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의사소통 장애 사례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조사 필요성 및 목적
2. 조사 기간 및 진행
3. 조사 방법

Ⅱ. 본론
1. 의사소통 장애 개요
2. 의사소통 장애 분류 및 유형
3. 의사소통 장애 극복 사례 조사

Ⅲ. 결론
1. 조사 결론
2. 개인별 소감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조사 필요성 및 목적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5조에 따르면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장애, 정서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건강장애, 발달지체의 10가지 영역(정은희 외, 2009에서 재인용; 교육과학기술부 2008a)에 해당하는 사람은 특수교육 대상자로 선정한다. 전체 특수교육대상학생 83,665명 중에 의사소통 장애 아동은 1,631명으로 1.95% 정도를 차지하여(교육과학기술부, 2011) 다른 장애 아동에 비해서는 가장 적은 비율이다. 하지만 의사소통 장애는 정신 지체나 자폐, 뇌성마비 등의 다른 장애에 더불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의사소통 장애 자체로 접근하여 그에 따른 정의와 분류, 장애 원인, 치료적 접근 방법 등을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조사는 의사소통 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로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분류, 증상, 원인, 치료 및 개입 방법 등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그래서 현재까지 연구된 의사소통 장애에 대한 지식들을 다양한 출처를 통해 조사하고, 수합한 자료들을 논의하여 의사소통 장애를 이해하는 것을 돕는 조사 보고서를 작성한다. 더불어 의사소통 장애를 극복한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시도한다.
참고문헌
1. 문헌 조사(가나다 순)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년 특수교육연차보고서”. 2009년 정기국회 보고자료. 23
교육과학기술부 (2010). “2010년 특수교육연차보고서”. 2010년 정기국회 보고자료. 23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11년 특수교육연차보고서”. 2011년 정기국회 보고자료. 23
김청송 (2002). 『정신장애 사례연구 –DSM-IV를 중심으로-』. 서울: 학지사. 39-44
박지연•김미선 (2006). “의사소통장애의 진단과 중재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특수교육』 제5권 2호. 78
심현섭 (2008). 『의사소통장애의 이해』. 서울:학지사. 123-127, 138-141
임선아 (2006). “선택증 함묵증 아동에 대한 상담 사례 연구 : 난화 상호 이야기법을 중심으로”
이선영 (2011). “말더듬 장애를 위한 언어치료 엿보기”. Korean Journal N. Texas 칼럼(2011년 8월 19일자). 52
정은희•유경 (2009). “특수교사의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인식과 의사소통장애아동의 교육지원 요구조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1권 2호. 53

2. 인터넷 조사(가나다 순)
가레스 게이츠 홈페이지 http://www.garethgates.com/
김종성 (2004). “넬Nell과 실어증 –뇌 의학자가 본 영화”(2004년 2월 1일자). 브레인월드미디어 홈페이지 http://kr.brainworld.com/
McGuire Program 홈페이지 http://www.mcguireprogramme.com/index.php
미국 말•언어•청각협회 홈페이지 http://www.asha.org
장애이해사이트 http://edu.knise.kr/index_http.jsp

3. 영상 조사(가나다 순)
영화 “넬 Nell”(1994)
영화 “킹스스피치 King’s Speech”(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대받은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
  • 10:30~11:00 모험놀이(외다리건너기.장애물통과하기등) 11:00~12:30개울에서물놀이12:30~14:00중식(취사)14:00~15:00 롤링페이퍼 및친구들과의 대화. 조별기념사진촬영15:00~집으로 출발7. 일정표사업내용1주2주3주4주5주6주7주8주9주10주클라이언트 확보★프로그램 운영자 교육★★★★자원봉사자 교육★★★★개별상담★모래놀이치료★자기소개시간★집단상담★★★★★★★놀이치료★★★★★캠프★

  • [도덕교육론] 정보화 사회와 도덕윤리
  • 우린 집 안방에서 수많은 정보를 검색하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급격한 변화로 인해 많은 윤리 도덕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지금 인터넷을 켜보면 수많은 욕설과 유언비어, 사생활 침해와 관련된 사건이 일어난다. 우리가 쌓아올린 이 눈부신 과학기술의 성과물을 잘 이용하고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이런 부도덕적 폐해들을 잘 교화시킬 수 있도록 현 사회와 관련된 새로운 도덕적 규율과 규범을 성립하고 가르쳐야 할것이다.

  • 2020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등)
  • [이상심리] 정신지체 & 학습장애 특징, 치료 방법 및 사례 연구
  • 장애 등급 (3) DSM-IV의 진단기준 3. 특 징 (1) 인지 능력 (2) 학습상의 특징 (3) 사회적 능력과 의사소통 (4) 행동 문제 4. 역 학 5. 경과 및 예후 6. 원 인 (1) 생물학적 요인 1) 염색체 이상 2) 성염색체 이상 3) 신진대사 장애 4) 내분비성 장애 (2) 환경적 요인 1) 두뇌손상 2) 출생 시 손상 (3) 사회적 심리적 요인 7. 치 료 및 교 육 (1) 학습준비기능과 기초학습기능 (2) 의사소통과 언어발달 (3) 사회화 (4) 직업준비기능과 직업기능 8. 사례 연구 Ⅱ. 학

  • [가족복지론] 다문화가족 지원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심리적 상담과 내적 치유방법이 필요하다. 외국의 예를 보면-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상황이 매우 심각한 다문화가정과 2세 어린이(청소년)들의 치유방법으로 전문가를 통하여 다문화가족을 위한 “전략적 가족치료 프로그램(The Strategic Family Therapy Program)을 실시하고 있다.2. 느낀 점이처럼 점점 다양화되고, 복잡해져가는 다문화가족과 2세들을 위하여 정부는 물론이고, 사회단체와 학교가 하나가 되서 그들도 우리와 똑같은 한 형제, 자매로 생각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