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여성교육론 공통] 자신의 경험에 대한 성찰 혹은 자료조사를 통해, 교육현장 혹은 문화물들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여성교육론
공통 자신의 경험에 대한 성찰 혹은 자료조사를 통해, 교육현장 혹은 문화물들에서 ‘여성’을 다루는 방식이 어떠했는지 기술하고, 그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여성교육론 공통] 자신의 경험에 대한 성찰 혹은 자료조사를 통해, 교육현장 혹은 문화물들에서 여성을 다루는 방식이 어떠했는지 기술하고, 그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 여성을 다루는 방식 - 여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

Ⅱ. 본론
1. 여성에 대한 인식과 차별
1) 문화적 영역
2) 교육적 영역
3) 사회경제적 영역
4) 정치적 영역
5) 법적 영역
2. 여성과 가족문화
1) 가부장제도
2) 가부장제와 가족문화형성
3. 광고 속 여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
1) 사회적 고정관념에 의한 여성상을 묘사한 광고
(1) 전통적 성 역할을 강조하는 광고
(2) 아내를 남편보다 낮게 묘사하는 광고
2) 여성의 사회적 역할을 왜곡하는 광고
(1) 여성을 남성 의존적으로 묘사하는 광고
(2) 여성의 외모만을 중시하는 광고
(3) 소극적 모습으로 여성을 묘사하는 광고
4. 자신이 경험한 여성의 왜곡된 인식
1) 대학에서 성차별 실태
2) 대학에서 성차별의 원인
5. 성차별 극복과 남녀평등방안
1) 여성에 대한 인식변화 해결책
2) 여성에 대한 인식변화 대안
3) 사회복지차원의 인식변화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여성에 대한 인식과 차별
1) 문화적 영역
한국의 전통적 가부장제의 자본주의화에 따른 성역할 분리과정은 한국사회의 성문화에 있어서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을 더욱 강조하는 현상으로 표출되었다.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이라는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은 출생에서부터 가족의 사회화를 통해 시작하여 학교교육으로, 다시 사회로 연장되어 평생동안 개인에게 문화적 영향을 주며 특정한 대상에 대한 태도와 행위를 결정한다. 이처럼 가족과 학교 등 각종 사회화 기관을 통해서 학습되고 강화되는 성 역할 이데올로기는 각 개인의 독특한 생물학적. 심리적 특징을 무시한 채 성에따라 보편화된 사회적 관습들을 그대로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각 개인의 자아형성에 혼란을 일으키게 한다. 더불어 성별에 따른 차별적인 사회화는 남성과 여성이라는 두 종류의 인간상을 만들어 놓고 이중적인 성문화와 규범을 만들어 내며 각각 차별적으로 구성된 역할기대를 내면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 이 사회를 남성적인 문화를 기준으로 구성하고 여성적인 무늬를 주변적인 것으로 만들고 있다. 따라서 남성적인 문화가 지배하는 세계에서 남성은 항상 여성보다 위에 존재함으로써 여성을 열등한 존재로 인식하며 여성에 대한 차별을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는 우리 사회에서 여성의 몸을 상품화하는 현상으로 더욱 극명하게 드러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용옥, 2006, 한국여성 근대화의 역사적 맥락, 지식산업사
문현아 역, 2006, 경계 없는 페미니즘, 여성문화이론연구소
장미경, 2007, 오늘의 페미니즘, 세계여성운동, 문원
윤가현, 2008, 성문화와 심리, 학지사
장상의, 성과 가족제도, 여성과 남성을 위한 여성학 부산대학교 여성연구소, 2004
정은, 여성과 사회복지, 여성학의 이해 한국여성학연구회 서울 경문사, 2006
한정자, 성차별의 본질, 여성학의 이해 한국여성학연구회 서울 경문사, 2004
김영희, 성차별과 적극적 조치, 젠더리뷰 2, 한국여성개발원, 2005
이정영옥, 성차별적 호칭의 문화적 의미와 영향,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12,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2004
조준상 외 1인, 그 많던 여학생들은 어디로 갔는가, 가지 않은 길, 2007
황경식, 성 ,성차별, 남녀평등, 철학과 현실 9, 철학문화연구소,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