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범주성 장애아 교육정의 진단 특성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5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폐 범주성 장애아 교육
목차
Ⅰ. 정의 및 분류
Ⅱ. 진단
Ⅲ. 특성
Ⅳ. 교육방법
Ⅴ. 과제 및 전망
Ⅵ. 광산구장애인복지관
Ⅶ. 느낀 점
Ⅰ.정의 및 분류
항상 특별하고 정말로 흥미롭고
가끔은 미스터리한
Ⅰ.정의 및 분류
역사
1943년 Johns Hopkins 의과대학의 Leo Kanner가 발표한 논문에 2세에서 11세까지의 아동 11명을 “유아기 자폐증”이라고 명명하였다. 1944년 Hans Asperher가 4명의 청소년을 관찰한 후 현재 아스퍼거 장애라고 알려진 “자폐적 정신병”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였다. 이 두 의사가 서로 몰랐음에도 불구하고, 자폐라는 용어를 사용한 이유는 장애를 가진 아동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하지 않고 자신만의 세계로 도피하려는 특성 때문이였다. 이러한 특성을 1911년 스위스 정신과 의사였던 Bluer는 자폐라고 명명하였다.
자폐 장애와 아스퍼거 장애의 공통점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 특성, 즉 ‘자폐’라는 점이다. 1980년대 이후부터 자폐장애는 하나의 실체로부터 관련된 장애를 포함하는 자폐 범주성 장애로 변화하였다.
Kanner가 자폐장애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이후, 자폐장애 아동이 자신만의 세계로 위축되는 원인이 부모의 냉정한 태도 때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였다. 그러나 1960년대 이러한 중재는 극적으로 변화되었다. 첫 번째로는 자폐 범주성 장애는 유전적 요인에 근거한 신경생물학적 원인이라 믿기 시작하였고, 두 번 째는 1960년대 미국의 급격한 경제적 성장과 함게 부모들은 자신의 아동을 위한 옹호단체와 연구단체가 생겼고, 그 결과 많은 행동중재들이 개발되었다.
Ⅰ.정의 및 분류
2. 정의
2007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제시된 자폐성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의는 자폐 범주성 장애를 의미한다. 이 정의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다.
3. 원인
1960년대까지 자폐성 장애의 원인이 심인성 또는 사회적 요인이라는 가설이 제시되었으나, 이 가설은 유효하지 않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최근에는 유전적 요인, 신경생물학적 요인, 그리고 면역학적 요인에 기인한다는 연구가 발표되었다.
유전적요인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 장애의 원인이 유전적이라는 연구가 많이 제시 되었다. 주로 쌍생아 및 친척 간 출현율 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져 왔다. 유전적 요인이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이 형제 및 자매가 자폐 범주성 장애로 진단되지 않는 이유는 이 장애와 관련이 있는 유전자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다.
Ⅰ.정의 및 분류
2) 신경생물학적 요인
신경생물학적 연구는 신경화학적, 신경병리학적, 그리고 신경영상으로 분류된다. 전두엽 피질에서 도파민 기능의 감소는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의 실행기능장애와 관련이 있다. 전체적인 뇌 부피에 따라 신경발달이 어느 정도 되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많은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뇌 둘레는 대뇌 부피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한다. 이러한 뇌 둘레의 증가는 아동기에 나타나는 비전형적인 머리 성장의 결과이다. 궁극적으로 학습을 방해한다.
3) 면역학적 요인
홍역, 볼거리, 풍진 예방접종 후에 발달이 퇴행된다는 사례가 제시되었다. 또한 디프데리아, 백일해, 파상풍 예방접종과 자폐 범주성 장애와 유사한 장애가 발병하였다는 사례도 보고 되었지만 디프데리아, 백일해, 파상풍 예방접종이 자폐 범주성 장애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뒷받침해 줄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다.
Ⅰ.정의 및 분류
4. 분류
자폐 범주성 장애라는 용어에서 범주성의 의미는 다섯 가지 유형의 장애가 서로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각각의 장애를 구분 짓는 특정한 진단 기준이 있다는 것을 의미함.
1) 자폐장애(자폐증)
1990년 미국 장애인교육법에 명시된 자폐장애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자폐장애는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나타남
구어 및 비구어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심각한 영향을 미침
자폐장애와 자주 관련되는 기타 특성 : 반복적인 활동 및 상동적인 움직임, 환경적인 변화나 일과의 변화에 대한 저항 등
이 용어는 아동이 정서장애로 인하여 교육적 성취에
주요한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3세 이후에 자폐의 특성을 보이는 아동들도 앞에서 서술한 진단 기준에 해당된다면
자폐를 지닌 것으로 진단될 수 있다.
Ⅰ.정의 및 분류
2) 아스퍼거 장애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고 제한적 또는 비전형적인 관심과 관계 있는 행동 특성의 집합이다.
의사소통에 결함을 가지고 있음
이러한 결함이 언어발달 지체에 기인하는 것은 아니다.
언어를 문자적으로만 이해하기 때문에 유머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언어를 사회적으로 사용하기가 매우 어렵다.
지능이 정상이다.
3) 레트 장애
유전적 장애다.
징후는 인생 초기에 나타남
정상발달 후에 성장이 멈추고 퇴행이 시작된다.
여성에게만 나타난다.
행동적으로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손의 움직임의 점진적인 표현; 근육통제 부족; 그리고 의사소통과 사회적 결함에 의해 특징지어진다.
자폐성 장애아동보다 사회적 기술이 좋은 경향이 있다.
허나 대부분의 레트장애 아동은 정신지체를 수반하고, 이 장애는 점진적으로 나타나서 그 결과, 자폐성 장애인보다 더 심한 지적장애를 가진다.
Ⅰ.정의 및 분류
4) 아동기 붕괴성 장애
자폐성 장애보다 더 드물게 발생하는 장애다.
5세 또는 6세까지 비장애 또래와 같이 성장하다가 발달적 퇴행이 시작된다.
이미 습득한 언어와 사회적 기술을 상실한다는 것이다.
자폐성 장애 아동의 행동형태와 유사하나 퇴행이 계속 되기 때문에 그 아동의 결과는 더 나쁘다. 아동기 붕괴성 장애는 자폐 범주성 장애 중에서 가장 모르는 장애다.
5) 달리 구분되지 않는 전반적 발달장애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not otherwise specified: PDD-NOS)
자폐 범주성 장애의 세 가지 일반적인 특징은
의사소통, 사회적 기술, 그리고 비전형적인 행동(제한적인 흥미)
그러나 아동들이 세 가지 모든 영역에서 문제를 보이지 않을 때 또는 세 가지 영역에 있는 문제가 경증일 때, 다른 진단을 한다. 이러한 경우에 그 장애는 기타 전반적 발달장애로 진단된다. 진단의 전반적 발달장애 부분은 특징이 위에 설명한 4개의 특징은 있지만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NOS는 그 증상이 다른 장애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Ⅰ.정의 및 분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자폐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무엇보다도 큰 변화는 교육과정의 접근 방법에 있어서의 통합이다(Olley & Reeve, 1997). 학자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프로그램이 특정 접근방법(예: 발달주의적, 행동주의적, 생태학적)에 근거한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 그들의 프로그램들은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정상아의 발달 순서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으며, 자폐아동의 고유한 학습 특성을 고려한 구조화된 교수방법

  • [특수교육] 자폐범주성 장애의 특성과 아동교육
  • 자폐범주성 장애목 차1. 자폐 범주성 장애의 개념 1) 개념 정립의 역사2) 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3) 자폐 범주성 장애의 출현율2. 자폐 범주성 장애의 원인 3.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성 1) 지능 및 학업성취2) 사회-정서적 특성3) 의사소통 특성4) 행동적 특성4.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2) 장애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적 접근3) 과학적으로 입증된 교수방법 적용5. 토의 6. 참고문헌 1. 자폐 범주성 장애의 개념1)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0K
  •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0K유아교육과 특수교육학개론4공통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

  • 자폐 범주성 장애아 교육 - 베일에 싸인 자폐증의 중재치료(동물매개, 무용, 아바타, 약물 및 대체)
  • 자폐 범주성 장애아 교육베일에 싸인 자폐증의 (중재)치료 ‣동물매개‣무용‣아바타‣약물 및 대체Contents.동물매개치료1.동물매개치료의 정의 1) 동물매개치료(AAT)란 무엇인가?동물매개치료(활동)는 동물을 활용한 치료나 놀이의 한 형태이다. 동물매개치료는 동물이 절대적으로 사람을 치료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글을 펜으로 쓰는 것처럼 치료의 방법에 동물을 활용한다는 것 이다. 이 동물매개치료(활동)가 치료법으로써 특히 각광받을 수 있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자신의 유초중등대학시절이나 성인기 경험하였던 장애유
  • 자폐성 장애아동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을 해서 미래의 교사로써 어ᄄᅠᆫ 교육의 방침을 이끌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조사하고 작성을 해보려 한다 .1) 자폐성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및 교육방법(1) 자폐성장애의 개념자폐의 정도와 예후가 매우 다양함을 강조하여 과거 사용되던 자폐증의 진단명을 수정한 용어이다. 자폐 범주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 결함, 의사소통의 질적 결함,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상동적 특징을 보이는 행동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