은 기억에 남지 않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로써 우리는 여러 가지 새로운 분석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더 접근성이 높아졌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아직 대다수의 청취자들은 듣는 라디오에 익숙한 상태였고 듣기만 할 경우엔 보이지 않던 현장 상황과 출연진들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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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위원회, “라디오방송발전연구회 종합보고서”(1996)
- 최형우, “디지털 시대의 라디오 방송 생존 전략에 관한 연구”(2006)
- 이성태, “라디오의 CM송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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