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정신질환과 치료 전달체계 보고서(정신지체,발달장애,ADHD,품행장애,틱장애,섭식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42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청소년 정신질환과 치료 전달체계 보고서(정신지체,발달장애,ADHD,품행장애,틱장애,섭식장애)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 발표를 위해 작성한 레포트이며 팀인원이 분담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이 완성도가 높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아동 ․ 청소년 정신질환 분류
1.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2. 발달장애
3.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4.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5. 틱 장애
6. 섭식장애
Ⅲ. 전달체계
1. 아동ㆍ청소년 정신보건사업
2. 지역 정신보건센터 지원 사업
Ⅳ.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아동․청소년기는 정서 및 행동상의 복잡성이 점차 증가하는 시기이자 성인기에 나타날 수 있는 심각한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예방하고 개입할 수 있는 기회의 시기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이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장애들은 비행 문제뿐만 아니라, 개인의 학업 및 앞으로의 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줄 수 있고, 그로 인하여 사회문제로의 확산으로 이뤄질 수 있다.
2005년 9∼12월 서울시내 초·중·고 19개교 만 6∼17세 소아청소년과 그 부모 총 267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서울시 소아청소년 정신장애 유병률 조사’ 결과,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와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 등이 전체 25.71%(687명)로 가장 높게 나왔다고, 다음으로 불안장애(615명, 23.02%), 틱장애(104명, 3.89%), 기분장애(52명, 1.95%) 등의 순으로 나왔다. 그리고 응답자 중 604명(22.60%)은 1가지 장애를 호소하였고, 장애가 2개인 경우 223명(8.35%), 3개 88명(3.29%), 4개 21명(0.79%), 5개 12명(0.45%), 6개 8명(0.30%) 등으로 나타났다. 공존장애가 무려 7개, 9개인 경우도 각각 1명씩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남아의 경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18.61%(247명)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지만 여아는 특정 공포증이 19.1%(241명)로 가장 높았다. 문화일보 2007-04-16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0704160103092715000
서울시내 초·중·고 학생 중 4명중 1명꼴은 정신장애를 호소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조사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아동․청소년 문제의 해결을 위한 개입은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아동․청소년 시기에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정신질환 중에서 앞서 배웠던 기분장애, 불안장애는 제외하고, ADHD, MR, 발달장애, 품행장애, 틱장애, 섭식장애에 대해서 문헌 검토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 참고문헌
-
- 백은희(2005). 정신지체, 교육과학사
- 정신지체 등 발달장애인의 직업재활 실태 및 문제점과 그 대안으로서 1차 산업 분야가 지니는 장점(오길승, 2006)
- 윤수영, 한경자(1993) 자폐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 오영림(2006)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이론교육교재 2차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신동희(2005) 품행장애 관련요인과 인구학적 특성과의 관계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진태원, 양익홍(1997) 품행장애에 대한 고찰 간호학탐구 Vol 6 No 1
- 최은정(2005) 섭식장애 관련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욱(2002) 섭식장애 학지사
- 전석균 외(2003) 정신병리-사회복지사를 위한 능력기반 사정모델- 하나의학사
- 신선인, 오현숙(2000) 아동∙청소년 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적용과제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홈페이지 http://homi.info/
- http://blog.naver.com/anne24/130008527979-정신지체
- http://www.ksmhc.or.kr/ 군산시정신보건센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