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별 며느리 상에 대한 연구 -TV 드라마 속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 방법
1.3. 연구의 한계점

2. 이론적 배경

2.1. 시대에 따른 여성의 역할 변화 : 경제활동
2.2. 여성의 지위 영역과 범주 : 브래들리&코어
2.3. 사회 변화와 TV 드라마
2.4. 드라마와 ‘여성’
2.5. 홈드라마와 ‘며느리’

3. 시대별 TV 드라마 속 며느리 상 분석

3.1. 1970년대 : 전형적인 가부장 사회
3.1.1. 경제적 측면
3.1.2. 정치적 측면
3.1.3. 사회적 측면

3.2. 1980년대 : 가부장 시대와 양성평등 시대의 과도기
3.2.1. 경제적 측면
3.2.2. 정치적 측면
3.2.3. 사회적 측면

3.3. 1990년대 : 본격적인 양성평등 시대로의 진입
3.3.1. 경제적 측면
3.3.2. 정치적 측면
3.3.3. 사회적 측면

3.4. 2000년대 : 보다 다양한 며느리상의 등장
3.4.1. 외국인 며느리
3.4.1.1. 경제적 측면
3.4.1.2. 정치적 측면
3.4.1.3. 사회적 측면

3.4.2. 신세대 며느리
3.4.2.1. 경제적 측면
3.4.2.2. 정치적 측면
3.4.2.3. 사회적 측면

4. 결 론

4.1. 70년대부터 00년대까지의 며느리 상의 변화
4.2. 앞으로 기대되는 며느리상의 예측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갖가지 영상 매체를 접하고 동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받으며 살고 있다. 영화, TV 드라마, 광고를 비롯해 최근 대두되고 있는 UCC까지. 이제는 현대인의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을 만큼 그 비중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우리는 이 가운데에서도 TV 드라마에 주목하기로 했다. 다른 영상 매체에 비해 우리의 생활을 보다 자세하고 근접하게 그려내고 있다는 점에서 몇 가지 TV 드라마를 선정하여 이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현대에 이르기까지 급변하는 사회상과 더불어 우리의 생활도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많은 변화를 거친 여러 항목 중 하나가 시대가 요구하는 여성상의 변화일 것이다. 한때 불었던 페미니즘 열풍 또한 이를 단적으로 증명해주고 있다. 그래서 이렇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여성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분석하고자하며, 단순히 포괄적인 여성상에 그치지 않고, 이를 보다 구체화하여 가족 구성원으로서 며느리상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고부 갈등’이라는 소재의 진부함에도 불구하고 며느리와 시어머니의 갈등을 다룬 드라마들은 여전히 인기 드라마로 거듭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려면 드라마 자체의 재미나 극적 완결성을 무시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들이 다른 드라마와 차별화될 수 있는 요인은 시청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소재를 다루었다는 점이다. 이에 우리는 TV 드라마 속에 나타난 등장인물을 바탕으로 며느리상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나아가 앞으로 도래할 사회에서 기대되는 며느리상을 전망해 볼 것이다.
참고문헌
김숙재, <취업주부의 취업관련 지출과 가정경제에 대한 기여감>,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3, 1995.
박인덕 외,『한국가족의 변화와 여성의 역할 및 지위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2001.
여창용 기자, '며느리들이 드라마를 이끈다?', 스포츠서울, 2007년 8월 6일 기사.
정영희, <<한국 사회의 변화와 텔레비전 드라마>>,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한국가족문화학회, <방송드라마에서 나타난 가족관계 및 폭력에 대한 청소년 반응 연구>, 방송위원회, 1997.
하종원, <텔레비전 일일연속극에 나타난 권력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17, 2003.
Bradley K. & Khor, D., Toward an integration of theory and research on the status of women, Gender & Society, Vol.7 No.3, September,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 우리나라의 여성의 위치에 따른 부부관계의 변화
  • < 목 차 >-서론--본론-1. 시대별 여성의 모습2. 드라마 속 시대별 부부의 모습3. 대중매체를 통해본 시대별 부부관계의 변화1)1950 ~ 70년대 2)1980 ~ 90년대 초3)1990년대 중반 ~ 2000년대-결론-- 서론 -대중 매체는 그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함과 동시에 특정 사회 현상을 만들어 내는 데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영화, 텔레비전 등과 같은 영상 매체는 그 시대의 사회상을 직접적인 소재로 다루는 경우가 많고,

  • [커뮤니케이션학] 문화커뮤니케이션 -미디어에서 보이는 여성차별
  • 드라마가 만들어내는 이데올로기여성과 드라마의 분야는 드라마가 만들어내는 양상의 일부분이다. 그러기에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큰 테두리의 드라마가 만들어내는 이데올로기를 적고자 한다.첫째, 드라마는 ‘노력하면 신분상승할 수 있다’라는 이데올로기를 만들어 낸다. 드라마 속의 인물들은 절대 가난하지 않다. 현실보다 훨씬 많은 수의 상류층 사람들이 등장하고 또 그들의 삶이 중심이 되어 이야기가 전개된다. 드라마에 등장하는 인물의

  • [매스컴] 드라마 속의 악역 -트렌디 드라마를 중심으로
  • < 7조 >드라마 속의 악역 - 트렌디 드라마를 중심으로-목 차- 서론‧ 주제 및 분석대상 선정 이유- 본론1) 악역의 개념과 역할2) 악역의 시대별 변천사‧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초‧ 최근3) 트렌디 드라마 속의 악역의 특징‧ 외모/직업/배경‧ 성격‧ 목표‧ 결말4) 트렌디 드라마 속의 악역의 한계5) 드라마 분석‧ 『진실』 vs 『내 이름은 김삼순』 - 결론서론현재 지상파 방송 3사(MBC, KBS, SBS)만을 두고 볼 때, 과연 드라

  • [연극] 연극 레포트
  • 드라마에는 사람(등장인물)을 중심에 두고서, 그들 사이의 관계(대립 ․갈등)가 꾸며내는 일정한 이야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희곡 또는 극본은 매우 중요한 구실을 한다. 이상의 4가지를 연극의 기본요소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연극에는 많은 부수적 구성요인이 따른다. 무대장치(미술) ․조명 ․음향효과 ․춤이 따를 경우의 안무, 음악 등 연극은 인접하는 미술 ․무용 ․음악 등 여러 예술의 참여를 필요로 한다. 연극을 두고 종합예

  • [여성학] 영상매체 속에 나타난 여성상에 대한 고찰
  • 2006년 2학기(2006. 11. 20)영상매체 속에 나타난 여성상에 대한 고찰Ⅰ. 주제 선정 이유 및 논의의 필요성 Ⅱ. 기존의 드라마, 영화를 통해 본 여성의 유형 Ⅲ. 시대별 드라마, 영화 속 여성의 모습 Ⅳ. 최근 드라마, 영화 속에 그려지는 여성의 모습 Ⅴ. 최근 광고에 나타난 여성상 Ⅵ. 영상매체 속에 나타난 북한의 여성상 Ⅶ. 최근 영상매체 속 여성상의 문제점과 한계 Ⅷ. 최근 드라마, 영화 속 여성 유형의 실제적 적용Ⅰ.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