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드라마를 통한 사회 인식, 장르, 뉴미디어의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드라마와 사회 인식간의 관계
드라마 팬덤 문화
뉴미디어의 증가와 드라마 시청과의 관계성
장르 변환
토론
Q 1. 성역활 , 동성애, 불륜, 등의 사회 변화를 담은 드라마와 시청자들의 인식간의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Q 2. 미디어(특히 드라마)를 통한 텍스트 수용 과정의 원인에서 더불어 드라마 팬덤 문화는 어떠한 현상으로 드러나고 있는가.
Q 3. 뉴미디어 증가는 케이블과 공중파, 시청자간의 관계 변화는 어떠한가.
Q 4. 드라마 장르의 변화에 따른 재매개의 특성은 어떠한가.
결론
출처
본문내용
드라마와 사회 인식간의 관계

시대나 시기에 따라 드라마의 소재는 비슷한 흐름 속에서도 차이점을 보여준다. 같은 드라마 장르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속에 내포하고 있는 사회적 함의는 다르다.
우리나라는 드라마가 많이 편성되어 있는 편이지. 공중파 방송이 모두 드라마만 방영하는 주 시간대가 정해져 있고, 주말이면 재방송도 몇 시간씩 연속 방영하기도 한다. 그만큼 대중들이 드라마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드라마가 대중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는 드라마 속 사회 상황이 비현실적이든 현실적이든 그 속에 사회 인식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요소들이 내재되어있기 때문이다.
성역할의 변화도 그 중 하나이다. 드라마 속에서 등장하는 여성의 직업은 대체적으로 가사에 전념하는 형태가 많은 편이다. 특히 40-50대의 같은 경우에는 가정에서 남편이나 자식을 뒷바라지하는 전형적인 어머니의 형태로 그려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정한 직업을 가진 여성의 경우에는 남편의 기나 죽이는 부정적인 여성의 형태로 그려지기 마련이다. 이는 조선시대부터 현모양처를 가장 이상적인 여성상으로 생각해 온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남혜숙, TV드라마에서 표출된 여성성과 그 의미에 관한 연구 : MBC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을 중심으로 = Feminity and its meanings of TV drama: a case study on the of MBC drama, 2008



기존신화
드라마에서 나타난 신화적 의미
남성
적극적
능동적
가부장적
이성적(권위적)
이기적
소극적
수동적
비가부장적
감성적(낭만적)
이타적
여성
소극적
수동적
종속적
감성적
비주체적
적극적
능동적
독립적
이성적
주체적
성역할 이데올로기 변화 ⇒주체적인 여성상 제시
전복된 형태의 성역할 이데올로기 표출
그러나 최근 직업여성이 늘어나면서 여성상은 남편이나 자식에 의해 좌지우지되던 과거의 여성상에서 과거의 여성상에서 점차 벗어나, 여성들은 자신 본연의 정체성을 찾기 시작했다.
[그림1 - 남성과 여성의 기존신화와 드라마에 나타난 신화적 의미]

여성
남성
현실적
이성적
합리적
적극적
비현실적
비이성적(감성적)
비합리적
소극적
성공중시
가족중시
주체적
결혼중시
가족중시
이타적
변화된 여성상
⇒새로운 여성의 역할모델 제시
변화된 남성상
⇒새로운 남성의 역할모델 제시
새로운 성역할 모델 제시로 성역할고정관념의 변화를 보여줌
성역할이데올로기 변화 제시

[그림2 - 여성과 남성 등장인물의 성격 및 특성 비교] *출처 : 남혜숙, 2008

그리고 드라마 <커피프린스>를 두고 여성상과 새로운 성 역할의 이데올로기를 조사한 한 연구에 의하면 등장인물의 성격과 특성을 신화적 의미 등 다양하게 비교하여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는 드라마 내에서의 변화된 성역할에 불과하지만, 이 표의 결과로 드러나는 여성상은 확연히 현실성이 있는 결과이기도 하다. 아직 ‘신데렐라 신드롬’과 같이 신분상승을 꾀하는 남성 의존적인 여성의 모습이 남아있긴 하지만, 가정에서의 여성의 역할이 줄어들고 사회에서의 여성의 역할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만 해도 확연히 달라지고 있는 현대인들의 사회 인식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성역할의 변화가 소재로 쓰이기도 하는 드라마는 <커피프린스>, <내 인생 황금기> 등이며, 이제는 직업을 가진 사회 활동이 활발한 여성이 주인공인 드라마가 대부분인 것을 알 수 있다.
동성애와 같이 민감한 사회 문제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의 변화 또한 드라마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 최근에는 영화에서도 동성애를 소재로 한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지만, 이는 스크린을 벗어나 TV매체를 통해서도 전달되고 있다. 가장 최근 동성애적 요소를 다룬 드라마는 다름 아닌 <커피프린스>이다. 주인공 둘 다 주인공이었다는 것을 전제로 했다는 점에서 로맨스 감성을 불러오긴 했지만, 이 드라마의 소재는 다름 아닌 남장여자를 주인공으로 한 사랑의 한 형태로서의 동성애적 요소였다. 유교적 전통 관념과 기독교적 인식 등에 의해 동성간의 사랑은 우정으로 그려지기만 할 뿐, 사랑은 사회적으로 용인되어 오지 않았다. Marcus(2005)에 의해 “동성애자(homosexual)란 같은 성을 가진 사람에게 성적 매력을 느
참고문헌

http://www.imbc.com
http://www.kbs.co.kr
http://www.sbs.co.kr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166835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264464.html
눈과 마음 출판사 .http://www.eyenheart.com
http://blog.naver.com/annby?Redirect=Log&logNo=130036583160
http://blog.naver.com/guramajo?Redirect=Log&logNo=70037692474
http://sports.khan.co.kr/news/sk_index.html?cat=view&art_id=200811202018346&sec_id=563101&pt=nv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학] 뉴미디어와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미디어 시대-현재-음성,영상, 그래픽 등의 정보를 통합하여 전달-양방향 통신이 가능2 올드 미디어와 뉴미디어1) 올드 미디어-현재 우리 일상생활에서 널리 쓰고 있는 정보전달 수단-대표적 예로는 우편, 전화, 라디오, 텔레비젼 등2) 뉴미디어-컴퓨터, 전화, 텔레비전이 결합됨으로 발생하는 새로운 정보전달 수단3) 멀티 미디어-정보의 디지털화-하나의 다말기를 통한 다양한 정보형태의 통합적 처리-정보이용의 상호작용성 혹은 쌍방향성3

  • 디지털시대의 출판 퓨전화 경향과 미래형 출판 전망
  • 작용했으며, 대부분 토속종교에 영향 받는 국가들이었으므로 문화의 융합이란 용이하지 않았다. 그러나 오늘날은 세계화로 인한 국가관의 붕괴, 지역성의 파괴, 무역장벽의 철폐, 통신의 자유, 정보의 네트워크로 상호 이질문화를 쉽게 공유할 수 있게 하였다.”라고 하면서 바로 여기에 퓨전의 등장 가능성이 있다고 하였다. 이정춘은 1999년, “정보사회와 출판환경 변화”라는 글에서 미디어 기술의 발전에 따른 매체로서의 변화를 지적하면서 그 변

  • 사이버공론장의 가능성
  • 매스미디어와의 관계 속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둘째는 시민사회의 활성화 가능성이다. 체계와 생활세계의 분화에 의한 기능적 분리 및 단절은 오히려 시민사회 내부의 사회통합의 욕구를 강화시킨다. 신사회 운동은 체계에 의한 생활세계의 식민화가 낳는 억압으로부터 의사소통적 네트워크 속에 위치시키기 위해서는 시민사회의 활성화가 더욱더 강조되어야 한다.또한 매체기술에 의한 매개된 상징적 상호작용은 그 기술적 속성에 의해 상호작

  • [디지털 미디어] 블로그 연구
  • 상호작용성, 답글, 방명록, 쪽지, 메일 등의 기능은 블로거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친목도모를 가능케 한다.이러한 블로그이 특성은 블로그의 사회적 기능과 직결된다. 이는 블로그의 시술적, 형식적, 내용적 특성 등이 블로그만의 독특한 기능을 만들어 내거나 또는 블로그가 기존의 미디어가 담당하는 기능들을 재매개(remediation) 하는 역할도 담당하게 해준다고 할 수 있다.6) 블로그 유형분류유형특성블러드의 분류(2003)단순로그형 블로그짧

  • [뉴미디어론] 뉴미디어 환경의 양방향 서비스와 앞으로의 전망
  • 통한 상거래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텔레비전의 홈쇼핑과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소비자들의 선택에 의한 거래행위가 가능하며 상호작용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상거래와 유사한 형태를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T-commerce의 특성은 텔레비전의 사용편리성과 인터넷의 즉시성의 결합이라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T-commerce를 뉴미디어로 보는 측면에서는 이를 디지털화의 주요한 특징인 매체 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