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MBC의 뉴스데스크와 KBS의 9시 뉴스 간의 경쟁력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2
Ⅱ. 본론 ................................................................................................................2
-KBS의 뉴스와 MBC의 뉴스에 대한 간략한 소개 /2
-Michael Porter의 The Determinants Of Competitive Advantage /5
-사례 적용 /6
1) Factor Conditions /6
2) Demand Conditions /9
3) Related And supporting Industries /11
4) Firm strategy, Structure And Rivalry /14
-사례 분석 결과 /17
-MBC 뉴스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 /18
-MBC 뉴스와 KBS뉴스의 공통된 문제점 /19
Ⅲ. 결 론 ...............................................................................................................20
Ⅳ. 팀 프로젝트를 마치면서 ..................................................................................22
Ⅴ. REFERENCES ...................................................................................................26
☻ 5조의 과제해결 과정.......................................................................................27
- 본문내용
-
지상파 방송사 뉴스 시청률이 계속 떨어지고 있다. 1990년대 초.중반까지만 해도 KBS와 MBC의 메인 뉴스 시청률은 20~30%선이었으며 뉴스는 드라마 못지않은 인기 장르였다. 그러나 올 1~3월 MBC '뉴스데스크'의 평균 시청률은 한자릿수(9.4%)로 집계됐다(AGB닐슨미디어리서치 자료). 이 같은 흐름은 선진국도 마찬가지다. 최근 발표된 미국 저널리즘 보고서에 따르면 지상파 방송의 메인 뉴스 시청률은 20년 사이 반 토막 나다시피 했다. 미디어 전문가들은 "인터넷의 속보성과 케이블의 전문성, 신문의 심층성에 밀려 TV 뉴스가 경쟁력을 잃어가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이러한 가운데 SBS의 올림픽ㆍ월드컵 중계권 '싹쓸이'로 촉발된KBS와 MBC의 'SBS 때리기'가 연일 계속되고 있다. SBS가 2010~2016년 동ㆍ하계 올림픽 중계권을 '싹쓸이'했다는 소식이 알려진 3일부터 시작된 KBS, MBC의 'SBS 때리기'는 10일까지 일주일이 넘게 이어졌으나 사실상 방송뉴스가 월드컵 소식을 집중 편성하고는 있지만 월드컵 중계방송 시청률과는 별다른 연관성을 갖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MBC의 경우 월드컵 중계만 시청률이 급증했고 여전히 뉴스는 KBS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십수년 동안 관행으로 굳어져온 ‘일일 드라마 뒤9시 뉴스’라는 방송 편성 공식이 깨지고 있는데〈문화방송〉은 다음달 6일부터 시행되는 가을개편에서 드라마 대신 시트콤을 〈뉴스데스크〉 직전 프라임타임(8시20분)에 전진 배치하는 파격적 승부수를 띄웠으며 또한 밤 9시 뉴스 시청률에도 판도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그동안 뉴스 프로그램에 있어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던 ‘KBS 9시뉴스’의 시청률이 떨어지는 반면 ‘MBC 뉴스데스크’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 참고문헌
-
- TNS 미디어코리아
- AGB 닐슨미디어리서치
-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서울경제경영, 2004
- www.kbs.co.kr
- www.imbc.com
- 그 외 매일경제, 연합뉴스, 주간조선, 한국일보, 기자협회보, 경향신문, 세계일보 등 관련 신문기사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