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공학고등학교에 대한 성적부진인식의 원인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 임사랑
1)연구목적 및 연구동기 소개
2)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소개

2.남녀공학 고등학교의 역사 - 김민선
1)남녀 공학 고등학교의 기원과 역사
2)남녀 공학 고등학교의 교육적 의의-남녀 평등사상 구현, 이상적 사회화 실현

3.남녀공학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과 그런 인식이 생긴 원인분석
1)유교적 가치관에 의해 정해진 남과 여 - 정민주
2)기성세대의 10대에 대한 불신 - 이주현
3)지나치게 학업을 강조하는 사회분위기 - 황희정

4.남녀공학 고등학교가 실제로 성적이 부진한지 사실 확인 - 김응경
1)서울시 내 3학군의 최근 3개년동안의 남녀공학과 비공학의 대학진학률 조사-각 학군마다 학생수, 학교수업수준, 학생들의 학업분위기등을 고려해 비교 가능한 남녀공학, 여고, 남고를 골라 조사한다'
2)인식조사결과를 통해 알아본 남녀공학이 대학진학률에 미치는 영향

5.결론 - 임사랑
앞에서 다룬 내용의 요약 및 정리 - 남녀공학고등학교가 이성문제 때문에 성적이 부진할 것이라는 인식은 사실과 다르며, 이러한 인식은 남녀를 분별해야 한다는 유교적 가치관과 10대에 대한 불신, 학업만을 지나치게 중시하는 사회풍조 등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본문내용
2.남녀공학 고등학교의 역사
1)남녀공학 제도의 기원
학교 교육에서 남녀 공학 제도가 처음으로 실시된 것은 19세기 초 미국에서였다. 당시 영국 등에서 신대륙으로 이주한 청교도들은 경제적 기반이 미약했기 때문에, 남녀를 따로 교육할 만한 시설을 마련할 수 없었다. 또한 신대륙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남녀를 불문하고 타자간의 상호협조와 이해를 필요로 했기 때문에, 남녀 간에 차이를 두기보다는 평등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 사회적 요구였다. 따라서 경제적 이유와 사회적 요구에 의해 남녀공학학교가 생겼다고 할 수 있다. 유럽의 남녀공학 제도는 미국의 남녀공학제도가 건너간 것으로 이 역시 남녀평등사상을 근거로 하고 있다. 남녀공학제도의 남녀평등구현은 유엔의 여성에 대한 모든 형태의 차별의 철폐에 관한 조약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이에 따르면 직업 지도, 배울 기회, 자격증의 취득을 위한 조건에 있어서 여성은 차별 받아서는 안 되며, 교과 과정, 시험, 학교 시설의 이용에 있어서도 여성이라고 해서 차별해서는 아니 된다. 나아가 모든 단계의 교육에 있어서 남녀의 역할에 관한 정형화된 개념은 철폐되어야 하며, 남녀평등 교육을 달성하기 위해 남녀 공학, 교재의 보급, 지도 계획을 세울 것을 강조하고 있다. 결국 남녀공학제도는 남녀평등의 이념을 구현하기 위한 사회적 요구에서 기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전통적으로 남아 선호 사상이 강하고, 가부장적인 사회였던 우리나라에서는 공식적인 여성 교육 기관이 존재하지 않았다.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학교였던 배재학당 역시 남학생을 위한 교육기관이었으며, 이외의 교육 기관 역시 남학생을 위한 것이었다. 스크랜튼 부인이 1886년 이화학당을 설립하긴 하였으나, 여성의 교육에 대한 인식이 낮아 초기에는 학생을 구하는 것조차 힘들었다고 전해지며, 최초의 자발적 입학생은 정부 관료의 첩으로 배움을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정치적 이유 때문에 입학했다고 전해진다.

2)우리나라의 남녀공학 학교 현황
우리나라 최초의 남녀공학 학교는 1899년 도산 안창호 선생이 세운 점진학교를 들 수 있으며, 1950년대에 들어서 최초의 남녀공학 초등학교가 세워졌다. 그러나 이 당시의 남녀공학 학교는 남녀가 같은 학교에 다니기는 하였으나, 같은 학급 내에서 수업을 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본 글에서 다루는 남녀공학 제도와는 차이가 있다. 1960년대만 하더라도 초등학교의 경우 남녀 공학 초등학교로 운영되었으나 남녀가 다른 학급에 구성되어 수업을 듣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러던 것이 70~80년대 들어 남녀공학 학교의 장점과 교육적 의의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현재 전국의 초등학교가 100% 남녀공학, 남녀합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07년 서울시 교육청의 학교 현황 일람표에 의하면, 서울시내 371개 중학교(사립 포함) 중 10개교를 제외한 나머지학교는 모두 남녀공학 학교로 운영되고 있다. 반면 고등학교의 경우 서울시내 223개 일반계 고등학교 중 91개만이 남녀공학 학교로 운영되어 초등학교나 중학교에 비해 남녀공학의 비율이 현저하게 낮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1997년 이후 개교된 모든 공립 고등학교가 남녀공학이라는 점에서, 남녀공학 고등학교의 교육적 의의가 인정받고 권장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고영석, 남녀공학이 성적향상과 성격변화에 미치는 영향, 1989
교육통계서비스 http://std.kedi.re.kr 2008년 교육통계연보
김영화, 1989, 한국교육의 남녀공학체제와 성 불평등 ; 남녀공학체제는 성적 차별의식의 감소에 기여하는가?
서울시 교육청 2007년 학교 현황 일람표
이길상, 2007, 20세기 한국 교육사
이선주, 2002, 남녀 공학 고등학교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이승원, 2005, 학교의 탄생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1999, 학교교육에 관한 학부모 의식 조사
한국여성개발원 연구본부, 1995, 남녀공학고등학교의 운영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성별 학교유형이 남녀학생의 교육과정 및 결과에 미치는 영향분석에 기초하여
한동현 외 4인, 유교의 예와 현대적 해석, 2004
한승희 외 3인, 어른들은 청소년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성교육의 이론과실제 1. 성이란 무엇인가?2. 인간과 동물의 성의 특징3. 성은 학습되는 것4. 가부장제와 성문화5. 성 고정관념 깨기 6. 성과 사회성적 관심과 고민7. 성장하는 나의 몸8. 성폭력, 순결과 처녀막에 대하여9. 성병과 임신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Ⅰ. 성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우리 사회는 성을 은폐하고, 남녀에게 각기 다른 이중적 성윤리를 적용하는 성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풍토는 성교육을 학교교육과정에서 제외시키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학교에 끌어들이기도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한쪽에서는 탈학교론이, 다른 한쪽에서는 대안교육론이 세를 얻어가고 있다. 특히 종래 학교교육의 부분적 개선이 아니라 패러다임의 전환을 추구하는 대안교육에 대한 관심은 지난 몇 년간 급속하게 확산되었으며, 정책적으로도 반영되어 특성화 고등학교라는 새로운 학교제도를 도입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거시적 시각으로 볼 때 이러한 현상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기존의 학교교육이 안고

  • [국어작문] 여성과 자연과학
  • 원인이다. 이러한 성장세에 따라 논리적이기보다는 지나치게 감성적이라는 편견을 뒤엎고 과학계에 종사하는 여성의 수도 증가하고 이들을 위한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도 제기되었다. 왜 남성들의 과학계 종사에는 아무런 이익을 주지 않으면서 굳이 여성이 과학계에 종사하는데 이득을 주어야 하는가? 여성은 자신의 능력만으로는 과학계에서 인정을 받기 어려운가? 이에 대한 대답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1) 긍정적 추세를 뒷받침하기 위한 정책

  • [교육학] 학급의 질서와 그것을 통솔하는 선생님의 관리기법
  • 학교 ․ 남녀공학, 중학교 ․ 고등학교 등)을 갖고 있어서 한 가지의 주제를 정하기가 쉽지는 않았다. 팀원 모두가 실습 한 주 동안 각 학교, 교사, 학생들을 관찰한 결과를 토대로 대화를 나눠보았다. 대화 중 교육인류학 강의시간에 다룬 “네 학교 이야기”라는 텍스트 이야기가 화두에 나오게 되었다. 책에서 언급된 초등학교 안에서의 교실 관리 기법들이 현재 중 ․ 고등학교에서도 얼마나 적용 가능한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교실 안에서 학생

  • 실업계학교 청소년의 이해
  • 실업계학교 청소년의 이해목차 Ⅰ. 실업교육의 본질1. 실업교육의 정의2. 실업교육의 가치와 역할 3. 실업계 고등학교 현황 Ⅱ. 실업교육의 현상 (위기의 현상)1. 우리나라 고등학교 변동 상황2. 실업계고교 입학생의 급격한 감소3. 실업계고교 학생들의 질적 수준 저하4. 학교 교실의 현상5. 실업계고교 졸업생들의 진로의 괴리에서 오는 위기Ⅲ. 실업교육 위기의 원인1. 실업교육 가치에 대한 잘못된 접근2. 실업교육에 불리한 교육 제도상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