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의 윤리관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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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도교의 윤리관
2.1. 노자의 윤리관
2.2. 장자의 윤리관
3. 현대 환경문제와 도교의 윤리관
3.1. 환경문제의 원인
3.2. 대안으로서의 노장윤리관
본문내용
1. 머리말
도교 사상은 신선 사상에 민간 사상이 결합된 사상이다. 이러한 도교를 종교적 관점보다 철학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도교 사상은 흔히 노장사상이라고도 한다. 노장이란 노자와 장자를 의미하고 이 이유는 도교의 뿌리와 줄기를 노자와 장자가 이루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자와 장자의 사상적 측면을 중심으로 도교의 윤리관을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서구의 자연관에서 비롯된 환경문제의 대안으로서, 도교의 윤리관을 살펴볼 것이다.


2. 도교의 윤리관

2.1. 노자의 윤리관
노자의 윤리관으로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무위자연(無爲自然)'의 뜻을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일단 '무위'란 첫째, 유위(有爲), 또는 인위(人爲)의 반대이다. 둘째, 인간의 지적 오류에 의해 재정되고 실천되는 제도나 행위를 부정하는 개념이다. 셋째, 결코 '아무것도 하지 않음'은 아니다. 또한 '자연'의 의미는 첫째, 물리 세계의 자연(연구대상)이나 서양 철학의 자연주의(인간에 도움되는 자연)이 아니다. 둘째, 자연은 바로 자유자재(自由自在)하고, 스스로 그러하다. 셋째, 무엇에도 의존하지 않는 정신의 독립이다. 넷째, 사물의 실상과 합일로써 얻어지는 정신적 원만성이다.
이렇듯, '무위자연'의 뜻은 자연스런 본성과 순리에 따라 사는 것, 자연의 순리에 따라 서로의 생명과 자유를 존중하는 삶의 의미이다.
[爲學日益 爲道日損, 損之又損, 以至於無爲, 無爲而無不爲, 取天下, 常以無事, 及基有事, 不足以取天下]
"학문을 하면 날로 보태는 것이고, 도를 함은 날로 덜어내는 것이다. 덜고 또 덜어서 함이 없음(無爲)에 이르면 함이 없으면서도 하지 못하는 것이 없다. 무위를 하면 다스려지지 않음이 없다. 세상을 다스리는 것은 꾸미지 않을 때만 가능하다. 억지로 일을 꾸미면 세상을 다스리기엔 충분하지 못하다."
- 도덕경 제 48장
에 나오는 구절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노자는 '도'가 즉 무위자연이며, 최고의 인격을 갖춘 성인은 우주의 본원인 도의 덕성을 체현 : 사상이나 관념 따위의 정신적인 것을 구체적인 형태나 행동으로 표현하거나 실현함.
체현하고 무위자연한다고 생각한다. 노자가 주장한 도덕원칙은 다음과 같다.

(1) 갓난아이와 같이 유약하다 : 부드럽고 약하다
유약(柔弱)하라.

"덕성을 풍부하게 머금고 있는 자는 마치 처음 태어난 갓난아기와 같다. 갓난아이는 뼈는 연약하고 근육은 부드러우나 꽉 움켜쥔 주먹은 단단하다. 아직 남녀의 성교도 모르는데 고추는 서 있다. 최고로 충만해 있다는 증거이다. 하루 종일 울부짖어도 목이 쉬지 않는다. 자연과의 조화가 최고로 유지되고 있다는 증거다."

"사람은 살아 있을 때는 부드럽고 약하지만, 죽었을 때는 단단한 것으로 변한다. 초목도 자랄 때에는 부드럽고 연약하지만 죽었을 때는 마르고 딱딱해진다. 그러므로 굳세고 강한 것은 죽음에 속하는 무리요, 부드럽고 약한 것은 삶에 속하는 무리이다. 따라서 무력이 강하면 오히려 적을 이길 수 없고, 나무도 억세면 결국 생명을 마치고 만다. 그러니 강하고 큰 것은 결국 아래에 깔리게 마련이고, 부드럽고 약한 것은 위로 오르게 마련이다."

(2) 돈후하다 : 인정이 두텁고 후하다
돈후하고 질박하다 : 꾸민 데가 없이 수수하다
질박해야지 경박하거나 겉치레를 꾸며서는
안 된다.

"도를 잃은 뒤에 덕이 있게 되고, 덕을 잃은 뒤에 인이 있게 되었으며, 인을 잃은 뒤에 의가 있게 되고, 의를 잃은 뒤에 예가 있게 되었다. 예란 첫째,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믿음이 엷어서 나타난 것이니 세상이 혼란스러워지는 재앙의 시작이다. 둘째, 근거도 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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