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여성교육론 공통] 여성에 대한 인식은 얼마나 왜곡되어 있는가? `여성문화` 혹은 `여성과 가족`과 관련된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여성교육론 공통]여성문화 혹은 여성과 가족과 관련된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한국정부론 공통] 한국에서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의 역할을 논의 하시오.
- [간호이론 A형] 매슬로의 욕구위계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주변의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대상자의 욕구를 단계별로 적용해보시오 3) 욕구단계에 따른 간호사로서의 간호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 4) 이론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간호이론 A형] 매슬로의 욕구위계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욕구위계론의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 2) 주변에서 남성 직장인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여성교육론 |
---|---|---|---|---|---|
공통 | 여성에 대한 인식은 얼마나 왜곡되어 있는가? `여성문화` 혹은 `여성과 가족`과 관련된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여성교육론 공통] 여성에 대한 인식은 얼마나 왜곡되어 있는가? '여성문화' 혹은 '여성과 가족'과 관련된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에 대한 인식과 차별
1) 문화적 영역
2) 교육적 영역
3) 사회경제적 영역
4) 정치적 영역
5) 법적 영역
2. 여성과 가족문화
1) 가부장제도
2) 가부장제와 가족문화형성
3. 광고 속 여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
1) 사회적 고정관념에 의한 여성상을 묘사한 광고
(1) 전통적 성 역할을 강조하는 광고
(2) 아내를 남편보다 낮게 묘사하는 광고
2) 여성의 사회적 역할을 왜곡하는 광고
(1) 여성을 남성 의존적으로 묘사하는 광고
(2) 여성의 외모만을 중시하는 광고
(3) 소극적 모습으로 여성을 묘사하는 광고
4. 자신이 경험한 여성의 왜곡된 인식
1) 대학에서 성차별 실태
2) 대학에서 성차별의 원인
5. 성차별 극복과 남녀평등방안
1) 여성에 대한 인식변화 해결책
2) 여성에 대한 인식변화 대안
3) 사회복지차원의 인식변화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광고는 그 시대의 문화를 생성하고, 나타내는데 큰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문화란 그 시대의 가치나 의식, 상징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광고는 광고 그 자체의 특성인 상품에 대한 정보 이외에도 문화의 요소인 사회의 가치나 의식 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광고는 한 사회의 모습과 흐름에 가장 민감한 분야이다. 그래서 어떤 이는 광고를 우리 시대의 문학이며, 미술이고, 언어이며, 삶의 모습이라 말한다. 광고는 광고주가 상품 판매의 극대화를 위해 활용하는 홍보수단으로 출발하지만, 그것이 제작되어 전파를 타고, 신문지상 또는 PC와 인터넷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순간부터 단순한 상품판매 수단 이상의 의미를 지니게 된다. 이처럼 우리에게 선보이는 수많은 광고들은 우리의 입맛을 바꾸기도 하고, 옷 스타일을 바꿔 주기도하며 심지어는 우리의 감각과 사고방식, 생활양식까지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광고에서 다루어지는 것은 우리 생활에서 늘 사용되는 상품이므로 광고에서의 배경이나 그 내용은 일상생활에 관련되어 있다. 그렇게 되면 광고에서 남녀를 다루는 내용도 많이 있기 마련인데 여기서 우리는 여성이 성 역할 고정관념이나 그릇된 성 윤리관에 의해 표현되거나 여성의 사회적 역할이 왜곡되어 표현되는 경우를 찾아 볼 수 있다. 그 중에서 성차별 문제, 성 역할 고정관념 그리고 성 상품화에 대한 것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대체로 여성의 모습은 성적 대상자로, 가사 노동자로, 다소곳한 여성으로, 아름다운 여성으로 그려지는 반면 남성의 모습은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진 모습, 책임감 있는 모습, 또는 정의로운 모습 등 여성에 비해 더 유리하고 긍정적인 면으로 그려진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여성에 대한 인식과 광고 속 여성의 편견에 대해 알아보고 여성에 대한 인식변화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용옥, 2006, 한국여성 근대화의 역사적 맥락, 지식산업사
문현아 역, 2006, 경계 없는 페미니즘, 여성문화이론연구소
장미경, 2007, 오늘의 페미니즘, 세계여성운동, 문원
윤가현, 2008, 성문화와 심리, 학지사
장상의, 성과 가족제도, 여성과 남성을 위한 여성학 부산대학교 여성연구소, 2004
정은, 여성과 사회복지, 여성학의 이해 한국여성학연구회 서울 경문사, 2006
한정자, 성차별의 본질, 여성학의 이해 한국여성학연구회 서울 경문사, 2004
김영희, 성차별과 적극적 조치, 젠더리뷰 2, 한국여성개발원, 2005
이정영옥, 성차별적 호칭의 문화적 의미와 영향,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12,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2004
조준상 외 1인, 그 많던 여학생들은 어디로 갔는가, 가지 않은 길, 2007
황경식, 성 ,성차별, 남녀평등, 철학과 현실 9, 철학문화연구소, 2006
자료평가
- 점수 그럭저럭 26점? 그래도 괜찮죠???
- shb1***
(2015.10.11 14:46:18)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과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 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 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
- [열린사회와21세기 공통] ① 지속가능발전(또는 지속가능성) 개념의 등장 배경은 무엇이며 ②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