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에서 놀이의 특성과 중요성을 제시하고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방법의 종류와 함께 놀이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09 / 2023.10.0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발달에서 놀이의 특성과 중요성을 제시하고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방법의 종류와 함께 놀이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 부정적 측면에서 생각과 경험을 토대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발달에서 놀이의 특성과 중요성

2.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방법의 종류
1)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방법
(1) 연합놀이(associative play)
(2) 방관자행동(onlooker behavior)
(3) 비참여 행동(unoccupied behavior)
(4) 단순 사회적 놀이(simple social play)
(5) 단독놀이(solitary play)
(6) 병행놀이(parallel play)

2)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종류
(1) 역할놀이
(2) 전통놀이
(3) 소그룹 협동놀이
(4) 인지놀이
(5) 모래놀이

3. 놀이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플라톤(Platon)은 놀이는 하늘에 재를 올리는 의식에서 비롯된 것으로서 놀이와 삶을 동일시했고, 코메니우스(Comenius)는 놀이에 대한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놀이는 자발적인 참여로 즐거움을 주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프뢰벨의 『인간 교육』에서 “놀이는 영유아가 자신의 내적 세계를 스스로 표현하는 것이다. 즉 자신의 내적인 필요와 요구에 의해 내면의 세계를 외부로 표현하는 것이 놀이이고 가장 고귀하고 순수한 정신적인 활동이며 영유아기의 자연스러운 과정이다”라고 정의한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인간의 내재적인 독특성, 개성, 내적 기질, 성향이 개화된다고 하였으며, 자연스러운 개화를 인간 발달의 최선의 표현으로서 가장 이상적인영유아기 학습법이라고 보고 영유아 교육에서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하였다. 몬테소리는 영유아의 활발한 참여와 준비된 환경은 영유아가 지식과 학습에 몰두하는 중요한 도구로 보고 놀이를 교육환경으로 활용할 것을 주장하는 데까지 이르렀다. 피아제는 영유아가 놀이를 하면서 발달하기 때문에 놀이는 인지 발달을 촉진시키고 놀이가 영유아 세계의 지식을 구성해 주는 도구가 된다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발달에서 놀이의 특성과 중요성을 제시하고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방법의 종류와 함께 놀이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부정적 측면에서 생각과 경험을 토대로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명숙(2011).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상임(2010). 소그룹 협동놀이를 통한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성현(2015). 인지놀이에 기반한 유아 정서·사회적 유능감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은해(2009). 모래놀이가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과 보육방법
  •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사회문화적 배경에 적합하며, 개별 특성을 고려할 때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④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들은 보육환경과 보육교사 그리고 또래, 가족 및 지역사회 구성원 등이다. 미시적인 차원에서의 환경적 관점보다 생태적인 관점에서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영유아는 교사 중심의 대집단 활동보다 자신의 선택에 의한 놀이와 탐색을 통해 지식, 기술 및 태도를 가장

  • [아동안전관리 공통] 1 2세아의 신체, 인지, 정서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를 관련지어 설명하고
  • 아동안전관리 공통 1. 2세아의 신체, 인지, 정서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 2. 영유아에 대한 성인의 안전한 보호의 중요성과 평가기준을 제시하고,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실제적인 방법목 차Ⅰ. 서론Ⅱ. 본론1. 2세아의 신체, 인지, 정서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를 관련지어 설명하고(6점)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생활안전, 놀이안전, 교통안전, 대인안전(8점)으로 나누어 쓰시오(총14점).1)

  • [유아교육학과, 사범대]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법을 능동적으로 개발해 나아가야 한다. 완벽한 부모는 이상적인 바램에 불과하지만 조금이라도 옳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실천하는 부모는 현실적이고 현명하다. 유아교육 분야 역시 마찬가지이다. 학교교육에서 야기되는 문제는 유아교육 또는 가정교육과 같은 선상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부모가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들을 가장 적합한 시기에, 가장 알맞는 방법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아이를 잘 이해하고 발달에 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 [유아교육] 영유아 음악교육의 실제
  • 발달을 도와준다. 다양한 종류의 악곡과 음악활동의 심미적인 체험을 통해 유아는 정서적 안정감과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 사회생활에 적용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또한 시대적으로 다른 여러 가지 악곡을 감상하고, 다양한 정서를 경험하게 하는 음악활동 은 유아의 정서 발달을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4)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유아음악교육은 집단음악활동에 참여하여 함께 노래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고, 신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중요성1)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목표 영ㆍ유아들의 음악 기술 습득 능력 및 음악적 재능 형성은 7세 이전의 음악적 경험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Gorden(1990)은 유아기는 음악적 능력 발달에 매우 결정적인 시기이며, 음악적 능력은 8세 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다가 9세 전후로 안정된다고 하였다. Gardner(1993)는 다중 지능 이론을 통해 음악적 지능의 개념을 소개하였는데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음악적 지능을 소유하고 있으며, 성장하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