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미디어 폭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I. 서론
1) 미디어 폭력의 어원적 의미.
II. 본론
1. 보이는 폭력
1). 미디어 폭력의 이론적 전개
- 정화 이론 과 사회학습이론 에 대한 정의-
(1) 정화 이론
(2) 사회 학습이론
-사회 학습이론의 한계성으로 인한 새로운 이론 전개-
(1)한계성
(2)새로운 이론들
2). 미디어 폭력의 방법적 전개.
(1)실험실 실험
(2)현장 실험
(3)상관관계 실험
3). 미디어 폭력의 실태조사
- 국내 미디어 현황과 청소년의 이용실태 -
(1) 유해영상물의 실태와 영향성 설문
1)방송미디어 현황과 영향
2)영화/비디오 매체의 현황과 영향
3)인터넷 이용현황과 영향
4)게임 이용현황과 영향
-국내 미디어 현황과 청소년의 이용실태의 증명 -
(1) 연구 문제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미디어 폭력의 실 사례들-
2. 보이지 않는 폭력
1). 성형 - 뉴스 예시
2). 명품 - 뉴스 예시
3). 자살 - 뉴스 예시
III. 결론 및 대안
1. 보이는 폭력에 대한 대처방안
1). 가정 차원에서의 대처방안
2). 사회적 차원에서의 대처방안
3). 교회적 차원에서의 대처방안
2. 보이지 않는 폭력의 대처방안
1). 국가적 차원에서의 대책 방안
2). 개인적 차원에서의 대책 방안
3). 교회 차원에서의 대책 방안
3. 결론
Ⅳ. 참고문헌 및 논문자료
- 본문내용
-
1). 미디어 폭력의 이론적 전개.
- 정화 이론 과 사회학습이론 에 대한 정의-
폭력적 TV 장면의 시청이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정화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두 가지 다른 방향에서 논의되어왔다. 정화이론에서는 TV나 영화를 통해 공격적인 장면을 보게 되면 이것은 공격적인 에너지를 발산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이후의 공격행동을 감소시켜 준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입장은 그 후 별다른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많은 연구들에서 공격영화의 시청은 오히려 공격행동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정화이론과 반대되는 이러한 연구결과는 주로 사회학습이론으로 설명되며 이것은 1960년대 초 Banduradp 의해 사회학습이론이 처음 제안된 이래 이 이론을 실증하는 실험연구와 현장연구들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사회학습이론에서 설명하는 관찰학습과 모방과정은 새로운 공격행동의 획득에 관한 것만 설명할 뿐, 공격 장면을 시청한 후 발견되는 금지 해제, 정서적 흥분유발, 태도 형성등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관한 분명한 설명을 해주지 못한다.
(1) 정화이론(catharsis theory)
= 개인이 좌절과 분노를 경험할 때 증가되는 공격적 충동이 텔레비전 폭력 시청을 통해 대리적으로 감소될 수 있다는 것을 개념화한 이론이지만 과학적 증거의 부족으로 단지 그럴 수도 있다는 차원에 머물러 있다.
- 참고문헌
-
유홍식(2002) 청소년의 영상물 이용실태 및
유해형상물의 영향에 관한연구. 서울 여자 대학교
하종원(1997) 텔레비전 폭력과 V-Chip 규제방안. 사회과학논집
권준모(2000) 미디어 폭력에 관한 이론과 연구방법 검토.
교육조사저널. pp25 -36
이상회(1992) 매스미디어와 폭력
곽진희(1999) TV폭력의 맥락차원과 시청자의 폭력성 지각에 관한 연구
방송위원회 연구조사부. pp7-41
배규환. 『매스미디어와 정보사회』. 서울: 커큐니케이션북스 2004
R.위머. 유재천역.『매스미디어 조사방법론』. 서울 : 나남 1999
김우룡. 『현대매스미디어의이해』. 서울 : 나남 2004
곽진희『디지털시대미디어폭력연구.』. 서울 한울아카데미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B] 1)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2)상습폭행을 일삼는 이유 3)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 제시
- 무너지고 있는 공교육 위기의 선생님
- [인터넷중독, 인터넷의존] 인터넷의 정의 고찰과 인터넷의존(인터넷중독)의 유형, 인터넷의존(인터넷중독)의 원인 및 인터넷의존(인터넷중독)의 실태 그리고 인터넷의존(인터넷중독)에 대한 평가 분석
- [대중매체] 영화 및 매스미디어 등 영상물이 인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
- [매스컴효과론] 선별효과에 따른 수용자의 매스미디어 인식 변화 - 인터넷을 통한 선거정보습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