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인천공항 민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과제

2. 공기업과 민영화의 의의 (이론적 배경)

3. 인천공항의 특수성과 현황

4. 인천공항 민영화 현황

5. 인천공항 민영화 찬반논란

6. 주요쟁점

7. 외국의민영화사례검토(경영부분 긍정)

8. 결론
본문내용

3.인천공항의 특수성과 현황

인천국제공항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국제공항으로 대한민국 대부분의 국제선이 이곳을 통해 운항한다.
원래는 서울특별시강서구에 있는 김포 국제공항이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국제공항이었으나, 김포국제공항 바로 옆에 발산동, 마곡동, 방화동 등의 거주지가 있어 더 이상 확장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입*출국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나는 것을 해결하고자 용유도와 영종도, 그리고 일부 바다를 메워서 건설한 신공항이 바로 인천 국제 공항이다.
또한 김포국제공항이 인근 거주지로 인해 비행기의 이*착륙 시간이 제한되어 있는데 반해 인천국제공항은 공항 신도시가 공항과 다소 떨어져 있어서 24시간 운항이 가능하다. 아시아나 항공, 대한항공, 폴라에어 카고가 이 공항을 허브로 사용하고 있다.
위치는 인천광역시중구 운서동이며, 2007년3월 23일에는 인천국제공항철도가 개통되었다. 공항 운영은 인천국제공항을 위하여 설립된 인천국제공항공사(IIAC)에서 담당하고 있다.

2007년 당기순이익 2701억원
4년 연속 세계공항서비스 평가 1위.
2009년 상반기에만 10개국에서 인천공항의 노하우를 배워감
최근 공기업 선진화 방안 1단계에 포함.
정부의 공공기관 평가에서 C등급을 받음 (D등급이 최하급)

3-1)운영 현황
<출처 : 국토해양부>

우리나라 출입국 인원의 80%(’07년 여객 3,123만 명) 가 인천공항을 경유 하였으며 국내 총 무역액의 25%(수출입 1,848억 달러)가 인천공항에서 창출 되고 있으며 02년 이후 연평균 화물 8.5%, 여객 8.3% 증가하였고, 05년도 10월 여객누계 1억 명, 06년도 6월 화물누계 1천 만 톤을 돌파하였다고 한다.
최고 항공으로 우뚝 선 인천공항은 항공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인천공항 2단계 확장사업을 추진하였으며, 6년간 3조원의 사업비와 연인원 350만 명을 투입했고 이를 통해 새로운 탑승동과 제 2활주로 등을 구축했다. 현재 3.4 단계 확장을 추진 중에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행정론] 인천국제공항 선진화정책(민영화)
  • 민영화시 예상되는 문제점1) 민영화 추진상의 문제2) 경제적 문제3) 국가안보 문제4) 민영화 전환대상 지정에 대한 부적절성 5) 환승객의 감소로 인한 허브공항으로의 성장 어려움Ⅴ.인천국제공항 민영화 찬반론Ⅵ.세계 주요공항 민영화 사례1) 세계공항 민영화 현황2) 성공사례3) 실폐사례Ⅶ.추진현황 및 결론- 국토해양부 : 인천공항 민영화 정책 -Ⅰ. 서론□ 그동안 공익성과 사업의 중요성 등으로 국가에 의해 운영 되었던 많은 공기업들이

  • 인천국제공항공사 민영화 찬반
  • 인천국제공항공사 민영화목 차1. 인천공항 민영화 논란2. 인천국제공항공사란3. 민영화 찬성 근거4. 민영화 반대 근거5. 해외의 공항 민영화 사례6. 결론인천공항 민영화 논란1.1. 민영화 시도2001년 개항.2002년 11월 지분의 51% 매각 시도, 주간사 협상으로 결렬.2007년 5월 주식 상장 검토했으나 무산.MB 정부 출범직후 ‘공기업 선진화’ 방안의 하나로 적극 추진.2008년 6월, 관련 법 제정으로 49% 지분 매각 확정, 인수기업을 선정, 매각예정국민적 저

  • [글로벌 물류경영전략] 공항 -홍콩 책랍콕 공항, 싱가폴 창이공항, 인천국제공항, 뮌헨국제공항, 간사이국제공항, 두바이국제공항을 중심으로
  • (글로벌 물류경영전략 팀프로젝트 운영안)공 항 -홍콩 책랍콕 공항/ 싱가폴 창이공항/ 인천국제공항/ 뮌헨국제공항/간사이국제공항/ 두바이국제공항을 중심으로목 차Ⅰ. 업종 현황 및 최근이슈(전망) 1.업종 현황2.최근 이슈3.향후 전망Ⅱ. 공항 별 소개1. 홍콩 책랍콕공항2. 싱가폴 창이공항3. 인천국제공항4. 뮌헨국제공항5. 간사이국제공항6. 두바이국제공항 Ⅲ. 결 론* 참고문헌Ⅰ. 업종 현황 및 최근이슈(향후 전망) 1. 업종 현황1) 우리나

  • [조직성공사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조직 관리
  • 목 차1. 서론-연구의 목적-연구 범위 및 방법 2. 본론1) 인천국제공항공사 현황2) 열린체계 -이론적 설명-사례적용3) 분권화로서의 empowerment -이론적 설명-사례적용4) 조직학습 -이론적 설명 -사례적용5) 성과관리 -이론적 설명-사례적용6) 인천국제공항을 이끄는 민주적 리더십3. 결론I. 서론1) 연구의 목적이명박 정부 들어 강력하게 추진된 ‘공기업 선진화 대책’에도 불구하고 공기업의 재무 상태는 갈수록 심각해졌고 지난해 공기업의 부

  • 공기업민영화,공기업민영화사례,민영화사례,인천공항민영화,인청공항민영화논란,민영화논란
  • 공기업 민영화,효율성을 위한 유일한 대안인가?사례 : 인천국제공항공사 지분 매각 ○ 목 차 ○서론 ⦁⦁⦁⦁⦁⦁⦁⦁⦁⦁⦁⦁⦁⦁⦁⦁⦁⦁⦁⦁⦁⦁⦁⦁⦁3연구의 배경 및 목적⦁⦁⦁⦁⦁⦁⦁⦁⦁⦁⦁⦁⦁⦁⦁⦁⦁3연구 범위⦁⦁⦁⦁⦁⦁⦁⦁⦁⦁⦁⦁⦁⦁⦁⦁⦁⦁⦁⦁⦁⦁4본론 ⦁⦁⦁⦁⦁⦁⦁⦁⦁⦁⦁⦁⦁⦁⦁⦁⦁⦁⦁⦁⦁⦁⦁⦁⦁5민영화의 개념 및 근거이론⦁⦁⦁⦁⦁⦁⦁⦁⦁⦁⦁⦁⦁⦁5민영화에 대한 찬반 논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