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에서 나타난 시대별 여성상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가. 1960년대 영화 속 여성상
나. 1970년대 영화 속 여성상
다. 1980년대 영화 속 여성상
라. 1990년대 영화 속 여성상
마. 2000년대 영화 속 여성상

결론

본문내용
가. 1960년대 영화 속 여성상

전쟁이 끝나고 50년대의 영화는 제대로 된 작품도 부족하거니와, 조사의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 먼저 1960년대부터 살펴보겠다. 1960년대의 한국 영화에 나타난 여성상을 한마디로 말해 보자면, 바로 ‘한(恨)의 여성상’이다. 수난 받고 억압당하는 여성의 인생을 소재로 한 이 영화들은 매운 시집살이의 서러움과 여자이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겪어야 하는 생이별 등을 주제로 한 최루성(催淚性) 작품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 영화들은 설움 많은 삶을 살아야 했던 여성 관객들을 실컷 울려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줄 뿐 현실에 대한 아무런 대응책이나 각성도 이루지 못했다.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에서는 원작과는 달리 어머니의 재혼을 문제 삼는데, 어머니의 오빠를 통해 이제는 구습을 벗고 사회 변화에 맞추어 우리의 가족제도도 바뀌어야 한다는 생각을 드러낸다. 하지만 여전히 어머니는 아저씨가 서울로 가는 모습을 멀리서 바라볼 뿐이다.
<미워도 다시 한 번>의 줄거리는 이러하다. 젊은 미혼여성과 유부남 교수와의 불륜관계를 교수의 아내가 알아버려 두 사람은 헤어지게 되는데 뒤늦게 임신 사실을 알게 되고, 여자 혼자 아이를 낳아 기르지만, 아이가 자라자 아이의 장래를 위해 이를 교수에게로 보낸다. 이 영화에는 두 종류의 여성이 나타나는데 자신의 남편을 새로운 여자에게 보내줄 수 있다며 남편에게 자신과 다른 여자 중 선택을 하라는 조강지처의 모습은 그야말로 전통적인 한국 여성의 모습이다. 그리고 사랑하는 이를 포기한 채 잠적해 버리는 여인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
  •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목 차Ⅰ. 서 론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1.2 연구 내용과 방법Ⅱ. 이론적 배경2.1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여성다움2.2 한국 현대사회의 변화와 페미니즘의 등장Ⅲ. 90년대 이전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3.1 6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3.2 7,8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Ⅳ. 9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4.1 결혼 이야기4.2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4.3 개

  • [여성학] 영상매체 속에 나타난 여성상에 대한 고찰
  • 시대별 드라마, 영화 속 여성의 모습1. 1950년대와 1960년대 영상매체에 드러난 여성상한국영화는 이전까지는 ‘순종의 미덕’이라는 한국적인 여성관에 입각하여 있었다. 그러나 한국전쟁을 계기로 하여 미국의 영향을 받으면서 여성의 인식에 대해서도 변화가 왔는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이라고 할 수 있다. 에서 보여준 여성의 이미지는 그동안 억압된 여성의 역할에서 벗어나 유부녀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남자와 사랑에 빠지는

  • 시대별 며느리 상에 대한 연구 -TV 드라마 속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 나타난 등장인물을 바탕으로 며느리상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나아가 앞으로 도래할 사회에서 기대되는 며느리상을 전망해 볼 것이다.1.2. 연구 방법시대별 며느리상의 변화를 TV 드라마 속의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먼저, KBS가 개국된 시기가 1961년이고, TV 수상기가 널리 보급되어 제작된 드라마가 여러 사람들에게 방영되기 시작하였던 시기가 그 이후임을 감안하여 시대를 1970년대

  • [매스미디어] 드라마를 통한 사회 인식, 장르, 뉴미디어의 상호작용
  • 변화와 케이블 TV(커뮤니케이션총서 21)』.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6 : 이와 같은 추세에 민영화도 한 몫 하고 있다. 민영기업은 이윤 창출이 목적이다. 이윤은 광고에서 나는데, 시청률이 낮은 프로그램, 다시 말해 광고가 붙지 않는 프로그램은 곧 퇴출당한다. 시청률 경쟁 때문에 소위 되는 프로그램만 제작된다. 상업성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는 여건인 공영방송에서도, 비슷한 플랫폼의 획일적인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을 본다. 민영화는 사정을

  • [문화정책] 매스미디어에 비친 여성상
  • 한국의 여성잡지를 시대별로 살펴보면, 초기에는 여성들의 교육과 의식전환을 계몽하는 역할을 주로 담당하였다. 1910~1920년대의 여성잡지는 시대적 변화에 따른 여성의 각성, 교육의 필요성을 다룬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1930년대 후반부터 점차적으로 여성의 교양을 향상시키고 오락을 강조한 잡지가 만들어지기 시작하였다. 비록 이 시기의 여성잡지들은 형식과 주제에 있어서는 차이를 보였지만, 이들은 진보적인 여성상을 공통적으로 강조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