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자료에 나타난 `팀플`(팀 프로젝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 문제의식 : 고등학생 때와는 달리 대학생이 된 후로 팀 프로젝트를 많이 하게 되는데 실제로 우리들이 그것의 수행 취지에 맞는 학습효과를 달성하고 있는지 의문을 갖게 되었다.
- 연구목적 : 팀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따른 학습효과 무엇인지, 이 과제를 하는 학생들이 현실에서 그 취지에 맞는 것을 얻어가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팀 프로젝트를 할 때에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갖기 위함이다.
- 연구대상 : 이화여대 인문대 1학년 재학생 185명, 이화여대 교수님 16명에게 실시한 설문조사자료, 교육학 관련 자료.

Ⅱ. 교육학 자료에 나타난 ‘팀플’
1.학습방법의 분류
1) 경쟁학습
2) 개별학습
3) 모둠학습
2. 팀 프로젝트의 대두
3. 전통적 소집단학습과 팀 프로젝트
1) 전통적 소집단학습과 팀 프로젝트의 구분
2) 전통적 소집단학습에서 나타나는 전형적 모델
4. 팀 프로젝트의 효과
1) 인지적 측면
(1) 동기론
(2) 인지론
(3) 연습 이론
2) 정의적 효과

Ⅲ. 설문으로 알아본 팀플에 대한 학생들과 교수들의 의견
1. 학생의 의견
2. 교수의 의견

Ⅳ. 교육학 이론과 설문결과 비교․분석

Ⅴ. 결론

본문내용
Ⅱ. 교육학 자료에 나타난 ‘팀플’

1. 학습방법의 분류
본래 학습방법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는데 경쟁 학습, 개별 학습, 모둠 학습이 그것이다. 주제인 ‘팀플’은 모둠 학습 중 협동 학습에 포함된다. 가장 기본이 되는 개별 학습은 지식이나 기능을 학생 스스로 얻을 수 있도록 과제가 분명하며, 학습목표가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하게 받아들여지고, 각 학생은 다른 학생의 간섭 없이 과제 완성에 대해 자신만이 책임지며 스스로 과제 해결 과정의 질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또 다른 학습의 주축인 경쟁 학습은 경쟁규칙이 분명히 제시되고, 학생들은 학습목표보다는 결과의 성공 또는 실패에 관심을 갖는다. 각 학생은 승리할 수 있는 기회를 균등히 가지며 자신의 학습활동을 경쟁자와의 비교 평가 속에서 즐기는 방식이다. 열린 교육이라 하여 각광받는 팀 프로젝트는 고급의 사고력을 중심으로 한 형태로, 학습목표와 자신이 속한 집단이 그 목표를 달성하기를 기대하며 다른 학생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료를 공유하는 등의 구성원의 다양성을 이용하는 방식이다. 이혜우, <교우관계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학습유형 : Learning together 협동 학습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2. 팀 프로젝트의 대두
팀 프로젝트는 기존의 교육 방식이 가진 한계점의 극복방안으로 대두되었다. 예를 들어 경쟁 학습에서는 일부 학습자만이 성공 경험을 갖게 되는데 비해 팀 프로젝트에서는 보다 많은 학생들이 성공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은 다음의 학습과제에도 긍정적인 평가를 끼치며, 각 학생들은 동등한 학습 참여 기회를 가지므로 수업 방법의 민주화라는 측면에서도 의의를 찾을 수 있다. 1700년대 후반 영국에서 팀 프로젝트를 실제 학교에 적용하는 것을 시작으로, 1800년대 전반 미국에 널리 보급되었다. 1870년대 Paker는 민주주의와 관련해 팀 프로젝트의 중요성을 역설했고, Dewey는 학교 또한 사회의 축소판이므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협동적인 사고를 강조하였다. 하지만 1929년 세계에 찾아온 경제 공황은 교육 방향에도 영향을 끼쳤는데, 경제 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대인 간 경쟁을 강조한 교육 방법이 지배적이었다. 그 후 1960년대 후반부터는 학생의 개별적 학습이 대두되었고, 학생들의 주의 집중이나 흥미 유발을 위한 교사의 교수 행동에 초점이 교육 방향이 맞춰졌다. 그러나 1970년대 말부터 학교 학습의 초점이 교사의 행동보다는 학생의 학습행위로 전환되었고, 학습자가 더 이상 수동적 수용자가 아님을 밝혔다. 최근에는 학습자를 능동적인 참여자로 완전히 인식한 수업 형태가 바로 팀 프로젝트인 것이다.
참고문헌
- 전성연, 「협동학습 모형 탐색」, 학지사, 2007
- 유덕주, <과제해결 방법이 구조화된 협동학습을 통한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인식 분석 : 중학교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 윤소야, <협동학습에서 집단 보상 방법이 학습 능력별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중학교 사회지리과 부분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 변영계, 김광휘,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9.
- 이혜우, <교우관계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학습유형 : Learning together 협동 학습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 정문성,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교육]기업교육의 정의,커리큘럼개발, 기업교육과 기업교육학,ISD(국제다이얼통화), 기업교육의 요구분석,비용편익,사례,개선방안
  • 자료, 특히 첨단 공학매체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Anderson Consulting에서는 상호작용적 멀티미디어를 통해 교육생들이 교육장면에서 그리고 교육 후 현업에서 참조할 수 있는 여러 유용한 정보와, 전문가들의 견해, 비디오로 제작된 관련 자료 등을 교육생에게 제공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원격화상시스템 등의 첨단 매체가 지니는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논의를 거쳐 이제는 그 활용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교육생들의 다양한 교육

  • [조직행동론] 공기업과 사기업의 팀제 적용 사례를 바탕으로, 팀 내부의 역할 균형 및 구성원의 성격 차이가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 조직 행동론 팀 프로젝트-공기업과 사기업의 팀제 적용 사례를 바탕으로, 팀 내부의 역할 균형 및 구성원의 성격 차이가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Contents► 연구 주제 및 결정 배경► 이론 및 문헌 연구► 팀 역할 균형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5 요인에 입각한 팀장과 구성원의 성격 차와 팀 효과성 관계 분석► 공기업 및 사기업의 팀제 사례와 문제점 및 개선 방안◦ 공기업이 팀제를 비롯한 경영혁신을 해야 하는 이유◦ 현재 공기

  • [경영학] MBC의 뉴스데스크와 KBS의 9시 뉴스 간의 경쟁력의 비교
  • 자료를 보고 우리가 이걸 해냈다니 정말 감회가 남달랐다. 여섯명이 서로 끌어주고 밀어줬기 때문에 무사히 과제를 마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 번 조별과제를 통해 너무도 좋은 사람들을 많이 알게 되서 너무 행복했다.-통계학과 200335019 박애란✍이제 4학년2학기 마지막학기 이다. 때가 때인지라 취업에 목매어야하는 상황에도 불구하 고 늦게 신청한 경영학과 복수전공을 끝마치고 싶다는 의지에 불타서 팀플이 있는데도 불 구하고 극구 이 과

  • [계량경제학] 미프로농구 NBA 팀의 승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자료의 방대함 때문이었다. 먼저 미 프로농구 리그는 역사가 가장 오래되었으면서 또 여러 프로팀들이 있기 때문에 여러 집단의 결과를 알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우리나라에도 프로농구 리그가 있지만 미국과 비교하면 아직 걸음마 수준이고 또 팀 수도 미국의 3분의 1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집단의 다양성 면에서 부족함이 있었다. 따라서 미 프로농구 리그를 분석함으로써 좀 더 다양하고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분석을 시작하게 되었

  • [조사방법론] 팀 프로젝트 성공에 미치는 긍정적 요인에 관한 연구
  • 팀 프로젝트 성공에 미치는 긍정적 요인에 관한 연구1-2. 연구 목적 및 필요성최근 대학에 새로운 바람이 불었다. 바로 팀별 프로젝트가 활성화 되어 학점에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게 된 것이다. 이로 인해 학점관리에 심혈을 기울이는 대학생들은 학기가 시작될 때마다 “어떻게 하면 ‘팀플’을 잘 할까? 어떻게 하면 ‘팀플’을 피해갈까?”라는 고민을 자연스럽게 하게 되었다. 그러나 팀 프로젝트 활동을 언제까지나 어렵고 하기 싫은 것으로만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