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개정에 대한 나의견해 - 역사교과서 개정에 반대 입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역사교과서 개정에 대한 나의견해
<역사교과서 개정에 반대 입장>
역사교과서 개정논란은 현 정부 출범 이전부터 현 정부에서까지 이어져온 문제입니다. 보수 세력을 대표하는 뉴라이트 진영이 현행 역사교과서 편향성을 문제 삼아 국방부에서 올해 역사교과서 개정이라는 요구를 교육과학기술부에 요청하였습니다. 우리나라 한국근현대사 교과서가 너무 좌편향이 되어있다며 우파적인 성향도 있어야 균형이 맞는다는 그런 어처구니없는 이유로 말이죠. 여기서 문제는 그러한 다양한 시도의 결과가 왜 정부차원의 개정이라는 정치적 결정으로 귀결되어있냐는 점입니다. 정부가 주장하는 개정 배경은 역사교과서가 건국이념에 배치되는 사관이 반영되었고 여러 가지 왜곡된 관계를 바로잡음으로써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바로잡겠다는 취지에서입니다. 이러한 정부의 입장표명에서 역사학자들의 반발이 매우 크고 시민사회단체나 학계차원의 개정논란을 넘어선 이번 교과서 개정논란은 크고 작은 단락으로 몇 가지 쟁점으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교과서에 보이는 역사왜곡 문제,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일본의 외교적 쟁점화 시도 등의 사안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역사 내지 (한)국사의 교육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여기저기서 강력하게 제기된 바 있다. 예전에는 한국사 객관식 시험을 2005년까지 따로 봤는데 2006년에는 없어진 것이다. 2011학년부터 적용될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는 국사마저 선택과목이 되었다. 그동안 고등학교 1학년에서는 필수과목이었으나 이젠 고교시절 우리나라의 역사를 전혀

  • [졸업][국제정치] 야스쿠니신사참배 - 일본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참배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반대 표명 등의 직접적․가시적인 갈등으로 이어지는 양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일본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참배를 계속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부에서는 일본이 과거 일본의 침략적 역사를 정당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일본이 과거 침략적인 역사를 되풀이하고자 하는 의도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나타내기도 하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견해들은 일견 과장된 측면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견해들은 피해자의 입장에

  • [교육학] 우리들은 1학년교육과정
  • 나지 않고 국가 수준의 교과 교육 과정 체제를 그대로 따르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었다. 이에 따라, 각 시․도에서 편찬한 교과서의 내용도 서로 비슷한 모습을 띨 수밖에 없었고, 결국 비슷한 교과서를 편찬하기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지적에 따라, 입학 초기 학생들에게 국가 수준에서 꼭 가르쳐야 할 최소한의 기준을 제시해 주는 것은 현장 교사들이 입학 초기의 학교 적응활동을 지도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분석 -읽기능력 검사도구 개발
  •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국어 활동과 국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국어 활동의 맥락을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가. 국어 활동과 국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 활용하면서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한다.나. 담화와 글을 수용하고 생산하

  • Book-Review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대한 확실한 고백이 필요하다. 둘째, 교회의 이해이다. 신학적으로 하나님의 가족과 교육적 실천으로 돌봄의 행위가 요구되며, 셋째, 목회 그 자체에 참여하는 것이다. 부르심과 응답의 관계가 상호 연관될 때 섬김이 형성된다. 넷째, 선교에 대한 바른 이해이다. 평화의 하나님 나라의 신학과 교육실천으로 증거의 행위가 이루어질 때 교육목회가 형성된다. 교육목회의 목적은 그리스도인의 삶의 스타일이 하나님 선교와 역사를 만들기에 신앙공동체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