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한류의 시대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국문화산업은 최근의 경제발전과 소득확대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나, 이러한 수요증대가 투명한 유통구조화 제작시스템을 갖춘 산업으로 연결되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WTO가입과 북경올림픽 개최확정으로 중국사회의 개방과 국제화가 가속화되고 중산층 확대로 인한 문화생활 수요 역시 급성장 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문화산업시장 규모(1999년)
(단위:백만달러)
영화 음반 게임 방송 공연
157 2,400 300 83,712 590
출처: 문화관광부,2000, 한국문화산업의 해외진출 전략 연구
참고: 중국 방송은 TV 및 라디오 방송시간 합계(단위: 시간)
중국정부의 2000년대 문화산업정책을 살펴보면 문화산업발전을 가속화하고 새로운 문화를 건설하는 데 방향을 정하고, 중국문화의 선진성, 독특성, 응집력과 감화력을 나타내는 것을 목적으로 빠른 성장에 기본목표를 두고 있다. (구체적인 문화산업정책 생략) 즉, 중국문화시장의 발전은 정치적 요구와 시장의 요구, 사회적 이익과 경제적 이익, 안정된 정책과 원활한 정책의 시행이 서로 결합된 상태에서 종합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00~2005년 중국 문화산업의 성장목표
수치(%)
문화산업 창조의 평가치 18~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예술] 일본 내 한국 드라마 분석
  • 타이틀 곡 벨소리기타- 대장금 테마파크- 장금이 핸드폰 고리- 장금이 퍼즐- 장금이 홍삼 액기스- 장금이 마스코트 인형- 대장금 큐브 달력- 파칭코 대장금 - 대장금 뮤지컬1. 일본 내 한국드라마 현황1) 전국 지상파 방송2) 지역 지상파 방송3) 위성방송 2. 드라마의 성공사례와 원인1) 겨울연가2) 대장금3. 한류드라마의 경제적 효과1) 겨울연가2) 대장금4. OSMU와 사례1) OSMU의 개념2) OSMU 사례 (겨울연가)3) 대장금

  • [국제경영-한류열풍]엔터테인먼트사와 기업 중국시장진출 전략
  • 중국 소비자의 수요를 채울 수 있는 문화 코드가 필요하다. 바로 이런 시대적 문화 공백기에 한국 대중문화가 흘러 들어가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아울러 중국 내에서의 홍콩, 대만, 문화의상대적 퇴조도 한류의 주요한 배경이 되고 있다. 1980년대부터 중국 문화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한 홍콩, 대만, 일본의 대중문화에 대해서 중국 신세대들은 식상해하고 있으며, 이들과는 다른 한국 대중문화의 신선함이 중국 신세대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 것이다. 이렇

  • [한류열풍과 관광산업]스타마케팅 한류를 활용한 관광마케팅 전략보고서
  • 중국어과 교수), 한국일보 8월 26일자.중국에 처음 진출하여 큰 인기를 끌어 모아 실질적 한류열기의 초석을 이루었던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의 경우 자유스럽고 화목한 가정, 현대적 무대배경, 코믹스런 대사를 바탕으로 개방, 개혁정책의 큰 걸음을 내딛고 있던 중국에게 있어 일시에 동경의 대상이 되었다. 90년대 방한 중국관광객 여론조사에서 방한목적을 묻는 질문에 현대적인 시설과 발전모습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가장 많았던 것과 일맥

  • 동아시아국가의 한류 -한국 드라마의 특징과 성공 원인
  • -목차-I. 서론II. 본론1. 한류 그리고 한국 드라마 역사1) 한류 정착기일류 전성기2) 한류의 도약과 발달3) 한류열풍과 트렌디드라마 2. 동아시아국가의 한류 형성 배경1) 범아시아적 경제발달2) 동아시아 가치관 변화3. 한국 드라마의 특징과 성공 원인1) 문화적 근접성과 유기적 결합2) 식민지 역사의 경험 공유III. 결론: 한류소비와 포스트모더니즘 콘텐츠 소비 욕구I. 서론한류(韓流)라는 말은 중국에서 불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

  •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 20. 문화산업 발전 방안: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해 정책방안과 과제는 무엇인가? - 한류를 중심으로 1장. 서 론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 2장. 본 론 2-1 문화와 문화산업의 정의 2-2 문화산업의 경제적 가치와 그 밖의 효과2-3 한류가 왜 나타났는가? 2-4 한류의 시대적 변천사 2-5 현재 한류의 위기!?, 과연 지속가능한 것인가? (지속가능성에 대한 논의) 2-6 정책방안 모색(1) ․ 한류 지속, 확산 방안거시적 차원에서 (2) ․ 한류 지속화를 위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