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미디어 폭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I. 서론
1) 미디어 폭력의 어원적 의미.

II. 본론
1. 보이는 폭력
1). 미디어 폭력의 이론적 전개
- 정화 이론 과 사회학습이론 에 대한 정의-
(1) 정화 이론
(2) 사회 학습이론
-사회 학습이론의 한계성으로 인한 새로운 이론 전개-
(1)한계성
(2)새로운 이론들
2). 미디어 폭력의 방법적 전개.
(1)실험실 실험
(2)현장 실험
(3)상관관계 실험
3). 미디어 폭력의 실태조사
- 국내 미디어 현황과 청소년의 이용실태 -
(1) 유해영상물의 실태와 영향성 설문
1)방송미디어 현황과 영향
2)영화/비디오 매체의 현황과 영향
3)인터넷 이용현황과 영향
4)게임 이용현황과 영향
-국내 미디어 현황과 청소년의 이용실태의 증명 -
(1) 연구 문제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미디어 폭력의 실 사례들-

2. 보이지 않는 폭력
1). 성형 - 뉴스 예시
2). 명품 - 뉴스 예시
3). 자살 - 뉴스 예시
III. 결론 및 대안
1. 보이는 폭력에 대한 대처방안
1). 가정 차원에서의 대처방안
2). 사회적 차원에서의 대처방안
3). 교회적 차원에서의 대처방안
2. 보이지 않는 폭력의 대처방안
1). 국가적 차원에서의 대책 방안
2). 개인적 차원에서의 대책 방안
3). 교회 차원에서의 대책 방안
3. 결론

Ⅳ. 참고문헌 및 논문자료
본문내용
1). 미디어 폭력의 이론적 전개.

- 정화 이론 과 사회학습이론 에 대한 정의-

폭력적 TV 장면의 시청이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정화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두 가지 다른 방향에서 논의되어왔다. 정화이론에서는 TV나 영화를 통해 공격적인 장면을 보게 되면 이것은 공격적인 에너지를 발산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이후의 공격행동을 감소시켜 준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입장은 그 후 별다른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많은 연구들에서 공격영화의 시청은 오히려 공격행동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정화이론과 반대되는 이러한 연구결과는 주로 사회학습이론으로 설명되며 이것은 1960년대 초 Banduradp 의해 사회학습이론이 처음 제안된 이래 이 이론을 실증하는 실험연구와 현장연구들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사회학습이론에서 설명하는 관찰학습과 모방과정은 새로운 공격행동의 획득에 관한 것만 설명할 뿐, 공격 장면을 시청한 후 발견되는 금지 해제, 정서적 흥분유발, 태도 형성등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관한 분명한 설명을 해주지 못한다.

(1) 정화이론(catharsis theory)
= 개인이 좌절과 분노를 경험할 때 증가되는 공격적 충동이 텔레비전 폭력 시청을 통해 대리적으로 감소될 수 있다는 것을 개념화한 이론이지만 과학적 증거의 부족으로 단지 그럴 수도 있다는 차원에 머물러 있다.
참고문헌
유홍식(2002) 청소년의 영상물 이용실태 및
유해형상물의 영향에 관한연구. 서울 여자 대학교
하종원(1997) 텔레비전 폭력과 V-Chip 규제방안. 사회과학논집
권준모(2000) 미디어 폭력에 관한 이론과 연구방법 검토.
교육조사저널. pp25 -36
이상회(1992) 매스미디어와 폭력
곽진희(1999) TV폭력의 맥락차원과 시청자의 폭력성 지각에 관한 연구
방송위원회 연구조사부. pp7-41

배규환. 『매스미디어와 정보사회』. 서울: 커큐니케이션북스 2004
R.위머. 유재천역.『매스미디어 조사방법론』. 서울 : 나남 1999
김우룡. 『현대매스미디어의이해』. 서울 : 나남 2004
곽진희『디지털시대미디어폭력연구.』. 서울 한울아카데미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B] 1)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2)상습폭행을 일삼는 이유 3)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 제시
  •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자기 자신을 보호할 수 있게 가르치는 것 역시 중요한 일일 것이다.Ⅲ. 참고 문헌1. 박선환(2017), 정신건강론, 양서원2. 손병덕 저(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3. 홍경선(2014),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 공동체4. 김성곤ㆍ황인호ㆍ차주환 외 3명(2014),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5. 정은 저(201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6. 송인섭ㆍ최명구(2006), 교육심리학, 학지사7. 김상균(2005), 폭력의 심리학, 한국학술정보

  • 무너지고 있는 공교육 위기의 선생님
  • 미디어 매체를 통해 국내에 처음 소개되었다. 이러한 현상이 갑자기 찾아온 것은 아닐 것이다. 과거로부터 누적되어온 문제점들이 폭발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선행연구들에서는 10년 전의 교육과 현재의 교육에 대한 연구에서 학생들의 사고에서는 작은 변화가 있기는 하나 크게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체계에 있어서도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김원중, 「‘교실붕괴’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교육인류학연구』 3(2), 한

  • [인터넷중독, 인터넷의존] 인터넷의 정의 고찰과 인터넷의존(인터넷중독)의 유형, 인터넷의존(인터넷중독)의 원인 및 인터넷의존(인터넷중독)의 실태 그리고 인터넷의존(인터넷중독)에 대한 평가 분석
  • 연구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면 대중문화의 속성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고 또한 인터넷은 어떤 특징이 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인터넷에 대한 연구는 내용적인 분석보다는 산업적 측면에서 그 경제성의 중요성만 강조해왔던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미디어의 시청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에 관한 이론적 연구는 이용과 충족이론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는데,

  • [대중매체] 영화 및 매스미디어 등 영상물이 인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
  • 현대사회에 만연한 인간의 폭력성 원인 분석- 영화 및 매스미디어 등 영상물이인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1. 서 설불과 일년도 채 되지 않은 유영철 살인사건, ‘인간으로서 어떻게 그런 행위를 할 수 있었을까?’라는 의문으로 다가온 그 사건은 우리에게 실로 큰 충격이었다. 그 뿐만이 아니다. 어린나이에도 불구하고 살인사건 못지않은 잔인함을 드러낸 중, 고등학교의 폭력 써클 ‘일진회’의 활동과 며칠 전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간호

  • [매스컴효과론] 선별효과에 따른 수용자의 매스미디어 인식 변화 - 인터넷을 통한 선거정보습득
  • 관한 선별효과이론은 탄환이론과는 반대로 매스 미디어는 그 수용자들에게 선별적 영향만 미친다는 것을 기본과정으로 하고 있다. 선별효과이론은 커뮤니케이션의 2단계 이론으로서 유통이론과 함께 이른바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한정효과이론으로 불리면서 (1960년대 지배이론)-(1970년대 비판대상) 그 기본가정들 중 일부와, 이 이론이 제시해준 커뮤니케이션 효과연구의 기본모형과 실증적 방법은 아직도 그대로 건재하고 있다고 보겠다. 매스미디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