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교육연구의 정의,분류, 교육연구의 필요성,제한성, 교육연구의 절차,지식획득방법, 교육연구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연구의 정의
1. 연구
2. 교육연구
3. 현장교육연구

Ⅲ. 교육연구의 분류
1. 목적에 따른 교육연구의 분류
2. 자료의 성격에 따른 분류
3. 연구 방법에 따른 분류
1) 문헌에 기초한 분석적 연구(Analytical research)
2) 관찰에 기초한 기술적 연구(Descriptive research)
3) 실험 연구(Experimental research)
4) 현장 연구(Action research)

Ⅳ. 교육연구의 필요성

Ⅴ. 교육연구의 제한성

Ⅵ. 교육연구의 절차
1. 연구주제(문제)의 발견과 선정
1) 연구문제의 발견
2) 연구문제의 선정의 기준
3) 팀프로젝트에 참석
4) 연구문제의 진술
2. 문헌 고찰
1) 문헌고찰의 목적
2) 문헌고찰의 방법
3) 문헌고찰의 절차
4) 이론적 고찰 설정의 유의점
3. 가설의 설정
1) 가설의 정의
2) 가설의 종류
3) 가설의 출처
4) 가설의 진술방법
4. 연구설계와 측정도구의 선정 및 제작
5. 표집
1) 표집대상
2) 표집기술
6. 자료수집
7. 자료분석
1) 자료의 조직
2) 자료의 분석
8. 결과 해석
9. 보고서 작성

Ⅶ. 교육연구의 지식획득방법
1. 감각적 경험
2. 다른 사람과의 합의
3. 전문가의 견해
4. 논리적 사고
5. 과학적 방법

Ⅷ. 교육연구의 개선 방안
1. 이론중심보다는 실천중심으로
2. 연구주제를 실천사례 중심으로
3. 공사립 동등한 기회 및 자격부여
4. 일반화하여 적용 가능한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치와 의미 영역에서도 이러한 분화와 다양화가 나타나고 있다. 도덕적 가치와 예술적 가치 또는 종교적 가치는 점점 서로 다른 논리와 근거에 입각하고 있으며 그들 간에 보편적으로 타당한 가치의 원리를 상정하는 사람들이 적어져 가고 있다. 절대적 가치관이든 자연주의적 가치관이든 결정적 보편적 타당성을 주장하는 입장은 점점 수용되기 어려워지고 있다. 가치와 의미의 영역에서도 하나의 방법, 하나의 길이 아니라 여러 방법, 여러 길이 존재한다고 생각해야 하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인간의 능력에 관해서도 보다 다원적이고 복합적인 시각이 도입되는 것은 당연하고 필연적인 발전이다. 가드너가 인간의 지능 개념을 확대하고 이를 7개 영역-96 이후 자연주의적 지능: naturalistic intelligence를 추가하여 8개 영역으로 나누게 된 것은 이상과 같은 지식과 사고에 대한 관점의 변화와 궤를 같이 하는 것이다. 이 다중지능 이론이 특히 비판하는 것은 전통적 교육이 언어적 지능 수학적-논리적 지능에만 치중함으로써 다른 여러 인간 능력을 무시했을 뿐 아니라 언어적 수학적 논리적 학습이 본질적으로 구체적 상황과 유리되어 순수한 형식적 조작의 능력으로 가르쳐지며 상황과 통합된 진정한 학습(Authentic Learning)으로부터 멀어진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 김석우(1997), 교육연구법, 서울 : 학지사
․ 성태제(2005),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1994), 교육학 용어사전, 서울 : 하우동설
․ 이종승(1989), 교육연구법, 서울 : 배영사
․ 장택수(2004), 교육연구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 한철우·이인제(1990),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국어 교육 평가 체제 연구(Ⅰ),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연구]교육연구의 개념,종류, 교육연구의 제한성, 교육연구의 과정, 교육연구의 연구대회, 교육연구의 개선 방안 분석
  • 교육연구의 과정, 교육연구의 연구대회, 교육연구의 개선 방안 분석Ⅰ. 개요Ⅱ. 교육연구의 개념1. 연구2. 교육연구3. 현장교육연구Ⅲ. 교육연구의 종류1. 기술적 연구와 실험적 연구1) 기술적 연구2) 실험적 연구3) 관계2. 기초연구와 응용연구1) 기초연구2) 응용연구Ⅳ. 교육연구의 제한성Ⅴ. 교육연구의 과정1. 연구문제의 발견2. 문헌 고찰 1) 문헌 고찰을 통해 해당분야의 연구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2) 연구의 이론적 기초와 가설설정의 근거

  • [지리학사] 제 2장 고대의 지리학
  • 분석, 여러 유형의 농업에 대해서도 언급2) Marcus Vitruvius Pollio① 환경에 대한 지식과 인간에게 미치는 환경의 영향력 강조② 항구건축기술에 관해 상세히 기술, 기후적인 조건을 고려한 도시계획에 관해서도 언급, 도시형태학의 원리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③ 수리학의 원리 마련④ 그의 업적 중 가장 특징적인 것은 실용성을 강조하였던 로마시대의 거의 주시되지 않았던 그리스 전통의 과학적 접근방식을 통해 사고하고 연구한 점.3) Strabo① 그리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필요성 2) 육아표-7 자녀 양육 서비스의 필요성표-8 자녀 양육 지원 서비스의 필요성3) 가정폭력5. 여성 장애인과 성폭력표-9 성폭력 여부표-10 장애 유형에 따른 성폭력 유형표-11 성폭력 가해자표-12 성폭력 후 대처 방법III. 차별 사례1. 차별 사례CASE I. K씨 34세 여성 CASE 2.S씨 37세 여성1) 교육 차별2) 취업 차별3) 결혼 차별4) 가족 내 차별IV. 여성장애인과 인권1. 인권의 정의1) 여성 장애인의 인권2) 여성 장애인의 권리2. 여성 장애인 인권 운동

  • [마케팅] 국내 외식산업의 현황과 향후 발전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외식 시 중요요인을 파악하여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더불어 지속적인 재방문을 유도하는 한편 잠재고객을 창출해 매출신장을 기인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방안을 연구하였다. 따라서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외식형태에 따른 외식업체의 판매촉진에 관한 방법을 파악하여 고객만족과 매출신장의 확대를 가져오는 마케팅 전략방안을 모색, 활용하는데 중점을 두고 연구하였다.3. 연구 방법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선행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교육의 실태 분석 3.6.개별화 교육보도자료4.1.단원의 개관4.2.발전 개통 4.3.과제 분석4.4.단원의 목표4.5.지도상의 유의점4.6.학생의 실태파악4.7.교재연구4.8.개별화 교수 학습 방안4.9.전개 계획4.10.평가 계획4.11.본시 학습 지도안5.1. 교실수업과 교사5.2. 개별화된 수업의 필요성5.3. 개별화 수업 방법5.4. 수업시간에 학생 개개인을 만나는 개별화 수업의 예 5.5.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및 논문개별학습의 이해 활동지보고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