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자국문화 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공자학원의 설립과 중국문화의 세계화 전략

- 최근 가장 주목되는 세계사적 현상은 ‘글로벌화’

- 중국정부는 2010년까지 500개의 공자학원 설립을 목표로 중국어를 세계 2대 언어로 만들겠다고 총력을 기울임

- 공자부활의 의미와 배경

Ⅱ 중국의 문화수출 사례

- 오클랜드의 Divine Performing Arts Group의 공연은 중국의 전통문화예술을 그대로

Ⅲ 2008 베이징 올림픽

-중국이 올림픽을 통해 추구했던 목표

- 이번 올림픽 내적 외적 한계

Ⅳ 중국의 문화도시 상하이

- 중국의 경제수도 상하이의 이름은 ‘바다로 나아가자’는 뜻이다. 상하이는 1만 8천㎞의 중

- 중국 상하이의 문화산업지구
본문내용
Ⅱ 중국의 문화수출 사례

- 오클랜드의 Divine Performing Arts Group의 공연은 중국의 전통문화예술을 그대로 고증하고 표현하는 문화예술단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Divine Performing Arts Group은 지난 2004년 뉴욕에서 조직되었다. 대부분 미국에서 활동하는 중국계 예술가들이 주축이 되었다. 대부분의 단원들이 전세계 공연에 마음대로 참여할 수 있는 미국 시민권자들이거나 호주 시민권자 들이다. 이들은 지금까지 세계 30여 개 시에서 모두 70여 차례의 공연을 개최한 바 있다.
특히 지난해 뉴욕에서의 공연은 수천 명의 관중이 몰리는 대성황을 이뤘다. 이번 오클랜드 공연은 호주와 한국 공연에 앞서 열리는 것으로 중국의 해외방송네트워크인 NTDTV가 후원하고 있다. NTDTV(New Tang Dynasty TV)는 역시 뉴욕에 본부를 두고 있는 중국계 위성방송으로서 최근 아랍계가 카타르에서 방송하고 있는 알 자지라의 중국판이라고 해도 무색할 정도이다. 현재 이 텔레비전 방송은 전세계 50개 도시에 특파원을 두고 있으며 2억 명의 시청자를 두고 있다.
NTDTV(New Tang Dynasty TV)는 이 공연을 전세계 시청자를 위해 준비했으며 이번 공연에는 연인원 200여명이 출연한다. 특히 당나라 시대의 문화예술들이 선보이는데 'Mongolian Bowl Dance'는 전통춤으로 댄서들이 머리에 몽골리안 보울을 얹어놓고 춤을 추는 곡예적인 요소도 갖고 있어 보는 이로 하여금 신비로움을 맛보게 한다. 무엇보다 화려한 의상은 압권이다. 중국이라는 나라가 원래 수많은 소수민족으로 이루어져 있다 보니 전체적인 무용이나 음악들이 결코 아시안에게는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다.

- 세계적인 경매회사인 소더비가 9월 20일 뉴욕에서 개최한 아시아 현대미술 경매는 신기록 제조의 현장이었다. 우선 경매 총액이 3844만 달러(약 306억 원)로 아시아 현대미술 경매 사상 최고기록이었다. 중국 일본 한국 등 3국의 현대 화가들을 대상으로 이뤄진 이날 경매에서 경매가 기준으로 1위부터 10위까지가 모두 중국 작가 작품이었다.
특히 중국 최고 인기 작가인 장샤오강(張曉剛)의 ‘새 세기의 장, 중국의 탄생’은 예상가의 2배에 이르는 306만 달러에 팔려 1위를 기록했다. 그의 작품 ‘혈연시리즈, 동무’도 예상가의 6배에 이르는 250만 달러에 팔렸다. 중국미술은 이미 뉴욕 시장에서 블루칩으로 대접받고 있다.

- 프랑스 파리에서는 중국 뮤지컬 ‘손오공, 서방여행(Monkey, Journey to West)’이 9, 10월 인기리에 공연을 마쳤다. 중국 소설 서유기를 바탕으로 한 대본에 무술 곡예 춤 등을 결합한 뮤지컬. 영국 맨체스터에서 6, 7월 초연됐다.

- 영국 런던 대영박물관에서 ‘최초의 제국’이란 제목으로 열리고 있는 중국 진시황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중국의 이해 공통] 현대중국에 대한 질문을 자유롭게 제시하고, 그러한 질문을 가지게 된 연유를 부기할 것
  • 중국의 요리문화에 대해서Ⅰ. 현대중국의 요리문화에 대한 질문1. 중국요리는 세계 3대 요리 주에서도 으뜸이라고 한다.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중국 요리 의 특징은 무엇일까?2. 중국은 거대한 땅 넓이만큼 지역별로 독특한 요리에 맛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중국내 에서 중국 4대 요리가 있다고 하는데 4대 요리의 특징과 맛은 어떠한가? 3. 그렇다면 중국은 자국의 요리의 세계화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으며, 우리 나라는 한국음식

  • 한식의 세계화 및 발전 전략
  • 세계화 및 발전 전략* 목차서론한식의 정의왜 한식 세계화인가 새로운 성장 동력원세계적인 식품 소비 트렌드에 부합3) 한식의 세계화, 지금이 기회다한식의 현황 - 국내- 해외1) 중국 내 한식당 현황2) 미국 내 한식당 현황외국인의 시선 - 한식정부의 추진 계획- 농림수산식품부(한식 세계화 사업)국내 산업화 대책 (In bound)한식의 해외진출 확대 (Out bound)- 문화관광부(한국음식 관광사업화 사업)해외 성공사례 (자국의 식문화 세계화)-태국

  • 한국 신화의 세계화 가능성
  • 문화와 문명을 이해하는 근간으로 그리스로마신화가 일컬어지고 있다. 따라서 세계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그리스로마신화를 읽고 연구해야하는 현실에 처하게 되었다. 이제는 신화에 대한 연구가 각종 문화 콘텐츠와 맞물려 단순한 지식적 차원을 넘어선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원동력과 문화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지금, 본서는 우리 신화를 동양 내 일본과 중국의 신화들과 비교 연구하면서 자국신화의 세계화를 위한 각국의 성공적

  • 식품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고찰
  • 중국인들이 세계를 상대로 맛과 양과 가격으로, 프랑스인들이 예술적 취향의 고급스러움으로, 일본인들이 스시와 생선요리로, 그리고 미국인들이 패스트푸드로 승부를 걸고 있는 지금, 과연 우리는 무엇으로 이들에게 도전할 것인가. 문화의 세기라는 21세기에는 자국의 문화에 기반을 둔 음식이 분명 최고의 상품으로 등장할 텐데 말이다.김치막걸리 등 한식을 세계적인 음식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해당 음식에 대해 역사사

  • 글로벌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불고기 브라더스의 중국 진출전략
  •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목 차 -Ⅰ. 서론1. 불고기 브라더스 소개 및 연혁2. 중국 시장 5C 분석Ⅱ. 본론1. VMS 2. SWOT 분석 3. STP 분석4. 4P1R 분석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2011년 세계 경제 순위 12위에 랭크된 대한민국은 그만큼 세계에서 경제적, 문화적으로 선진국 대열에 합류했다는 의미이다. 선진국일수록 자국의 문화와 전통을 다듬고 가꾸는 그리고 발전시키는 법인데 현재 우리나라는 그렇지 못하다. 전통을 배척하고 풍토를 등한시하고 세계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