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TV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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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주제 선정 이유


2.
TV 광고 정의


3.
TV 광고의 변화


4.
사회의 트랜드를
반영하는 광고


5.
문제적 광고


6.
대안광고 & 결론


7.
결론


8.
참고문헌&출처

본문내용
먼저 ‘새로운 남성성으로 부각된 것은 부드럽고, 유머러스하고, 가정적이며 일에만 매달리지 않고, 외모나 성적인 매력을 적극적으로 가꾸는 속성이다.’(TV광고에 나타난 성역할 이미지에 대한 연구 + 한국 TV, 광고에 나타나는 젠더표상) 여성의 경우에 사회진출 기회 증가와 사회적 지위 향상 등의 변화들이 여성의 이미지를 ‘보다 적극적이며 당당한 도시적 이성과 감성을 갖춘 하나의 주도적인 능동적인 주체로 변화’(문화연구 관점에서 TV광고 속 여성 몸의 이데올로기 분석 연구)시켰다. 이데올로기적으로 보았을 때의 변화지점을 보자면 첫째, 순결 이데올로기에서 탈피하여 적극적으로 자신의 몸을 표현하고 대상화되는 것을 즐기는 여성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현모양처와 모성 이데올로기에서의 탈피이다. 가족에게 종속되어 희생하는 여성다움의 아름다움이 아니라 개별적인 외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이데올로기가 부각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여성을 상품화시키는 이데올로기를 합리화시키는 도구로 사용되어 남성 중심의 이데올로기를 더욱 은폐하고 고착화하는 것으로 작용한다. 이 때문에, 여성의 몸은 여전히 빈번하게 여러 광고에서 도구화된 수동적 객체와 물질적 육체로 상품화되고 있다. 통계조사를 보았을 때에도, ‘광고 속 여성의 몸이 여전히 과거의 재현된 여성의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능동적 주체가 아닌 남성적 응시의 대상으로써 사용되고 있으며, 남성의 헤게모니에 의해 표현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문화연구 관점에서 TV광고 속 여성 몸의 이데올로기 분석 연구)
이처럼 성역할에 관한 문제는 결국 성 상품화의 문제로 연결되게 된다. 성 상품화란 성이 하나의 상품으로써 교환가치를 가지게 되거나 다른 상품과 연계되어 등장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성적 매력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방식의 광고는 사람들에게 경쟁 심리를 느끼게 하거나 성에 대한 쾌락적 심리를 자극하여 성의 상품화가 일반화되도록 무의식중에 권장한다. 이러한 광고의 교묘한 방법에 의해서 대중들은 일상 속에서 잘못된 가치관에 노출되어 성 상품화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게 된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외모지상주의를 더 강화하는 요인이기도 해서 문제가 된다. 그 중 한 가지 방식이 여성이나 남성의 신체 특정 부위를 강조하면서 성에 대
참고문헌
8. 참고문헌 & 출처


동영상 자료 출처
http://www.tvcf.co.kr
http://www.adic.co.kr
http://100.naver.com
http://www.youtube.com
http://www.dau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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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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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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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기태 ( Ki Tae Yim )
2006



TV광고에 나타난 성역할 이미지의 변화에 관한 연구
김희정 ( Hee Jung Kim )
2007



연구논문 : 한국 TV 광고에 나타난 남성성 연구
김종덕 ( Jong Deok Ki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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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기법을 사용한 TV광고의 서스펜스 특성
안의진[ 영남대 언론정보학과 부교수, 광고학박사 ]
Hwiman Chung,[ New Mexico State University 부교수, 광고학박사 ]




광고 크리에이티브에서 브랜드스토리 유형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철영[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교수 ]
이근형[ (주)윈지코리아컨설팅 대표 ]
김정은[ (주)GSGM 홍보팀 ]




기업이미지 광고의 특성 비교분석 연구 - 삼성, LG, SK TV광고를 중심으로
손소영[ 홍익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과 ]




웰빙마케팅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전략 유형 사례 연구 - 의(依)·식(食)·주(住) TV광고 중심으로
손소영[ 홍익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전공 박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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