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공기업과 사기업의 팀제 적용 사례를 바탕으로, 팀 내부의 역할 균형 및 구성원의 성격 차이가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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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연구 주제 및 결정 배경

► 이론 및 문헌 연구

► 팀 역할 균형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 5 요인에 입각한 팀장과 구성원의 성격 차와
팀 효과성 관계 분석

► 공기업 및 사기업의 팀제 사례와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공기업이 팀제를 비롯한 경영혁신을 해야 하는 이유
◦ 현재 공기업의 팀제 현황와 개선 방안
◦ 사기업의 팀제 도입 과정
◦ 미국, 일본, 한국의 팀제 사례

► 결론
본문내용
n 연구 주제 설정 배경 및 목적
기업의 규모가 방대해지고 조직의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그에 따라 발생하는 운영의 비효율과 경직성은 조직 운영의 주된 문제로 떠올랐다. 조직 전체 구성원들이 조직 목표를 달성하고 효과적인 협력을 도모하기 위하여 기업들은 조직의 변화를 추구했고 그 형태중의 하나가 바로 팀제이다.
자료 조사 과정에서 지방 공기업이 최초로 조직 내에 민간 기업형 팀제를 도입하여 상호 경쟁 및 성과 단위 분석을 통해 서비스 질 향상을 꾀하고 있다는 기사들이 주된 이슈 중에 하나임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지금까지 공기업이라는 조직에도 향후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에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도 고려해 볼 만한 하다는 의견을 가지게 되었으며, 팀제 개편은 무엇보다 안정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했던 공기업들에게 퇴출 구조라는 구조조정의 가치 사슬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팀 내의 주제로 결정하게 되었다.
팀이라는 집단은 상위의 조직 및 환경과 영향을 주고 받을 뿐만 아니라, 팀 내의 개인차에 의해서도 끊임없이 상호 작용을 하고 있다. 이러한 상호 메커니즘 사이에서 목표한 성과를 성취하는 일은 무엇보다 조직 행동론에서 연구해 볼 만한 주제라고 생각했으며, 더 나아가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역할 균형 및 성격 차이에 중점을 두고 논의를 진행 보기로 하였다.
학교에서도 직장에서도 팀제를 형성하는 것은 습관적이며, 너무나 당연한 결과 받아들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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