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_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2 / 2023.09.2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주제
2. 위의 주제에 대한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르며 기획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평생교육의 프로그램개발 목적으로는 단 하나의 목적으로 개발되기 보다는 다양한 목적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아 하나의 프로그램이 개인의 학습자 변화 뿐만이 아니라 학습자가 속해져 있는 기관이나 조직의 변화와 더 나아가서 지역사회의 변화를 목적으로 개발될 수도 있는 것이다. 즉 개인의 학습자 변화가 조직이나 기관의 변화로 이루어져 지역사회로의 변화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평생교육의 특성으로는 학습자의 특성을 잘 반영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이 가장 본질적이어서 평생교육기관의 생명력을 대변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평생교육의 특성인 학습자 중심, 저렴한 비용, 단기의 학습 기간, 요구에 기초로 하고 취업과 연결이 되는 특징, 수평적 관계, 분권화된 기획과 변경, 적극적인 홍보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장점이 많다. 따라서 이러한 장점과 특징에 따라서 평생 프로그램 개발의 모형인 ADDIE 모형을 중심으로 내가 선택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주제인 시니어들을 위한 컴퓨터 활용 교육프로그램으로써 주제를 선택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한번 기획해 보겠다.
Ⅱ. 본론
1.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주제(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모형의 개념으로서 프로그램개발의 절차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상황과 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접근되고 선택될 수가 있다. 프로그램개발의 절차는 단계적인 여러 과정의 체계적인 접근하에 이루어져 일관적이고 순환적인 과정을 거치게 된다. 프로그램개발의 절차는 기획하고 분석하는 단계에서부터 평가 단계에 이르기까지 상호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고 평가의 결과는 다시 프로그램개발과 운영과정에 환류 하여 피드백 되는 통합적인 시스템 메일 이루어야 한다. 이에 따라서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주제는 시니어들을 위한 컴퓨터 활용 교육프로그램으로서 선택하려 한다. 그리고 이를 ADDIE 모형을 통해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려 한다.
2. 위의 주제에 대한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르며 기획
(1) 분석(Analysis)
시니어를 위한 컴퓨터 활용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은 최근에 발달한 4차산업혁명에 따라서 컴퓨터가 없으면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는 세상이 되었다. 이렇게 빠르게 돌아가는 세상 속에서 우리 어르신들의 시니어를 위한 컴퓨터 활용 교육프로그램은 꽃필 필요로 한다고 생각되어 진다.
(2) 설계(Design)
따라서 이렇게 시니어의 컴퓨터 활용 교육프로그램을 위하여 교수는 시니어 컴퓨터 활용 전문 선생님을 초빙하고 또한 학습자는 시니어인 어르신으로서 지역주민 센터에서 신청 받아서 교육내용은 컴퓨터 활용 교육인 인터넷 검색과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키오스크 관련 기기를 배우는 것으로 한다.
(3) 개발(Development)
따라서 시니어인 어르신들을 위한 컴퓨터 활용 교육인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일상생활을 하고 또한 상점이나 식당 등에서의 키오스크와 관련된 기기의 사용법을 배워서 학습자용 교재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료들을 개발한다.
(4) 실행(Implementation)
이러한 시니어를 위한 컴퓨터 활용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하여 운영계획과 교육을 하여 지역 주민 센터와 사설 단체와 정부 등의 기관 등에서 자원확보 및 배분하고 마케팅을 하여 시니어 전문 강사를 섭외를 하고 장소는 각 지역의 주민센터 지역으로 하여 이러한 것들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것이다.
(5) 평가(Evaluation)
이렇게 시니어를 위한 컴퓨터 활용프로그램을 실행한 후에 성과를 판단하고 개선한다. 이러한 평가과정의 설계와 평가 방법선정 및 도구 개발을 하고 평가자료 수집 및 분석하여 평가 결과 보고 및 활용 등을 한다.
Ⅲ. 결론
이렇게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특성과 장점을 인식하면서 ADDIE 모형을 통하여 내가 평소에 관심 있었던 주제인 시니어들을 위한 컴퓨터 활용 교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설계하고, 개발, 실행, 평가해보았다. 이런 식으로 직접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모형을 통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내가 선택한 주제에 따라서 적용할 수 있어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서 더욱더 공부할 수가 있었기에, 또한 이러한 좋은 주제의 리포트를 쓸 수 있어 좋았다.
Ⅳ. 참고문헌
1.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교안
2. 윤옥한(Yoon Ok Han).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모형 탐색." 교육논총 33.- (2013): 67-85.
3. 윤규원,김문섭,and 김진숙. "평생교육 교수체제설계 모형 개발 및 내적 타당화."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8.3 (2022): 213-2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 정리
  • 평생교육프로그램기획설계마케팅실행평가및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예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1-1.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1-2. 프로그램 기획의 원리와 성격1-3. 프로그램 기획 절차 및 방법2.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2-1.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개념2-2.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단계3.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3-1.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의 개념3-2. 프로그램 마케팅 모형3-3. 프로그램 마케팅

  • 평생교육실습 실습일지 + 공문서작성 + 기사작성 + 기관SWOT분석 + 프로그램기획안
  • 내용‣ 평생교육법 및 관련정책 파악하기- 평생교육정책 : 평생교육사,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평생학습 계좌제, 평생학습중심대학, 평생학습도시에 대해 조사보기평생교육사•평생교육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 등 평생학습 관련업무의 전반을 담당하는 현장전문가•평생교육법 제19조 및 제24조에 따라 평생교육사 자격증 교부, 평생교육사 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운영 등 국가 평생교육의 전문가로서 평생교육사를 양성학점

  • 성인학습자 프로그램 아이들을 직접 지도할 수 있는 부모의 학습능력 길러주기
  • 프로그램을 개발해보았다. 부모가 직접 자녀의 독서를 지도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녀를 위한 동화책을 만드는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현재 『부모와 교사를 위한 생각을 키우는 글쓰기 지도법』프로그램을 수강하고 있는 수강생들을 예상 고객으로 잡고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 본 조에서는 성인학습자에 특성에 따라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방안에 중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계획해보았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프로

  • 기업의 교육훈련제도 분석
  • 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2. 국내 주요 동향 및 기업체 현황(1) 국내 주요 동향(2) 기업체 현황3. 교육훈련 사례(1) 국내 기업 사례(2) 국외 기업 사례(3) 삼성 SDS 심층 분석(4) 비교 사례 – 하이얼 그룹(5)실패 사례Ⅲ. 결론시사점 및 의의참고문헌표 목차표 2-1 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 (출처: 인적자원개발론 신형재 교수님 프린트물) 8표2-2 OJT 의 장∙단점 11표 2-3 집합교육훈련의 장∙단점 10표 2-4 대림 산업의 교육 훈련 프로그램 33표 2-5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Team Project Chapter 11.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교과명수업일담당교수님보고서 제출 & 발표일팀 구성원- 목 차 -제 1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Ⅰ. 서 론Ⅱ. 본 론1.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의미2.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원리3. 프로그램 교수학습 관리3.1. 프로그램 학습 관리3.2. 프로그램 교수 관리4.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개4.1. 도입단계 4.2. 전개단계4.3. 정리단계5.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략 6. 프로그램 운영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