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인천공항 민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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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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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과제
2. 공기업과 민영화의 의의 (이론적 배경)
3. 인천공항의 특수성과 현황
4. 인천공항 민영화 현황
5. 인천공항 민영화 찬반논란
6. 주요쟁점
7. 외국의민영화사례검토(경영부분 긍정)
8. 결론
- 본문내용
-
3.인천공항의 특수성과 현황
인천국제공항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국제공항으로 대한민국 대부분의 국제선이 이곳을 통해 운항한다.
원래는 서울특별시강서구에 있는 김포 국제공항이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국제공항이었으나, 김포국제공항 바로 옆에 발산동, 마곡동, 방화동 등의 거주지가 있어 더 이상 확장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입*출국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나는 것을 해결하고자 용유도와 영종도, 그리고 일부 바다를 메워서 건설한 신공항이 바로 인천 국제 공항이다.
또한 김포국제공항이 인근 거주지로 인해 비행기의 이*착륙 시간이 제한되어 있는데 반해 인천국제공항은 공항 신도시가 공항과 다소 떨어져 있어서 24시간 운항이 가능하다. 아시아나 항공, 대한항공, 폴라에어 카고가 이 공항을 허브로 사용하고 있다.
위치는 인천광역시중구 운서동이며, 2007년3월 23일에는 인천국제공항철도가 개통되었다. 공항 운영은 인천국제공항을 위하여 설립된 인천국제공항공사(IIAC)에서 담당하고 있다.
2007년 당기순이익 2701억원
4년 연속 세계공항서비스 평가 1위.
2009년 상반기에만 10개국에서 인천공항의 노하우를 배워감
최근 공기업 선진화 방안 1단계에 포함.
정부의 공공기관 평가에서 C등급을 받음 (D등급이 최하급)
3-1)운영 현황
<출처 : 국토해양부>
우리나라 출입국 인원의 80%(’07년 여객 3,123만 명) 가 인천공항을 경유 하였으며 국내 총 무역액의 25%(수출입 1,848억 달러)가 인천공항에서 창출 되고 있으며 02년 이후 연평균 화물 8.5%, 여객 8.3% 증가하였고, 05년도 10월 여객누계 1억 명, 06년도 6월 화물누계 1천 만 톤을 돌파하였다고 한다.
최고 항공으로 우뚝 선 인천공항은 항공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인천공항 2단계 확장사업을 추진하였으며, 6년간 3조원의 사업비와 연인원 350만 명을 투입했고 이를 통해 새로운 탑승동과 제 2활주로 등을 구축했다. 현재 3.4 단계 확장을 추진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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