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분석] 저가형 브랜드 화장품 인식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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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1. 조사목적
2. 조사대상
3. 조사지역
4. 설문지 조사방법
(1) 배부량 (2) 조사시기 (3)표본추출 방법
5. 분석방법
6. 참고문헌
7. 모집단수
8. 표본수
9. 변수설명

Ⅱ. 기초분석
1. 기초통계량
(1) 조사 장소
(2) 인적 사항
2. 저가형 브랜드 화장품에 관련된 통계량
(1) 일반적인 화장품 구매에 관한 중요도
(2) 저가형 브랜드 화장품에 관련된 통계량

Ⅲ. 다양한 통계 방법을 이용한 통계량
1. 연령대와 저가형 브랜드 화장품 구매와의 관련성
2. 직업과 저가형 브랜드 화장품 구매와의 관련성
3. 한달 평균 소득수준과 저가형 브랜드 화장품 구매와의 관련성
4. 저가형 브랜드의 전체 만족도가 차후 저가형 브랜드 화장품의 구매 의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유의성 검증
5. 저가형 브랜드 화장품의 종류별 만족도
6. 저가형 브랜드 화장품 종류에 따른 앞으로 구매할 의향

Ⅳ. 결론
본문내용
Ⅳ. 결론
몇 년 전 미샤를 시작으로 저가형과 자연주의라는 목표 하에 더 페이스 샵, 뷰티 크레딧, 마지막으로 스킨푸드까지 다양한 브랜드의 화장품이 업계 사이에서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현상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10대에서 40대 사이의 여성들은 이러한 제품을 어떻게 생각하고 또한 구매해보고 사용해본 사람들의 의견을 토대로 각 브랜드의 인식과 선호도를 조사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1200부를 시작으로 인연법과 보행자조사법을 실시하여 응답자들의 설문을 받아내었고 그 후 50대나 무응답 처리된 설문지를 제외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구매 현황에 대해서는 저가형 브랜드 화장품을 구매한 사람이 84%를 차지하였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러 경로를 통해 구매했다고 응답하였다. 주로 소비자는 20대이며, 학생들이었고,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구매 의향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저가형 브랜드 화장품이 소득 수준이 낮은 고객들, 즉, 20대를 주타겟으로 하는 데 맞아 떨어짐을 알 수 있다.
접근 경로로는 광고효과가 가장 많은 응답을 얻었다. 현재 각 저가형 화장품 브랜드 기업들이 가격측면에서는 초저가를 지향하지만 광고 면에서 광고모델의 기용이나 광고횟수를 고려하여 초고가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톱스타(권상우, 보아, 현빈 등)의 고용뿐만 아니라 시청률이 높은 시간대에 광고를 배치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눈을 끌어 잡는데 한 몫 했다고 할 수 있다. 매장 방문 역시 많은 응답을 얻었다. 저가형 브랜드 화장품의 경우는 매장이 각 지역별로 하나씩 있을 뿐만 아니라 지하철 역 등 접하기 쉬운 곳에 자리잡고 있는 것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쉽게 접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 것 같다.
둘째, 보통 화장품과 저가형 화장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응답자들 대부분이 일반적으로 화장품 구매 시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은 품질, 가격, 브랜드이미지 순으로 나타났고 저가형 브랜드 화장품 구매 시에는 가격, 품질, 광고효과 순으로 응답하였다.
역시 저가형 화장품이 가격의 저렴화에 초점을 둔 만큼 그 점이 고객들에게 많이 어필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다시 말하면 저렴하다는 이미지로 소비자들로 하여금 품질이 떨어진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이제부터는 품질에 대한 투자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품질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켜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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