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광장문화와 매스미디어 - 공론장역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3
1. 문제 제기
2. 연구 목적
3.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 6
1. 광장문화
(1) 광장문화란?
(2) 그리스의 광장문화 : 아고라를 중심으로
(3) 우리나라의 광장문화
2. 하버마스의 공론장
3. 매스 미디어에 대한 이론적 담론
(1) 여론이란?
(2) 의제 설정 이론(agenda-setting)
(3) 침묵의 나선형 이론(The Spiral of Silence Theory)

Ⅲ. 연구 결과 ------------------ 13
1. 매스 미디어와 광장 문화
(1) 공론장으로서의 매스 미디어
(2) 방송 미디어와 문화적 공론장론
2. 대안 미디어 : 인터넷과 광장문화
3. 사례 연구
(1) 월드컵을 통한 광장 문화 형성과 매스 미디어 보도
(2) 촛불시위를 통한 광장 문화 형성과 매스 미디어 보도

Ⅳ. 결론 ------------------- 20

※ 참고 문헌 ------------------- 21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인간은 그 자신의 밀실에서만은 살 수 없다. 그는 광장과 이어져 있다. 시대와 공간을 달리하는 수많은 광장이 있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로 인간은 밀실로 물러서지 않고는 살지 못하는 동물이다. 시대와 공간을 달리하는 수많은 밀실이 있다. 사람들이 자기의 밀실로부터 광장으로 나오는 골목은 저마다 다르다. 광장에 이르는 골목은 무수히 많다.” 최인훈, “광장”, 최인훈 전집1, 문학과 지성사, 1994, p55

광장이라는 공간은, 개인과 개인이 모여 여론을 형성하고 다양성을 나누는 새로운 형태의 하나의 문화현상이다. 또, 이러한 곳에서 형성된 올바른 여론은, 민주주의가 실현되기 위한 전제 조건이 된다. John Street, "Politics and Technology", The Guiford Press", 1992, p184. 오수진, “ 여론 형성 장으로서의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1996, p2 재인용
그렇기 때문에, 표현의 자유와 함께 공중들의 견해가 자유롭게 실현될 수 있는 ‘광장’이라는 공간과 함께, 민주주의 실천 가치를 지지하고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민주적 실천원리와 수단은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형성 되며,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매스 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한편,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개인들의 미디어에 대한 의존도는 과거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수용자들이 사회적으로 중요한 사건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또 어떤 방식으로 의견을 형성하느냐에 대한 문제는 미디어의 연구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주제가 되어 왔다. 이처럼, 언론 매체의 특정 이슈에 대한 보도 태도가 사회구성원들의 여론 형성 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언론 매체의 사회적 책임을 다시 한번 강조 한다는 의미에서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책 -
 김은규, “미디어와 시민참여 : 시민미디어(civic media)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 양승목 역, “현대 언론 사상사: 밀턴에서 맥루한 까지”, 나남, 1996, p542
 위르겐 하버마스, 한승완 역, “공론장의 구조변동-부르주아 사회의 한 범주에 관한 연구”, 나남, 2001,
 이기현, “미디올로지:사회적 상상과 매체 문화”, 한울아카데미, 2003

- 논문 -
 임지택, "공론장으로서 인터넷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2002
 "포스트 월드컵 문화사회 만들기’ 캠페인", 문화 개혁을 위한 시민 연대, 2002
 오수진, “여론 형성 장으로서의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1996,
 하상복, “총선과 아젠다 형성(agenda-building)의 동학”,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음 좀모자란느낌이네요
  • thth***
    (2010.04.15 09:51:50)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효과
  • 매스미디어와 사회변화매스미디어는 사회의 역동적인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사회의 역사적, 구조적 성격과 사회변동의 특성에 따라 매스미디어의 기능이 다르게 나타난다.1.매스미디어와 권력-매스미디어가 어떠한 정치적 입장을 대변하느냐에 따라 사회변화의 방향이 결정되므로 이 과정에서 매스미디어는 근본적인 사회변화를 야기할 만큼 매우 위력적인 것으로 인식된다.ex1)1970년대 워싱턴 포스트의 워터게이트 사건보도를 계기로

  • [졸업][이미지정치] 미디어 선거에 따른 이미지 정치 연구 -17대 국회의원 선거 TV 정치광고, 선거보도 중심
  • 미디어의 기능최근에 미디어 정치, 텔레크라시(telecracy) 등의 용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매스 미디어는 현대의 정치 과정에서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현대사회에서 선거는 미디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선거에서 미디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선거에서 미디어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선거 운동과 대중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유권자를 동원하는 효율적인 조직으로서의 정당의 역할은 감소하는 반면에 후보자 중심의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역할을 이야기할 때 따라붙던 표현은 지사(志士), 저항, 권력감시 등이다. 그러나 활자중심의 문화시대에서 영상중심의 문화시대로 바뀌는 과정에서 과거 저널리즘의 중심에 있던 기자 중심에서 그 무게중심이 PD저널리즘의 등장으로 분산화 되어 변화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정통적으로 저널리즘의 중심적 주체는 항상 기자가 되었다. 즉, 저널리즘은 신문이나 잡지와 같은 인쇄매체의 중요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작용하였다. 그러나

  • [매스컴사회학] 인터넷과 참여 민주주의 - 토론게시판 분석을 통한 참여민주주의의 가능성 모색
  • , 계간ꡔ다리ꡕ, 김우룡․정인숙, 1995, ꡔ현대매스미디어의 이해ꡕ, 나남류지석, 1995, 「멀티미디어 성격에 대한 소고」, ꡔ한국사회와 언론ꡕ전석호, 1993, ꡔ정보사회론ꡕ(제2판), 나남정영국, 1995, 「멀티미디어 사회와 민주주의의 미래」, 계간ꡔ다리ꡕ, 1995봄박동진, 『전자민주주의가 오고 있다』, 책세상, 2000.윤영철,『 온라인게시판토론과 숙의민주주의』, 한국방송학보 통권14-2호 참고사이트중앙일보 디지털국회게시판 http://www.joins.com/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 미디어’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데,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는 ‘블로그’와 ‘미니홈피’, 인터넷 뉴스 사이트를 사용하는 ‘시민기자’ 형태 등이 있다. 미국에서는 전문적인 컨텐츠와 토론거리를 중심으로 한 이른바 ‘광장 문화’로 대변되는 ‘블로그’가 주도적인 흐름을 잡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자기 표현과 사적인 관계맺기에 치중한 일종의 좀 더 세부적인 종류의 블로그인 ‘미니홈피’가 더 큰 인기를 끌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