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보이는 라디오`에 대한 연구 -인간의 정보처리과정(노출,지각,주의,이해)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 라디오의 역사
2. 이론적 배경
a. 정보처리과정
b. 미디어 인식론
3. 기존 라디오의 특징
4. 서베이
a. 설문지
b. 문항 구성 배경 및 목적
c. 서베이 결과 분석
ㄱ. 설문지 분석 (양적 분석)
ㄴ. 심층 인터뷰 분석 (질적 분석)
5. 기존 라디오’와 ‘보이는 라디오’의 비교
III. 결 론
IV. 한계점
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보이는 라디오’와 기존 라디오 비교 설문을 통해 나온 결과를 토대로 어떠한 특징이 나타났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노출의 측면에서는 , 뉴미디어, 인터넷 등의 매체의 발달로 인해 나타난 접근성의 차이와 일상생활에서의 노출빈도를 알아보았다. 우리는 정해진 시간에 라디오를 틀어야만 들을 수 있었던 기존의 라디오와 달리, ‘보이는 라디오’는 인터넷이나 DMB등의 매체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어 접근성이 늘어났을 것이고 또한 매체가 그만큼 발달했으므로 일상생활에서의 노출빈도도 기존라디오보다 훨씬 높을 것이라 예상했다. 그러나 다양한 매체가 이전보다 발달되어 본방송을 청취하지 못했을지라도 다시 보기가 가능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로 라디오를 듣는 데에 있어서는 기존 라디오보다 오히려 접근성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시대가 바뀌어 여러 매체가 등장해도 여전히 사람들은, 라디오를 듣는 매체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지각의 측면에서는, 기존 라디오에 비해 ‘보이는 라디오’에 대한 사람들의 일반적 인식이 어떤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보이는 라디오’는 기존 라디오가 청각에만 의존한다는 것을 보완하여 나타난 매체인 만큼 대부분의 청취자들은 ‘보이는 라디오’를 들을 때 더 생생하고 흥미롭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것이 곧 ‘보이는 라디오’에 대한 호감이 더 큰 것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었다. 또한, 시각이 첨가된 ‘보이는 라디오’를 볼 때는 마치 TV의 토크쇼를 볼 때처럼 제3자의 입장이 되어 느끼게 되기 때문에 출연진에 대해 가지는 친밀감은 오히려 떨어짐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주의의 측면에서는 청취자들이 ‘보이는 라디오’를 볼 때 얼마나 집중한 상태로 청취하며, 어느 정도 관여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보이는 라디오’의 특성상 인터넷을 통해 보는 경우가 대다수이기에 기존 라디오에 비해 사연이나 신청곡을 응모하기가 용이해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도는 더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기존의 청각에 시각이 첨가되어 청취하기 때문에 더 프로그램에 집중하게 될 것이라는 우리의 예상과 달리 기존 라디오와 비교했을 때 집중도의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보였다. ‘보이는 라디오’를 통해 본다고 할지라도,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일들을 하면서 보게 되기에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이해,기억의 측면에서도 역시 ‘보이는 라디오’의 내용 혹은 광고나 음악이 더 기억에 잘 남을 것이라는 예측과는 다른 결과가 나왔다. 설문 문항을 구성할 때는 단순히 ‘보이는 라디오’가 기존 라디오에 비해 인간의 감각을 더 많이 활용하게 됨으로 더 쉽게 내용이 이해되고 공감될 것이며 기억될 것으로 예상했었다. 그러나 실제로 나타난 결과는 이와 반대였다. 기존 라디오는 듣는 것에만 집중을 하게 되는데 반면, ‘보이는 라디오’는 출연진들의 행동과 표정, 그리고 여타 영상들을 함께 접하게 되므로 오히려 실질적으로 중요한 사연의 내용과 음악 등은 기억에 남지 않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로써 우리는 여러 가지 새로운 분석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더 접근성이 높아졌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아직 대다수의 청취자들은 듣는 라디오에 익숙한 상태였고 듣기만 할 경우엔 보이지 않던 현장 상황과 출연진들의
- 참고문헌
-
- 채백, 「세계 언론사」, 한나래(2005)
- 김춘옥, 「디지털 시대의 방송론」, 커뮤니케이션북스(2001)
- 박승환 최철재, 「소비자 행동의 이해」, 대경(2005)
- 야마모토 다이스케, 「3일만에 읽는 뇌의 신비」, 서울문화사(2004)
- 지프크리트 J. 슈미트,「미디어 인식론: 인지-텍스트-커뮤니케이션」, 까치(1996)
- 한국전파진흥원, “디지털라디오 표준화 동향 및 해외주요국 전환사례 연구”(2007)
- 방송위원회, “라디오방송발전연구회 종합보고서”(1996)
- 최형우, “디지털 시대의 라디오 방송 생존 전략에 관한 연구”(2006)
- 이성태, “라디오의 CM송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신문의 이해
- [사회학] 사회학의 이해 레포트 <대중매체 분석 - 신문(新聞)>
- 정신보건사회복지 - 영화내용분석
- A사의 관리자들은 부하직원들을 평가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 그 결과 연말에 평가 결과가 나오면 자신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갖는 구성원들이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 회사 인사팀에 속한 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관리자 평가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관리자의 평가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제반 방법(예, 역량 평가, 교육, 코칭, 모니터링 등
- 상담심리학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