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자폐증이란 무엇이며 치료사례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42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신건강론) ADHD, 자폐증 보고서입니다.
목차보시면 세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 발표를 위해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팀인원이 분담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이 완성도가 높습니다.
- 목차
-
1. ADHD
1) ADHD란 무엇인가?
2) ADHD 파헤치기
3) ADHD 진단
2. 자폐증
1) 자폐증이란 무엇인가?
2) 자폐증 파헤치기
3) 자폐증 치료 방안
✔ 부록
1) ADHD의 사례
2) 자폐증의 사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 1장. ADHD
1) ADHD 란 무엇인가?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복합적인 기능장애로, 장애를 겪는 개인뿐 아니라 그 개인의 위ㆍ아래 세대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
2) ADHD 파헤치기.
① 역사
ADHD는 연령, 성, 문화, 인종 배경에 관계없이 나타날 수 있다.
우리가 현재 ADHD라고 이해하고 있는 증후군은 19세기 후반 의사와 정신병리전문가에 의해 처음으로 알려졌다. 초창기에는 주로 외상이나 중추신경계의 감염으로 인해 신경학적인 손상을 입은 행동들이 보고되었다. 1900년대 초 뇌염이 유행한 미국에서 현재 ADHD와 같은 증후군이 나타났고 과잉행동, 충동성, 산만함과 같은 주요한 증상은 이 새로운 장애를 정의하기 위한 근거가 되었다. 처음엔 뇌손상으로 명명되었다. 영국에서는 1902년 소아과 의사인 G. F Still이 한 환아의 과다 행동성향을 보고하면서 의학적 질환으로 추정하였다.
1937년, 의사들은 Amphetamine이 과다 행동 및 충동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발견하였다. 1940년경 A. A. Strauss는 이런 증후군이 독립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제안 후, 특정 뇌손상이 생겼다는 증거라 가정하고 미소뇌손상(전), 미소뇌기능장애(후)라 명명했다.
1950년대 신경학적인 외상이 없는 과잉행동을 지칭하는 데 주로 MBD가 사용되었다. 1960년대 의학적 치료의 보급화가 이루어졌다. Stella Chess가 `Hyperactive Chid Syndrome‘ 로 질환을 재정의 하면서 Stimulant(Amphetamine, Methylphenidate)를 사용한 치료의 보급이 확산되었다. 1960년대 이후 의미가 확장되나 싶었으나, 후에 학습장애는 다른 범주로 나뉘고 MBD 행동증상은 과잉행동과 연관된 행동만을 의미하게 되었다.
1980년대 DSM-III가 출간되면서, 현 ADHD 정의가 등장하게 되었다.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는 Attention Deficit Disorder를 공식 명칭으로 발표하였고, 7년 후 1987년에 ADD를 다시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로 개명하였다. 1994년 DSM-IV의 분류와 정의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부주의 우세형을 진단하는 데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18가지 준거를 제시하고 6개월 동안 최소 여서 가지 증상이 나타날 때 진단이 적용됨을 정의하였다.
- 참고문헌
-
1. ADHD
-ADHD 가족치료 / Craig A. Everett ; Sandra Volgy Everett 공저 ; 김동일 역
-http://www.adhd.or.kr
-http://cafe.naver.com/koreanapc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39
-놀이중심의 인지행동 프로그램이 ADHD경향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주의집중력,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play centered cognitive behavior program on the ADHD children self-esteem, attention, and self-control / 金梅仙 저.
-ADHD 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 대처 단계에 기반을 둔 부모 훈련과 아동 훈련의 효과= The effects of parent training based on stress coping stage of mothers with ADHD child and child training / 조은정 저.
2. 자폐증
-최신애, 2003, 가창발성훈련을 통한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연구, 대구대학교
-권명숙, 2006, 자폐장애인의 복지욕구와 서비스 활성화 방안,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윤미원, 2005, 자폐 아동의 사례분석을 통한 치료놀이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홍인실, 2004, 음악치료 활동이 자폐성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논문
-배정의, 2007,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개별치료를 병행한 소집단 미술치료 사례 연구,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석사논문
-차성희, 2007, 2000년대 이후 자폐증의 기질적 원인에 관한 연구 내용 분석, 청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최호정, 2002, 자폐성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미술 치료 사례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프랜시스터스틴, 이재훈 역, 2001, 자폐아동을 위한 심리치료(The protective shell in children and adults)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