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문화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문화산업의 이론적 배경
(2) 중국의 문화산업 현황
(3) 중국의 문화산업 정책
(4) 중국의 문화산업 전망

3. 결론

본문내용
(2) 중국 문화산업의 현황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후 중국정부는 문화예술 분야에 종사하는 작가, 예술가 등 문화 지식인들을 조직하여 각종 관련 단체(예를 들면 작가협회, 예술가협회 등)들을 만들고 그 단체 내에 설립되어 있는 공산당 기층조직을 통해 방송, 영화, 연극, 출판 등 이데올로기 선전 수단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대중문화 분야를 확고히 장악했다. 동시에 중국정부는 대중문화를 공산주의 이데올로기의 선전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 막대한 정부의 예산을 문화단체들에 투입하면서 이 분야의 활동을 공산당의 지도를 받는 ‘문화사업’이라고 규정해 왔다. 개혁전에 중국정부는 철강 등 물질생산 분야에서는 ‘산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지만 ‘문화’․‘교육’ 등 이데올로기와 관련이 있는 서비스 분야에서는 이 용어를 사용해 본 적이 없었다. 이는 헐리우드를 대표로 하는 국제 자본주의 유행 문화를 배격하고 문화예술의 세속화를 방지한다는 정치적 고려도 함께 적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즉 개혁개방 이전까지 중국정부가 문화예술인들이나 단체에 부과한 임무는 경제적인 자립이 아니라 정부가 사회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대중문화 작품을 창작하여 국민들에게 보급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중국정부는 문화예술인들에게 공무원과 마찬가지인 간부의 신분을 제공하고 창작한 작품의 수량이나 품질에 관계없이 고정 봉급을 받는 안정적인 생활조건을 보장해 주었다. 장수현 외. “중국의 한류,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학고방. 2006. pp. 160-161.

이와 같이 사회주의체제하의 중국에서 대중문화는 중국공산당과 정부의 거의 완전한 통제 하에 국가의 선전수단으로서 역할에 충실해왔다. 그러나 개혁개방 이후 조금씩 자율적 영역이 늘어나고 대중문호의 생산과 유통 등에 외국자본을 포함하는 민영자본이 투여되기 시작하면서 이익을 추구하는 문화산업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현재에도 여전히 국가에 의한 통제가 강력하게 작동하고 있지만 민간부분의 자율성이 상대적으로 굉장히 신장되었다고 할 수 있다.
문화산업관련 매체와 기술의 발전, 문화의 전 세계적 전파 형태와 속도의 변화, 산업 전체에서 문화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지는 등의 변화는 문화산업의 발전이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는 환경의 변화이다. 중국의 대중문화산업은 아직 초보적 발전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현재 발전의 가속화가 시작되려고 하는 것이다. 더구나 국경을 넘나드는 대중문화의 전파속도는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졌고, 특히 일본과 한국의 대중문화는 중국에 급속도로 전파되고 있는데 이는 중국의 대중문화산업계뿐만 아니라 그 소비자인 중국인민들에게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양영균 외.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을 위한 한국․중국․일본의 대중문화산업에 대한 비교연구”. 통일연구원. 2004. pp. 11-12.

따라서 중국 대중문화의 현황에서 영화산업, 텔레비전 방송, 음반영상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 영화산업
현재 중국의 영화 생산 현황은 침체기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의 많은 영화제작자와 감독들은 1920년대와 30년대 상하이 영화산업에서 볼 수 있었던 영화라는 새로운 매체에 대한 열광, 1950년대처럼 제작편수는 적었음에도 천문학적 관중수와 흥행수입을 기록할 수 있었던 호응은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다고 이야기를 한다. 물론 이처럼 ‘호황’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것은 제작 단위와 제작편수의 감소에서 하나의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상게서. p. 13.
현재 중국의 국영 영화 제작 단위는 31곳이며 90년대 중반 이후 중국 영화의 제작편수는 감소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은 ‘중국 영화의 발상지이며 얼마 전까지만 해도 중국 영화 산업의 상징적 중심’이었던 상하이의 경우도 마찬가지여서 1958년 한 해에만 51편의 극영화를 만들어냈던 상하이 영화 제편창의 생산량이 문화혁명이 끝난 1978년 10편 내외로 떨어졌다가 80년대 초반부터 90년대 초반까지 적게는 13편 (1988년), 많게는 19편(1982, 1983, 1984, 1986년) 정도를 꾸준히 생산하여 재생의 기미를 보이던 것이 2000년 이후는 매년 10편 내외만을 생산하고 있다. 상하이 사회과학원에서 문화산업을 연구하는 화지엔 선생에 따르면 개혁개방이 심화된 90년대 이후 상하이 영화는 1995년이 최고조였다. 그 해 중국 전체의 매표수입이 15억 원이었는데 그 중 상하이가 2억의 수익을 올렸다고 한다. 이후 수입이 많이 떨어져 중국 전체 수입이 2000년 8억, 2001년 9억, 2002년 10억 정도의 수준인데 그 중 상하이는 1.2-1.7억 정도로 6분의 1, 혹은 7분의 1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1995년 중국 전체에서 만들어진 극영화는 147편이고 그 중 상하이에서 생산된 영화는 17편인데 반해 2002년에는 전체 100편 중 상하이가 만든 영화는 10편으로 예전에는 중국 전체 영화 생산량의 6분의 1, 7분의 1정도를 유지하고 있었지만 지금은 10분의 1정도 수준으로 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중앙 정부는 ‘문화사업부가비’를 1% 정도 받아 영화에 지원하고 있고 상하이 정부는 ‘문화창작지금’을 운영하여 영화에 지원하고 있지만 많이 부족하다. 현재 중국에서 영화 한 편당 제작비는 평균 약 300만위안 정도이
참고문헌
이강수. “대중문화와 문화산업론”. 나남출판사. 1998
양영균 외.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을 위한 한국․중국․일본의 대중문화산업에 대한 비교연구”. 통일연구원. 2004
문옥표 외.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을 위한 한․중․일 대중문화 교류의 현황 및 증진 방안 연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2005
장수현 외. “중국의 한류,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학고방. 2006
서울신문 특별취재팀. “중국의 미래를 읽는다”. 일빛.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를 통해 제2의 문화대국을 꿈꾸는 나라 중국
  • 영화를 통해 제2의 문화대국을 꿈꾸는 나라 중국한 나라의 문화 산업은 세계 각국에 자국의 문화를 알릴 수 있다는 것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장점이 더 있다. 제1,2차 세계대전을 거치는 동안 과학적 군사력이 세계를 지배하는 최고의 국력이었다면, 각국이 그 과학적 군사력을 발전시키도록 만들었던 이유는 바로 경제적 이익이었다. 지금은 무엇이 세계를 지배하는 최고의 국력이 되고 있을까? 그 답은 현재 각국이 경제적 이유로 더욱 발전시키고자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중국 내 반한류에 편승한 대만 723. 대만의 반한류 - 731) 대만 방송국의 반한류 현상 732) 반한류 불구 한류는 대세 74Ⅲ. 결론 – 대만 한류의 향후 방안과 확대 전략 - 751. 컨텐츠의 고급화 752. 미디어 중심에서 벗어난 다양한 문화산업 육성 - 753. 한국기업의 마케팅 전략 76

  • 중국 한류의 시대적 배경
  • - 중국 한류의 시대적 배경1. 중국의 문화 산업 정책중국문화산업은 최근의 경제발전과 소득확대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나, 이러한 수요증대가 투명한 유통구조화 제작시스템을 갖춘 산업으로 연결되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WTO가입과 북경올림픽 개최확정으로 중국사회의 개방과 국제화가 가속화되고 중산층 확대로 인한 문화생활 수요 역시 급성장 할 것으로 예상된다.중국 문화산업시장 규모(1999년)(단위:백만달러)영화 음

  • 중국 문화산업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분석
  • 중국의 문화산업*목 차1.중국문화산업의 흐름 및 특징2.중국문화산업의 종류 -드라마 -영화-음악 -공연 예술3.문제점4.토론 산업의 흐름 및 특징1949. 국가 사업의 한 부분으로 변모하기 시작 ▶마오쩌뚱의 대중문화론1978. 문화예술 부분의 산업화 토대 형성           ▶덩샤오핑의 고양이론 2000.10월 문화산업 공식적으로 인정 문화 사업문화 산업현재 문화 사업의 성격 + 문화 산업의 성격*중국 문화산업의 종류TV드라마*텔레비전 시장

  • 중국문화의 이해 중국과 한국의 예능 예능의 역사 중국 예능의 발전 한국과 중국의 예능 비교
  • 중국의 고문헌예 처음 등장고대에는 신성한 능력을 의미중국 주나라 이후부터 예능의 의미가 일반적인 의미로 바뀜중국예능의 발전Chapter중국예능의 발전2중국은 70년대 문화대혁명을 겪으면서 문화산업의 발전이 지체덩샤오핑이 1978년에 개혁개방을 주창하면서 문화산업 발전의 기틀이 마련ex) 중국의 CCTV- 10차 5계획기간: 문화산업의 개념을 정립- 11차 5계획기간: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문화산업 발전- 12차 5계획기간: ‘문화산업 육성계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