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 자폐 범주성 장애 이해 및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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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특수교육 대상자 수

정의
DSM-IV-TR에서 분류한 자폐 범주성 장애의 다섯 가지 유형
진단기준
진단평가도구
선별과 진단 (IDEA)
분류
특성
원인
교육방법
교육방법

본문내용

①적응행동검사
②성격진단검사


③행동발달평가
-아동기자폐 증평정척도 (CARS : 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
: 15개의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동의 직접관찰, 기록, 부모 보고를 통한 정보를 기초로 1~4까지 평정
한다.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평가도구 (E-CLAC : EWHA-Check List for Autistic Children)
④학습준비도검사
진단평가도구


선별과 진단 (IDEA)

1) 선별
① 유아용 자폐증 체크리스트(CHAT) : 유아용 자폐증 체크리스트는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의 위험이 있는 18개월 아이를 판별
한다.
② 개정판-유아용 자폐증 체크리스트(M-CHAT) : M-CHAT은 초기 미국판 CHAT를 개정한 것으로 영국에서 개발되었다.
아이가 중요 항목에서 두 개 이상을 하지 못할 경우 M-CHAT에서 통과하지
못한 것으로 간주한다.
2) 진단
①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CARS) : 15개의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동의 직접관찰, 기록, 부모 보고를 통한 정보를 기
초로 1~4까지 평정한다.
② 자폐증 진단 면접-개정판(ADI-R) : 문항들은 의사소통과 사회적 발달, 놀이, 반복되고 제한된 행동, 행동문제 및 가족 특
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③ Gilliam 자폐증 평정척도(GARS) : 상동행동,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발달상황 등 네 가지 하위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④ 아스퍼거 증후군 진단척도(ASDS) : 부모, 가족구성원, 교사, 언어병리 학자, 심리학자, 그 밖의 아동과 친숙한 전문가들이
응답할 수 있는 50개의 예/아니요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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