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와 아동교육] 예절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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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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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본론
(1)예절이란 무엇인가?
(2) 언어예절(전통, 현대)
(3) 인사예절(전통, 현대)
(4) 공공장소에서의 예절
(5) 자연에 대한 예절(인식, 실천, 유아교육적 적용)
(6) 의식주에 대한 예절 ( 의
식
주 - 서양의 입식, 한국의 입식, 좌식&
(7) 웃어른에 대한 예절
(8) 행동거지
(9) 현대의 예절
3. 결론
- 본문내용
-
(1) 예절의 의미
‘예(禮)’의 어원적 의미는 제사의례에서 찾을 수 있다.‘예’는 본래‘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하늘의 계시를 받아 이를 실천 한다’는 뜻의 글자로 왼쪽의 시는‘신’을 뜻하고 오른쪽의 풍은‘고대의 예기’였으며, 곡은 제수이고 두는 제기로 제물을 담아서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형식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예의 의미를 특징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고전적 개념은 다음과 같다.
1) 근원적으로 제사이다.
2) 실천적으로 구체적 행동이다.
3) 공동체에서 신과 인간관계에서의 조화이다.
4) 분별과 구분화를 통한 질서로서 차례이다.
5) 정당성과 접합성을 가진다는 의미에서 원리이다.
춘추시대에는 공자는 인간의 최고의 덕인 인을 ‘극기복례’ 라 하였으며 사회에는 질서가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 질서가 바로 ‘예’이며, 질서를 규정하는 구체적인 내용이 바로 ‘예’이다. <예기>에는 ‘사람이 예가 있으면 편안하고 예가 없으면 위태롭다. 그러므로 예를 배우지 않을 수 없다. 무릇 예라는 것은 자기를 낮추고 남을 높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하였으며, <태교신기>에는 ‘예가 아니면 보지 말며 예가 아니면 듣지 말고 예가 아니면 말하지 말며 예가 아니면 움직이지 말며 예가 아니면 생각하지 말라’고 예를 강조하기도 하였다.
이미 읽고 레포트를 작성한 바 있는 <소학>의 입교편에는 ‘예는 앉고 일어나는 행동에서부터 시작하여 일상생활 내지 사회생활의 도덕적인 규범이다. 문을 나가고 들어갈 때는 어린이가 어른의 뒤에 서고, 모임이 있을 때는 어른이 윗자리에 앉고 어린이가 아랫자리에 앉으며, 음식을 먹을 때는 어른이 먼저 먹고 어린이가 뒤에 먹는 것은 어린이가 어른에게 사양함으로써 어른과 어린이가 뒤에 먹는 것은 어린이가 어른에게 사양함으로써 어른과 어린이의 질서를 바르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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