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 가사속 여성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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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대중가요 가사에 나타난 여성상
1) 7~80년대 대중가요
2) 90년대 대중가요
3) 2000년대 이후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사회의 다양한 층위에서 만들어지고 소비되는 대중문화는 그 자체로 다양한 사회적 조건들과 상호작용 속에서 존재한다. 따라서 대중문화 속에 숨겨진 맥락을 분석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대중문화는 그 자체로 다양한 사회적 이데올로기를 함축하고 있다. 특히 그것이 생산되고 소비되는 일련의 과정 속에서 필연적으로 대중성과 보편성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때문에 대중문화의 텍스트를 분석하는 것은 곧 사회 보편적인 이데올로기 틀에 대한 논의를 가능하게 한다.
본 리포트에서는 대중문화의 하위영역, 즉 대중가요 텍스트 분석을 통해 그 안에서 그려진 여성의 모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과거 대중가요 속 여성이 종속적이고 수동적인 면이 강했다면 지금은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사랑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도 진취적이고 ‘쿨’한 여성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이에 우리는 시대별 대표곡을 텍스트 분석해 그 시대가 바라보는 여성은 어떤 모습이었으며, 시대의 변화에 따라 대중가요 속 여성의 모습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시대구분은 전통적이고 구시대적인 여성상이 잘 나타난 70년대와 80년대를 하나로 묶었고, 90년대를 변화의 과도기로 구분하였다. 또한 최근의 변화된 여성상은 2000년대 이후로 한데 묶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이러한 변화의 이유를 생각해보고 여전히 남아 있는 대중가요 속 여성상의 한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대중가요 가사에 나타난 여성상

1) 7~80년대 대중가요

가) 7~80년대 한국 대중가요사

1970년대 대중음악은 양면성이 극대화되고 시대적 흐름에 상처를 받은 질곡의 시대였다. 50~60년대를 지나오며 새로운 방향을 요구 받던 대중음악은 급격히 보급된 TV 매체를 통해 ‘스타’라는 새로운 용어가 탄생했다. 남진과 나훈아의 라이벌 시대가 개막했고, 언더그라운드에서는 포크락 장르가 독자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특히 마르고 약한 이미지의 여성가수가 아닌 씩씩한 이미지의 가수 양희은이 나오면서 기존의 여가수 이미지와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양희은은 남성가수에게나 어울릴 법한 <행복의 나라로>나 <아침이슬>같은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노래를 소화해냈다.
참고문헌
1.책
 백선기 저,⟪대중문화⟫,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 동덕여자대학교 한국여성연구소, ⟪여성과 문화⟫, 사회문화연구소, 2002
 이재경 외, ⟪여성학⟫, 미래인, 2012
 이혜숙‧손우석 저, ⟪한국대중음악사⟫, 리즈앤북 2003
 이영미 저, ⟪한국대중가요사⟫, 민속원, 2006


2.논문


3.인터넷
 네이버 뮤직 (가사 참고), http://music.naver.com

4.신문
 오광석, 대중가요에 ‘페미니즘’ 바람, 경향신문, 1995.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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