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짓기 이론(Framing Theor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프레이밍 이론의 정의 및 등장배경
(1) 프레이밍 이론의 창시자 사회학자 ‘고프만’은 누구인가?
(2) 프레이밍 이론의 정의


2. 본론
1) 미디어 프레임 연구

2) 미디어 프레이밍 이론

3) 프레이밍 이론의 효과
(1) 프레임, 미디어 프레임, 프레이밍효과
(2) 프레이밍 이론의 접근방법

4) 프레이밍 이론의 사례 (TV 광고)

5) 프레이밍 이론의 문제점
(1) 프레이밍 효과의 문제점
(2) 프레이밍 이론의 문제점 사례
(3) 프레이밍 이론에 대한 비판

6) 미디어 프레이밍의 시사점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틀짓기 이론의 정의 및 등장배경

(1) 프레이밍 이론의 창시자 사회학자 ‘고프만’은 누구인가?

고프만(E.Goffman, 1974)
→ 프레이밍 이론을 제시

l 1922년 6월11일 – 1982년 11월 19일
l 사회학자이자 작가
l University of Toronto에서 1945년 학위 받음
l University of Chicago에서 학사와 박사학위 받음(45년과 53년)
l 우크라이나 계열의 유대인
l 위암으로 사망
l "An Essay on the Organization of Experience"라는 제목의 책을 저자하고
Frame에 대해 분석


(2) 틀짓기 이론의 정의

① 프레임(frame)의 개념 및 특성

Schutz의 현상학에서 영향 받은 Goffman에 의해 발전한 프레임 개념은 학자에 따라 프레이밍(framing; Iyengar), 스키마(schemata; Goffman), 패키지(package; Gamson) 등으로 혼재하여 사용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프레임이라는 개념으로 묶을 수 있다.
프레임은 담론 행위 요소의 모든 위치에서 발견될 수 있다. 즉, 커뮤니케이터와 수용자는 물론 텍스트, 문화라는 4가지 수준에 위치하고 있다. 각각의 위치를 살펴보면, 커뮤니케이터는 그들의 신념 체계를 조직하는 프레임에 의해 무엇을 말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형성하게 된다. 다음 수용자는 그들의 머릿속에 형성되어 있는 사회적 의미들의 해석들을 갖고 있는데, 이 프레임은 텍스트 안의 프레임이나 커뮤니케이터의 프레이밍 의도를 반영하거나 반영하지 않을 수 있다. 텍스트 안의 프레임은 어떤 주요 단어의 제시 혹은 은폐, 스테레오 타입 화 된 이미지, 정보원, 표준화된 구문, 사실이나 판단을 강화하기 위해 제시된 문장들에 의해 분명히 드러난다. 문화는 상기된 프레임의 축적을 말한다. 실제 문화는 사회적 집단 안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의 사고나 담론에서 보이는 일반적인 프레임의 집합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프레임 연구의 경향은 크게 사회학적 연구와 인지심리학적 연구로 나눌 수 있고, 그에 따라 프레임에 대한 접근과 정의에 대소 차이를 보인다. 먼저 사회학적 연구 경향 학자들의 정의를 보면, Goffman은 “사건 -적어도 사회적 사건- 과 그 사건에 대한 우리의 주관적 관여를 지배하는 조직의 원칙이라 하였다. 프레임이 없다면 현실은 감각적 사실들의 단순한 집합에 불과하지만, 이것이 있음으로 해서 현실은 일정한 질서를 부여받고 의미를 갖게된다. 이러한 Goffman의 프레임 개념은 언론이 지배적 현실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방식에 관심을 갖는 미디어 사회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Gitlin은 프레임을 “인식, 해석, 제시 그리고 선택과 강조와 배제의 지속적 패턴”이라 정의하면서 “상징을 다루는 사람들은 이것으로 담론을 상투적으로 조직한다.”로 하였으며, 미디어가 파워 혹은 헤게모니를 행사하는 장치가 된다고 하였다.
사회학 연구의 프레임 개념은 개인들의 인지적 과정 -인지적 표출(representation) 구조와 정보 처리에 대한 지침- 에 대해 강력한 가정을 제공한다. 이에 반해 인지심리학적 연구 경향에서는 ‘프레임’보다는 ‘프레이밍(framing; 틀짓기)’이라는 용어를 선호하며, 주로 실험연구나 서베이를 통해 뉴스보도 양식이 수용자의 선택과 해석에 미치는 효과에 주목한다. Minsky의 경우 컴퓨터의 정보․지식 표출에 대한 연구에서 프레임을 “정보의 조각과 다양한 비트를 조직하는 데이터 구조나 틀”이라 정의한다. 이런 가정은 ‘스카마(schimata)’나 ‘스크립(script)’ 같은 다른 관련 개념이나 정의들의 기초가 된다.
Iyengar는 “판단과 선택의 문제를 서술하거나 제시하는 데 있어 미묘한 변형틀”을 프레임이라고 정의하고, “틀 짓기 효과란 그러한 변형으로부터 야기된 의사결정의 변화”라 언급
참고문헌
󰂏 여론 홍보론 / 원우현, 박종민 공저 => 서울 : 법문사, 신문 방송학 총서
󰂏 이준웅, 프레임․해석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언론과 사회 가을 통권 제29호, 2000
󰂏 한국광고 100년 편찬위원회, 한국광고 100년 (하), 서울 : 한국광고단체연합회, 1996
󰂏 김승현, 탈근대적 주체와 텔레비젼 시청자 :이론적 고찰, 고려대 신문방송학과
󰂏 Comstock, Television and human behavior, Columbia Univ, press.1979
󰂏 이경자, 방송 프로그램 현황 및 제작 환경 연구. 청소년과 방송, 언론연구원. 1993
󰂏 Doniel B. Wackman, Ellen Wartella, and Scott Ward, "Learning to be Consumers : the Role of the Family", Journal of Communication 27/1, Winter 1977,
󰂏 정재란, TV의 비판적 시청기법 적용을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998
󰂏 차배근,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 1986
󰂏 이강수,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효과론] 다문화 사회에 대한 텔레비전 프로그램 노출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 이론의 일반적 가정은 맥락(context)이 우리의 행동과 이해를 특정 짓는다는 점이다. 특히 뉴스는 하나의 이야기로 줄거리를 가지며, 이를 통해서 현실에 대한 강력한 이해와 해석의 틀(frame)을 제공한다고 한다. 틀 짓기 이론은 뉴스에 대한 가장 오래된 명제를 이론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뉴스는 복잡한 현실에 대한 이야기로서 전달 해줌으로 보다 그럴듯한 이야기 구조가 강력한 해석의 근거가 되면서 수용자의 해석을 결정하게 된다. 즉

  • [매스컴효과론] 집단커뮤니케이션중 매스미디어가 미치는 영향과 설득커뮤니케이션- 부안 원전수거물
  • 이론을 통해서 보고자 하는 시도였다.2. 의제설정부안사건에 대한 언론보도의 대립적인 입장은 그 자체가 의제설정을 통한 틀짓기의 좋은 예가 된다. 부안 원전핵폐기물 처리장 건설에 대한 언론의 두 입장이 주목할만한 견해 차이를 보이며 각기 다른 형태로 진행되어 왔기 때문이다. 먼저 찬성언론의 경우 부안 방폐장 건설은 국책사업의 일환으로 추진과정에서 의례히 생기는 장애에 개의치 말고 강경히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논지를 펴고 있다. 이

  • 미디어 이론의 종류와 사례
  • 목차의제설정이론 1의제설정이론 2틀짓기이론점화효과이론제 3자 효과이론침묵의 나선 효과이론의제설정이론(Agenda Setting) 이지아 – 서태지 BBK의제설정이론(Agenda-Setting Theory)매스미디어는 특정한 주제를 선택, 강조함으로써 수용자에게 중요한 의제로 인식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다는 이론 BBK 주가 조작 사건BBK 주가 조작 사건이란?BBK 주가 조작 사건검찰은 ‘이명박’ 대통령을 무혐의로 판결BBK 주가 조작 사건하지만, ‘시사인’

  • 여론과 대중매체 사례연구
  • 여론과대중매체* 사례 연구 1) 의제설정이론 2) 점화효과이론3) 틀짓기이론 4) 제 3자 효과5) 침묵의 나선 이론*사례 연구1. 의제설정 이론1) 정의 2) 예시 3) 결론2. 점화효과 이론1) 정의 2) 기존 연구 3) 예시 4)결론3. 틀짓기 이론1) 정의 2) 현상 3) 원인 4) 대책4. 제3자 효과1) 정의 2) 예시 3) 결론5. 침묵의 나선 이론1) 정의 2) 예시 3) 결론 및 제언목차1여론과대중매체(1)의제설정이론agenda setting theory사례연구의제설정이론Agenda setting theory“ ”

  • [매스컴] 집단간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매스미디어가 미치는 영향과 설득커뮤니케이션
  • 이론을 통해서 보고자 하는 시도였다.2. 의제설정부안사건에 대한 언론보도의 대립적인 입장은 그 자체가 의제설정을 통한 틀짓기의 좋은 예가 된다. 부안 원전핵폐기물 처리장 건설에 대한 언론의 두 입장이 주목할만한 견해 차이를 보이며 각기 다른 형태로 진행되어 왔기 때문이다. 먼저 찬성언론의 경우 부안 방폐장 건설은 국책사업의 일환으로 추진과정에서 의례히 생기는 장애에 개의치 말고 강경히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논지를 펴고 있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