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론] 방송의 폭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프로그램 장르별 폭력 성향.

① 보도프로그램의 폭력성

② 만화프로그램

<달의 요정 세일러문>

<컴퓨터 형사 가제트>

③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 TV속의 폭력과 그 영향

① 텔레비전 폭력은 시청자에게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

② 텔레비전에서 폭력적인 장면을 본 시청자는 다음 3가지 유형의 해로운 영향을 받게 된다.

③ 모든 폭력이 위와 같은 해로운 영향을 동일하게 주는 것은 아니다.

󰊳 현재의 해결책

① 등급제

② V 칩

󰊴 해결 방안

① 미디어 교육

② 각 계층간의 노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현재 이 순간에도 매 순간 새로운 영상, 자료, 정보등이 새롭게 탄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의 접근은 발전에 따라 즉각적으로 받아들릴수 있게 되었다.
방송의 디지털화는 수용자 측면에서 다양한 정보의 제공과 정보선택의 기회확대등 수용자 권리의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방송의 디지털화는 산업적인 측면에서 방송매체간 및 타 매체와의 심화된 경쟁 현상을 가져올 것이며, 이러한 매체내 및 매체간 경쟁 심화가 품격 높은 콘텐츠보다 좀 더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내용의 개발에만 몰두를 하여 공공재적인 역할을 하던 방송국의 성격이 좀 더 이윤추구에만 착실한 기업화될 것이란 예상을 해본다. 이러한 현상은 최근들어 분명히 나타나고 있다. TV 속 폭력은 K-1, 프라이드와 같이 목숨을 걸고 싸우는 격투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성범죄나 살인사건을 주제로 한 미국드라마, 만화라는 이유로 극도로 잔인한 제패니메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러한 콘텐츠에 관한 우려가 높아져 2006년에 이루어진 방송법 개정으로 음란, 퇴폐 또는 반사회질서와 관련한 위반행위에 대한 과징금 부과, 방송출연자에 대한 재제, 주의/경고조치 등이 신설되었지만 폭력적인 방송의 숫자는 여전히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여러 연구자들은 매스미디어의 폭력묘사가 수용자 개개인의 공격적 성향과 폭력적인 행동을 배양시키고(Felson. 1996) 나아가서는 현실세계에 나타나 있는 위험과 위협들의 인식을 왜곡시킨다고 주장하였다(Gerbner, Gross, Signorielli & Morgan, 1980) 특히 드라마, 영화 등 오락 프로그램에서 폭력 장면의 과도한 방영은 수용자들에게 세상에 대한 과잉된 두려움을 양산하여 사회적 신뢰를 저하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Gerbner et al., 1979).
또한 둔감화와 관련된 연구들에 따르면 반복적으로 미디어 폭력물에 노출됨으로써 수용자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노출 초기에 겪었던 불안, 긴장과 같은 심리 상태의 약화를 경험하게 되고 이는 곧 폭력적 행위에 대한 부정적 의식의 약화와 폭력 행위의 증가로 이어진다는 것이다.(Felson, 1996).
최근 이러한 미디어의 영향으로 많은 청소년들의 장래희망이 저격수가 되고, 미국내에서는 많은 고등학교, 대학교 총기사건들이 일어나게 되었다. 더욱 분명한 점은 이러한 현상은 미국내에서만이 아닌 전세계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 될 것이고, 폭력에 둔감해진 아이들은 아무렇지 않고 폭력을 실천하고, 학습하게 될 것이란 것이다. 이에 우리는 방송에서 보여지는 폭력의 실태와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에 대체하는 우리의 자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 프로그램 장르별 폭력 성향.

① 보도프로그램의 폭력성

뉴스와 기타 보도프로그램은 지금까지 시청자들에게 객관적인 사실을 주어왔고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모습은 요즘들어 파문이 일고 있는 광우병소동에서 볼 수있다. FTA가 재협상하고 나서 얼마 후 PD수첩에서 광우병에 관한 진상과 미국현지의 상황에 대해서 소실히 밝혀내서 방송을 내보냈다. 이러한 영상은 전국의 TV로 송출되었고, 이를 본 국민들은 광우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현 정부에 대한 질타의 목소리가 날로 커 가고 있으며 각 계 전문가들은 이번 협상에 대해서 반대와 찬성의 날 괘로 서서 서로의 의견을 내세우며 우리 사회의 중요한 이슈가 다시금 보도프로그램에서 시작되었다.
이처럼 보도프로그램은 시청자들의 절대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집중력있게 시청을 하기 때문에 프로그램내의 폭력성과 선정성은 더 큰 영향을 준다.
이러한 TV뉴스의 선정성/ 폭력성은 1990년대 중반이후 형성된 다매체/ 다채널 방송환경의 조성에 따라 증가하고 있고, 디지털 미디어시대에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참고문헌
지상파 TV 3사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선정성. 가학성 분성(송종길. 2003)
청소년 대상 미디어 교육의 정규교육 정책화 방안 연구 (이경자. 1998)
청소년 TV 시청형태와 지상파 등급제 프로그램 분석 (박응진. 2005)
全美 텔레비전 폭력 연구
케이블 텔레비전 주시청시간대 프로그램의 폭력성에 관한 연구
(이정교, 서영남, 최수진. 2007)
텔레비전 만화 프로그램의 친사회적 반사회적 행위유형과맥락요인에 관한 연구(안정임. 2002)
디지털 미디어시개의 방송저널리즘 윤리 재정립에 관한 연구(유홍식.2003)
어린이 매체 중독(방송위원회.2005)
폭력마케팅(방송위원회.2001)
방송프로그램 등급제 확대실시에 관한 종합토론회 (방송위원회.2001)
방송 프로그램의 폭력성, 선정성 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개발원.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이돌스타의 문제점 해결방안00
  • 방송 현실에 맞지 않는다는 반론이다6) 반복되는 팬 폭행이 발생하고 있다.사건매니저의 팬 폭행 사건은 주로 인기있는 아이돌 그룹에 한정된다. 아이돌의 경우 스타 사생활을 쫓는 사생팬이 늘 따라붙고, 이 과정에서 일부 매니저는 팬을 진압하며 욕설을 내뱉거나 폭행을 가한다. 지난 2월 샤이니와 씨엔블루의 경우가 그랬다. 당시 공개된 동영상에는 샤이니와 씨엔블루에게 몰려드는 팬들을 저지하기 위해 매니저가 팬의 머리를 때리는 모습이

  • [동성애] 성정체성, 미디어, 소비분석
  • 론연구16175. 하리수와 홍석천의 비교17186. 설문지를 통한 소수의 성에 대한 일반인들의인식에 대한 탐구19247. 생각해볼 질문들과 토론결과2526Ⅲ. 결 론맺음말26Ⅳ. 참고자료참고문헌 및 관련 Web Site2728※ 첨부사항설문지29Ⅰ. 서 론.여러 방송매체를 통해서 게이, 트랜스 젠더, 호모등 성적 소수자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 물론 대부분이 가쉽성 기사이고 외국의 일인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의 경

  • [언론학원론] 텔레비전 방송 특성 및 미래
  • REPORT텔레비전 방송과 목 명 : 언론학 원론학 과 : 신문방송학과학년/이름 : 제 출 일 : 6월 20일담당교수님 : 목 차-Ⅰ.들 어 가 며Ⅱ.텔 레 비 전 의 역 사Ⅲ.한국 텔레비전 발달과정 시대구분Ⅳ.방 송 의 특 성 과 기 능-방 송 의 특 성-방 송 의 기 능Ⅴ.방 송 제 도-방송제도의 개념과 결정요인 및 구분-국공민영방송의 분류기준과 특징 및 장단점Ⅵ.텔 레 비 전 의 구 조 적 특 징Ⅶ.텔 레 비 전 의 미 래언론학 원론텔 레 비

  • [방송경영]방송경영론
  • Ⅰ. 서론방송법이란, 한국의 방송을 규제하는 방송관계 기본법을 말한다.방송의 자유와 공적 기능을 보장함으로써 민주적 여론형성과 국민문화의 향상을 도모하고 공공복지의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87년 11월 28일 제정되어 1990년 8월 1일 1차례 개정되었다. 한국에는 815해방 후부터 1962년까지 방송에 관한 체계적인 기본법이 없었다. 미군정하에서는 라디오 방송에 관한 몇몇 군정령, 이승만 정부하에서는 지방방송국설치법과 방송사업특별회

  • 현대음악 레포트
  • 론현대음악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성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특성으로 어떤 이는 현대의 사조를 조화와 융합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과거의 방법을 주로 사용하기도 하고, 현대에 개발된 방법을 주로 사용하기도 한다. 혹은 이 둘을 적절히 섞기도 한다. 즉, 과거의 형식과 조성을 다시 쓰기도 하는, 그러한 종단적인 융합 뿐 아니라 동시대의 다른 장르의 음악과의 횡단적인 조화를 추구하며, 과거와 현대가 동등한 입장에서 만나고 있는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