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영상매체 속에 나타난 여성상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례>


Ⅰ. 주제 선정 이유 및 논의의 필요성

Ⅱ. 기존의 드라마, 영화를 통해 본 여성의 유형

Ⅲ. 시대별 드라마, 영화 속 여성의 모습

Ⅳ. 최근 드라마, 영화 속에 그려지는 여성의 모습

Ⅴ. 최근 광고에 나타난 여성상

Ⅵ. 영상매체 속에 나타난 북한의 여성상

Ⅶ. 최근 영상매체 속 여성상의 문제점과 한계

Ⅷ. 최근 드라마, 영화 속 여성 유형의 실제적 적용
본문내용
Ⅰ. 주제 선정 이유 및 논의의 필요성
-영상매체 속의 여성상은 당대의 여성상을 반영한다.

1. 우리의 삶과 영상매체의 영향력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면 누구나 TV, 영화, 광고 등의 영상매체의 영향을 받는다. 그만큼 영상매체는 우리의 삶에 있어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로는 그 매체의 영향을 받으면서 우리의 실제 생활의 모습이 변화되기도 하면서 그 의존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W.Lippman은 “우리들 머리 속에 담겨 있는 이미지는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얻어진 것이 대부분”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곧 미디어가 공공 문제에 대한 우리의 지각을 형성하는 매개체가 되며, 우리의 순간적인 감각의 경험을 넘어 광대한 세계를 바라보는 안목을 확장시키는데 미디어가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영상매체 속에 투영된 여성의 모습
이처럼 영상매체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시되는 현재의 상황에서 우리 사회의 영상매체는 여성의 모습을 어떻게 그리고 있는가?
최근 몇 년 동안 페미니즘 열풍이 우리나라를 휩쓸면서 우리 문화가 상징하는 여성의 이미지는 급격하게 커다란 전환기를 맞이했다. 특히 신세대 혹은 X세대가 커다란 사회적 세력으로 떠오르면서 젊은 층의 사고방식과 감각, 생활태도 등을 상징하는 ‘새로운 남성상’과 ‘새로운 여성상’ 그리고 ‘새로운 남녀관계’가 영상매체 속에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다. 이러한 문화현상은 고등교육을 받은 젊은 여성 시청자들이 문화산업 코드의 주요 변수로 떠오르면서 젊은 직장 여성들과 여대생, 그리고 ‘미시족’이라는 새로운 유행어를 만들어 낸 젊은 주부들을 겨냥하여 경쟁적으로 드라마, 영화, 광고에서 재현되고 있다.
참고문헌
1. 정수연. <우먼파워의 성공 코드를 읽어라>, 서울: 중앙경제평론사, 2006
2. 이명자, <북한 주체영화의 여성성 재현에서의 변화 연구>, 한국 영화학회 제23호, 2004
3. 유지나, “한국영화를 거꾸로 읽는다” 영화평론 4, 1992
4. 유지나/ 변재란, 『페미니즘/영화/여성』, 여성사, 1993
5. 여성과 매스미디어,「여성과 발전」서울:한국여성개발원, 1984
6. 원용진/한은경/강준만, 「대중매체와 페미니즘」, 한나래,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문화]포르노 그래픽, 그 사회적 의미와 영향
  • 대한 일반인 대상의 실태조사는 찾을 수 없었다. 자료를 찾을 수 있는 것은 음란물이라 포괄적으로 정의한 경우와 청소년대상의 실태조사였는데,안동근외 (1999)에 소개된 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1994년 서울지역 중고생 대상의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의 조사에서 컴퓨터가 있는 학생의 69.9%, 컴퓨터가 없는 경우 54.6%가 컴퓨터음란영상물에 접속; 2. 1995년 MBC PD수첩에 보도되기로 초중고생 1,000 여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서비스로 음란물을 접촉한 경

  •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
  •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목 차Ⅰ. 서 론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1.2 연구 내용과 방법Ⅱ. 이론적 배경2.1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여성다움2.2 한국 현대사회의 변화와 페미니즘의 등장Ⅲ. 90년대 이전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3.1 6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3.2 7,8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Ⅳ. 9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4.1 결혼 이야기4.2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4.3 개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여성교육론 공통] 여성에 대한 인식은 얼마나 왜곡되어 있는가? `여성문화` 혹은 `여성과 가족`과 관련된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 여성학을 비롯해서 한국 사회의 남녀불평등성을 주제로 하는 강의를 들을 기회가 많은 서울, 경기 지역의 대학생들이 지방대 학생들보다 성차별을 좀 더 민감하게 받아들였을 것이다.그리고 대학생들의 남녀의 능력과 역할 구분에 대한 견해를 조사해 보았다. 남녀의 역할과 직업은 구분되어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서 남학생은 47.1%가 여학생은 16.7%가 구분되어야 한다고 대답하였다. 여전히 남학생들이 고정적인 성역할을 고집하는 경향이 강한

  • [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여성교육론 공통] 자신의 경험에 대한 성찰 혹은 자료조사를 통해, 교육현장 혹은 문화물들에서
  • 여성학을 비롯해서 한국 사회의 남녀불평등성을 주제로 하는 강의를 들을 기회가 많은 서울, 경기 지역의 대학생들이 지방대 학생들보다 성차별을 좀 더 민감하게 받아들였을 것이다.그리고 대학생들의 남녀의 능력과 역할 구분에 대한 견해를 조사해 보았다. 남녀의 역할과 직업은 구분되어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서 남학생은 47.1%가 여학생은 16.7%가 구분되어야 한다고 대답하였다. 여전히 남학생들이 고정적인 성역할을 고집하는 경향이 강한

  • [광고의 성역할] 국내 TV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성역할
  • 나타난 배경 및 관계선행연구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배경에 대한 분석기준은 다음의 과 같다. 선행연구의 등장인물이 나타나는 배경 분석기준위치\연구자Bretl & Cantor (1988)Gilly (1988)Ferrante, Haynes, Kingsley (1988)Lovdal (1989)Craig (1992)Mwangi (1996)가정배경욕실개인거주지가정가정침실가정부엌부엌집안의 다른 방집안의다른방집밖가정외부외부집에서 멀리 떨어진 외부옥외옥외다른장소가정에서 멀리 떨어진 외부옥외레스토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