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종교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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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0.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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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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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本論
가. 주자학이란 무엇인가?
-1.주자학이란 무엇인가.
-2. 주자학이 항상 문제적인 사유체제라는 통념의 이유.
a. 화이론의 수용
b. 지나지게 배타적이고 경직된 조선 성리학의 체제
나. 통시적인 관점에서 보는 주자학의 변화과정
-1. 여말의 국가증흥론과 주자학
-2. 선초의 주자학 <국가의 안정을 위한 성리학적 질서의 수용>
-3. 조선의 성리학
-유교정치 기반의 확립
-관학파의 학풍
-사림파의 대두와 성리학 발달
-17C 교조화된 주자성리학
-4. 조선사회의 실학
-사회적 원인
-학문적 배경
다. 조선은 주자학 때문에 망했는가?(-본격적인 text 비판)
-1. text를 비판함에 있어서의 전제
-2. 김경일과 최병철의 논쟁
-3. 주자학 비판에 담긴 유학 비판의 뉘앙스
-4. text에 대한 비판(-비평 조의 비판에 대해)
-대외적인 상황이 결여되었다는 비평 조의 비판
-주자학이 조선에 들어와서 변천한 모습을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다는 비판
結論
- 본문내용
-
3. 조선의 성리학
-유교정치 기반의 확립
조선왕조는 성리학을 정치이념으로 내세우고 유교정치를 추구하였다. 유교정치는 덕치(德治)와 인정(仁政)을 근본으로 하는 왕도정치(王道政治)를 표방하였다. 유교정치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국왕과 신하가 유교적인 소양을 충분히 갖추어야 했으며 국가의 제도와 의례도 유교적으로 정비되어야 했다. 이러한 바탕 위에서 국왕으로부터 일반 민에 이르기까지 유교의 윤리가 일반화 되어야 했다. 조선의 유교정치는 세종대에 이르러 그 기반이 조성되었다. 세종은 집현전을 설치해 많은 학자들을 양성하여 성리학 을 학습하게 하였고, 고제(古制) 연구를 통한 유교체제 정비에 박차를 가하였다. 집현전을 중심으로 유교정치를 담당할 수 있는 유학자군이 양성되었고, 이들에 의하여 유교적인 의례와 제도가 정비되어갔다. 그러나 세종대의 유교정치와 성리학풍은 세조의 왕위찬탈로 단절되지 않을 수 없었다. 세조는 집현전을 혁파하여 성리학적 소양을 갖춘 유학자들을 축출하였다. 세조의 왕위찬탈 은 성리학적인 명분론에 어긋나는 것이기 때문에 세조나 그의 즉위에 참여한 학자들은 성리학적 명분에 취약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하여 세종대에 양성된 유학자들 사이의 사상적 분열이 심화되는 가운데, 비유교적이며 비성리학적인 경향을 띄는 방향에서 왕권강화와 중앙집권체제의 확립이 세조대에 도모되었다.
15세기 말 성종대에는 세종대 이래의 유교적인 의례제도 정비가 마무리되었다. 유교정치를 수행할 수 있는 법적인 체계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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