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속 성 역할의 변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제품군별 광고 분석

2-1-1. 냉장고

2-1-2. 식품

2-1-3. 전자제품 및 그 외

2-2. 심층 분석

2-2-1. 긍정적 분석

2-2-2. 부정적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듬직하고 자상한 남편 혹은 남자친구가 가족을 위해, 애인을 위해 가정에서 요리를 하는 모습, 지적이고 세련된 여성이 고급스러워 보이는 자동차에서 내리는 모습, 또는 우수한 업무 능력으로 동료를 압도시키는 모습. 우리는 이러한 모습들을 현재 TV 광고 속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고 이러한 광고들은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는 최근 성 평등 인식의 확산과 여성의 경제․사회적 지위 향상으로 인한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허물어지고 있는 사회 분위기를 광고가 읽은 것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보고서의 목적은 성 역할 이미지의 변화된 모습을 TV 광고 속에서 살펴보고자 함이다.
과거의 여러 TV 광고에 나타나는 남녀 모델들을 살펴본 결과, 가부장적 문화에서 기인한 전통적인 성 이미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당시 사회와 광고 속에서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지배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고정관념은 최근까지도 몇몇 광고에서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2000년대, 특히 최근 TV 광고에서는 과거와는 다른 흐름들을 찾아볼 수 있었다. 전통적인 성 역할 이미지에 비해 양성적이고 진보된 이미지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즉 현재 TV 광고 속 남녀의 성 역할 이미지는 여전히 전통적인 고정관념이 자리 잡고 있지만, 이전 시대와는 달리 현재의 사회․문화적 흐름을 반영한 진보적인 모습들이 공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에서 들어나는 여성상
  • 광고는 갈수록 자극적이고 감각적으로 제작되고 있다. 특히 여성을 바라보거나 표현하는 방식은 과거에 비해 더욱 대담하게 혹은 더욱 교묘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여성의 인권이 과거보다 월등히 높아졌고 또 여성들의 목소리 역시 과거에 비해 커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대중매체, 특히 광고는 사회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는 것 마냥 자신을 포장하지만 정작 내면은 과거보다 더 강하고 굵은 사슬로 여성의 역할을 구분 짓고 여성

  • 광고에 나타난 잘못된 여성상 광고에 나타난 잘못된 여성상
  • 속에서 여성이 과연 어떠한 모습들로 보여지고 있는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특히 신문방송학을 공부해 온 언론학도로서 소위 ’사회를 비추는 거울’이라 일컬어지는 미디어를 분석한다면 이를 더 쉽고 친숙한 방법으로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라 여겼다. 매스미디어의 여러 매개물 중에서도 사회의 변화상에 가장 빠르고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광고’. 그 광고 안에 묘사되는 여성의 모습을 분석하는 것이 흥미 있을 것

  • [화장품산업][화장품][화장][화장품산업 저가요인][화장품산업 동향][화장품산업 중국진출 전략]화장품산업의 저가요인, 화장품산업의 동향, 화장품산업의 중국진출 전략, 향후 화장품산업의 제고 과제 분석
  • 광고에 등장할 때 광고태도가 호의적이며, 그것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주장한다. 광고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정보원으로서 모델의 신체적 매력이 미치는 효과는 주변단서이기 때문에 태도형성이나 태도변화에 안정성이 낮다고 주장되기도 하였으나, 광고에서 모델의 신체매력이 광고와 제품에 대한 호감을 유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은 분명한 결과로 지난 수십 년간 지속적으로 지지되어 왔다. 최근에 Eaglis, Solomon & Olofsson(1993)

  • 여성문화의 이해 여성학
  • 성, 주체적이지 못하고 열등하며 남성보다 약한 여성으로 묘사된다. 따라서 여성은 부차적이고 남성을 위해서만 존재하는 보잘것없는 사람이며 남을 위해 헌신할 때 비로소 가치가 빛나는 사람으로 비춰지므로 여성이 자기 자신을 위해 무슨 일을 할 때는 이기적 인간으로 생각되는데 이것은 남녀 젊은 이들의 여성에 대한 이미지 형성과 성역할의 사회화를 고착시키므로 악영향을 미친다.여성의 시각에서 분석하면 여성은 남성을 낳아 양육하고, 돌

  • [성과 문화적 재현]대중매체 속 여성의 역할 변화
  • REPORT- 대중매체 속의 여성의 역할 변화 -과 목 명 : 성과 문화적 재현Ⅰ. 서 론- 문제제기(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의 목적Ⅱ. 본 론■■ 이론적 배경1. 광고의 사회적 기능2. 성 역할 이론- 성 역할의 개념(주요개념 정리)- 성 역할 변화의 등장배경 - 가부장제 속의 여성- 성 역할의 고정관념3. 광고 속의 성 역할에 대한 선행 연구- 광고 속의 여성, 남성, 여성과 남성 - 여성표상에 관한 분석(연인, 아내, 어머니)- 남성표상에 관한 분석(연인, 남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