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TV 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주제 선정 이유
2.
TV 광고 정의
3.
TV 광고의 변화
4.
사회의 트랜드를
반영하는 광고
5.
문제적 광고
6.
대안광고 & 결론
7.
결론
8.
참고문헌&출처
- 본문내용
-
먼저 ‘새로운 남성성으로 부각된 것은 부드럽고, 유머러스하고, 가정적이며 일에만 매달리지 않고, 외모나 성적인 매력을 적극적으로 가꾸는 속성이다.’(TV광고에 나타난 성역할 이미지에 대한 연구 + 한국 TV, 광고에 나타나는 젠더표상) 여성의 경우에 사회진출 기회 증가와 사회적 지위 향상 등의 변화들이 여성의 이미지를 ‘보다 적극적이며 당당한 도시적 이성과 감성을 갖춘 하나의 주도적인 능동적인 주체로 변화’(문화연구 관점에서 TV광고 속 여성 몸의 이데올로기 분석 연구)시켰다. 이데올로기적으로 보았을 때의 변화지점을 보자면 첫째, 순결 이데올로기에서 탈피하여 적극적으로 자신의 몸을 표현하고 대상화되는 것을 즐기는 여성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현모양처와 모성 이데올로기에서의 탈피이다. 가족에게 종속되어 희생하는 여성다움의 아름다움이 아니라 개별적인 외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이데올로기가 부각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여성을 상품화시키는 이데올로기를 합리화시키는 도구로 사용되어 남성 중심의 이데올로기를 더욱 은폐하고 고착화하는 것으로 작용한다. 이 때문에, 여성의 몸은 여전히 빈번하게 여러 광고에서 도구화된 수동적 객체와 물질적 육체로 상품화되고 있다. 통계조사를 보았을 때에도, ‘광고 속 여성의 몸이 여전히 과거의 재현된 여성의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능동적 주체가 아닌 남성적 응시의 대상으로써 사용되고 있으며, 남성의 헤게모니에 의해 표현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문화연구 관점에서 TV광고 속 여성 몸의 이데올로기 분석 연구)
이처럼 성역할에 관한 문제는 결국 성 상품화의 문제로 연결되게 된다. 성 상품화란 성이 하나의 상품으로써 교환가치를 가지게 되거나 다른 상품과 연계되어 등장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성적 매력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방식의 광고는 사람들에게 경쟁 심리를 느끼게 하거나 성에 대한 쾌락적 심리를 자극하여 성의 상품화가 일반화되도록 무의식중에 권장한다. 이러한 광고의 교묘한 방법에 의해서 대중들은 일상 속에서 잘못된 가치관에 노출되어 성 상품화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게 된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외모지상주의를 더 강화하는 요인이기도 해서 문제가 된다. 그 중 한 가지 방식이 여성이나 남성의 신체 특정 부위를 강조하면서 성에 대
- 참고문헌
-
8. 참고문헌 & 출처
동영상 자료 출처
http://www.tvcf.co.kr
http://www.adic.co.kr
http://100.naver.com
http://www.youtube.com
http://www.daum.com
참고 & 관련 광고
[TV광고] 임채무 - 돼지바 (한일월드컵 이탈리아전 패러디 ver.)
[CF] 강수정,노현정,이용수,한준희 - KBS 생활속의 월드컵 워커홀릭편
[CF] 캇툰(KAT-TUN) 스카이 퍼펙 TV 월드컵편
[공익광고] 박지성, 이영표, 황선홍 - 신화는 계속된다. 월드컵은 SBS|CF/ 공익.캠페인
[월드컵광고] 박지성, 이영표 SK텔레콤 광고
[CF] 이준기 -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CF] 강동원 - LG싸이언 샤인
[CF] 이준기, 민효린 - 삼성 애니콜 Fx 작업공식편
[CF] 주지훈 - 버터와플
[CF] 강동원 - 샤프 리얼딕
[CF] 현빈 - 파리바게뜨 현빈모델조인식편
[CF] 동아메디팜 웰초 웰빙식초음료
[CF] 다니엘헤니,박재정 - 테이스터스초이스 웰빙밀크커피
[CF] 정려원 - 한화 웰빙빌트인
[TVCF] 이보영 테이스터스 초이스 웰빙커피 광고
[CF] 김지호 - 목우촌 블랙햄시리즈, 웰빙편
[CF] 페디그리 내츄럴, 웰빙애견식편
[CF] 백설 팬솔트 : 핀란드의 웰빙소금편
[CF] 다시다 산들애, 웰빙다시다편
[CF] 2008 베이징 올림픽 근대5종편 / 50s.
[CF] 윤초롱 - 2008 베이징올림픽
[CF] 박태환 - SK텔레콤 생각대로올림픽 박태환편
[CF] 장동건 - SK텔레콤 올림픽되고송 플레이보이즈야구단편
[공익CF] 김연아, 강광배 - 한국마사회 밴쿠버올림픽선전기원편
[공익CF] 우체국예금보험 밴쿠버동계올림픽선전기원캠페인 주인공편
[CF] 삼성전자 또하나의가족 훈이네가족 베이징올림픽(의견)편
[공익CF] 알펜시아 밴쿠버동계올림픽선전기원캠페인 희망금메달리스트편
[CF] SK텔레콤 생각대로올림픽 심판편
[CF] 원더걸스 - KTFT EVER 엑스슬림폰 슬림편
[CF] 원더걸스 - BBQ치킨
[CF] 원더걸스 - 광동 비타500
[CF] 소녀시대 - 신한카드 고객만족(소녀시대)편
[CF] 소녀시대 - 삼양라면 친구라면 겨울여행편
[CF] 2PM - 삼성전자 애니콜 코비폰
[CF] 김태희, 2PM - 파리바게뜨 케이크송편
[CF] 동방신기 - 롯데제과 설레임 동방신기편
[CF] 박주영 - 아디다스 월드컵편
[공익CF] 김연아, 이승기 - KB금융그룹 월드컵응원캠페인
[공익CF] 한국마사회 남아공월드컵편
[CF] 비★정지훈 - 롯데백화점 프리미엄세일(월드컵)편
[CF] 이나영, 박상면 - 동서식품 맥심아이스커피 여름(월드컵)편
[CF] 김연아, 브라이언오서 - 삼성전자 하우젠에어컨제로 월드컵편
[공익CF] 삼성전자 월드컵응원캠페인 ♪카라-We're With You편
[CF] 대리운전16000-16000 월드컵편 / 20s. 20
[CF] 비자카드 남아공월드컵편
[CF] 차두리 - 대웅제약 우루사
[CF] 차두리, 기성용 - LG전자 디오스 두리성용편
[CF] 차두리 - 서울우유 차두리편
[CF] 박지성 - 삼성 두근두근대한민국 태극전사편
[CF] 박지성 - 금호타이어 프로편
[CF] 박지성 - 질레트 / 퓨전 / 저자극 편
[CF] 김연아 - 삼성전자 애니콜 옴니아2 아이스쇼편
[공익CF] 김연아 - 롯데백화점 밴쿠버올림픽선전기원편
[CF] 김연아 - LG생활건강 라끄베르 연아립스틱 금메달과키스편
[CF] 현대자동차그룹 '장미란선수가 역도부5총사에게'편
[CF] 이승기 - 피자헛 스마트런치 점심6000원편
[공익CF] SK 스마트코리아편 / 40s. 2011|CF/ 공익.캠페인
[CF] 김연아 - 삼성전자 하우젠스마트에어컨
[CF] 이승기 - 삼성전자 지펠 그랜드스타일840 스마트레이디
[CF] 하나SK카드 스마트포인트카드
[CF] 주상욱 - LG유플러스 유플러스TV 스마트7
[CF] 롯데카드 DC스마트카드 스마트한미氏 본편
[CF] 아시아나항공 스마트폰서비스편
[CF] 대림바스 스마트도기편 / 15s.
[CF] 엄기준 - SK텔레콤 스마트T 방방곡곡콸콸콸(대나무숲)편
[CF] 송경아 - 한스킨 스마트토탈편
[CF] 윤시윤 - 던킨도너츠 스마트던킨편
[CF] 현빈, 김성오 - 삼성전자 스마트TV 하늘과땅차이1(FullHD3D의차이)편
[공익CF] 한국전력 스마트그리드편
[CF] 이영애 - GS건설 자이 그린스마트EMS편
[CF] GM대우자동차 윈스톰2010 스마트익스체인지프로그램편
영상매체와 현대사회의 광고
김재영
2000
논문 : 한국 TV광고에 나타나는 젠더표상
남경태 ( Nam Gyeong Tae )
2004
인문,사회과학편 : 월드컵 관여도에 따른 광고태도가 기업이미지와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임기태 ( Ki Tae Yim )
2006
TV광고에 나타난 성역할 이미지의 변화에 관한 연구
김희정 ( Hee Jung Kim )
2007
연구논문 : 한국 TV 광고에 나타난 남성성 연구
김종덕 ( Jong Deok Kim )
2007
TV 광고 속 김연아와 그 명사성: 국가주의 이데올로기와 성 정체성의 재현
이정우 ( Jung Woo Lee )
2009
광고의 여성성 표출과 이데올로기: TV 모바일 폰(Mobile Phone) 광고 사례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백선기 ( Seon Gi Baek ) , 박지아 ( Ji A Park )
2009
감성광고의 담론적 구성과 사회적 함축 의미: "래미안(來美安)" 아파트 광고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을 중심으로
백선기 ( Seon Gi Baek ) , 봉미선 ( Mi Sun Bong ) , 박병우 ( Byung Woo Park )
2010
드라마 기법을 사용한 TV광고의 서스펜스 특성
안의진[ 영남대 언론정보학과 부교수, 광고학박사 ]
Hwiman Chung,[ New Mexico State University 부교수, 광고학박사 ]
광고 크리에이티브에서 브랜드스토리 유형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철영[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교수 ]
이근형[ (주)윈지코리아컨설팅 대표 ]
김정은[ (주)GSGM 홍보팀 ]
기업이미지 광고의 특성 비교분석 연구 - 삼성, LG, SK TV광고를 중심으로
손소영[ 홍익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과 ]
웰빙마케팅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전략 유형 사례 연구 - 의(依)·식(食)·주(住) TV광고 중심으로
손소영[ 홍익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전공 박사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Sister CallistaRoy
- 해결중심모델(이론,실제사례적용,해결중심적접근,상담내용) 보고서
- 조직행위론_ 나는 누구인가
- 자원봉사 모집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대한 예시를 지시하시오 또한 자신이 자원봉사관리자라면 어떠한 모집유형을 활용할 것인지, 그에 대한 근거와 함께 제시하시오
- 국가에 존재하는 사회적 불평등을 1)구조기능주의 2)갈등주의 3) 상호작용주의에 준하여 사회학이론에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본인의 생각은 어떤 이론이 타당한지를 기술
- 청소년기 성장의 특성과 양질의 음악의 필요성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정책의 특성 중 소득재분배 유형을 기술하고 대표적인 제도에 자신이 생각하는 견해를 상세히 기술하시오
- 이상 심리로 분석한 영화 샤인의 주인공 David Helfgot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