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1970년대 한국영화에서 알수있는 당시 사회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0 / 2019.12.24
- 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국영화의 이해 강의에서 난 요새는 다소 접하기 힘든 총 네 편의 한국영화 ( 1950년대 : 자유부인 , 1960년대 : 마부, 미워도 다시한번 , 1970년대 : 별들의 고향 ) 를 보았다 .
그 네 편의 영화들은 60년대부터 70년대까지의 그 당시의 사회상을 잘 드러낸 영화들인데 난 그 사회상에서도 각 시대별 영화에서 나타난 가족상과 여성의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
- 목차
-
1. 1950 년대 ; 자유부인 - 사회상, 여성상, 영화내용, 내느낌
2. 1960 년대 ; 마부 , 미워도 다시한번 - 사회상, 여성상, 영화내용, 내느낌
3. 1980 년대 ; 별들의 고향 - 사회상, 여성상, 영화내용, 내느낌
- 본문내용
-
한국영화의 이해 강의에서 난 요새는 다소 접하기 힘든 총 네 편의 한국영화 ( 1950년대 : 자유부인 , 1960년대 : 마부, 미워도 다시한번 , 1970년대 : 별들의 고향 ) 를 보았다 .
그 네 편의 영화들은 60년대부터 70년대까지의 그 당시의 사회상을 잘 드러낸 영화들인데 난 그 사회상에서도 각 시대별 영화에서 나타난 가족상과 여성의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
1. 1950 년대 – 자유부인
1956년 한형모 감독에 의해 만들어진 자유부인 영화는 드라마장르로서, 여성의 일탈을 조명한 영화이다. 거기다 제목에 붙은 ~부인에서 ‘부인’이란 단어는 이미 누군가에게 소속되어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된다. 한 사람의 아내, 아이들의 엄마, 그러한 소속으로부터의 일탈을 암시하는 제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50년대의 한국 사회는 전 근대적인 요소와 근대화적인 요소가 혼재되어 있던 시기로 전근대적인 요소인 가부장 이데올로기와 권위주의적인 사회원리가 잔존하는 가운데 근대화를 통한 사회의 변화라는 딜레마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졌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되었다. 특히 이러한 50년대의 여성들의 위치는 허약한 남성 가부장을 대신하여 생존과 생계를 동시에 걸머지어야 했으며, 이렇게 여성들은 자신이 속한 생활환경 속에서 가족의 삶을 꾸려가기 위해 사회에 직접 참여해서 새로운 사회공간을 개척하고 창출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공간은 여성들이 그 동안과는 전혀 다른 경험을 하게 되는 곳이고, 새로운 것들을 보고 생각하며, 자신의 욕망을 표출할 수 있는 곳이었다. 또한 육아와 가사노동에 한정되어 있었던 여성의 지위와 역할이 이제는 남성의 영역이라고만 여겨왔던 ‘직업’이라는 영역까지 그 폭을 넓히게 된 시기라고 할 수 있는데, 60년대는 남성만이 전담해 오던 공적 영역에 합류하기 시작한 시기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하면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지, 그렇지 않다면 대체 불가능한 인간이 가지는 고유한 역량은 무엇일까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