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마케팅] 일본 자동차 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A.자동차 산업의 특징
1. 대표적인 조립 및 종합공업
2. 산업파급효과가 큰 최종 수요적 제조업
3. 규모의 경제효과가 큰 산업
4. 국민경제적 산업
5. 산업기술과 조업기술이 중요한 산업
6. 국제화산업 및 범세계적산업(Global Industry)
B. 일본 자동차 산업의 시대적 발전
1.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1950년대(이륙기)
2. 1960년대 (국내수요에 의한 성장)
3. 1970대(수출에 의한 성장)
4. 1980년대(저 성장과 무역마찰에 대응하여 해외투자가 본격화된 성숙기)
5. 1990년대 ( 정체기)
C. 일본의 자동차 산업특징
D. 일본 자동차의 특징
1. 기능
2. 디자인
3. 경차
E. 대표적 기업
1. 닛산
2. 미쓰비시
3. 도요타
4. 마쯔다
5. 혼다
F. 일본 자동차 산업의 국제화
1. 수출을 통한 국제화의 시작 (1960년대)
2. 동남아시아에서의 해외생산(1960년대 후반-70년대 중반)
3. 대선진국 수출급증 및 무역마찰(1970년대 후반-80년대 전반)
4. 해외진출의 본격화(1980년대 후반 이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본의 자동차 산업


󰊱 서론

현재 일본의 자동차회사들은 세계시장에서도 전혀 손색없는 브랜드를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의 자동차 역사는 우리와 비슷한 시기인 1900년도부터 시작되었다. 그 해 일본의 황태자 나중에 大正天皇이 됨
의 결혼식에 미국 san fransisco에 거주하던 일본인들이 돈을 모아 선물한 자동차가 최초의 4륜 자동차로 기록되고 있으며 재미있고도 신기한 것은 그 자동차가 전기 자동차였다는 점이다. 그 후 1902년에 자전거 가게를 운영하던 요시다라는 사람이 자전거 수입차 미국에 갔을 때 휘발유 엔진을 2기 수입하여 승용차와 12인승 버스를 각 1대씩 만든 것이 일본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자동차였다. 독일의 Daimler와 Benz에 의해 세계 최초로 휘발유 엔진의 자동차가 만들어진 것이 1885년이니 그 당시 기술진전의 느린 속도를 고려하면 일본에 있어 자동차산업의 출발은 세계적으로 볼 때 그다지 늦었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대량생산에 의한 자동차의 본격적 대중화는 1960년대 이후에나 이루어져 미국이나 유럽에 비해 상당히 뒤쳐졌으며, 이렇듯 상대적으로 짧은 대중화의 역사는 일본 자동차문화의 발달을 더디게 하여 현재 물량적인 측면에서 세계를 제패하고 있는 일본 자동차가 질적인 측면에서는 아직 구미(歐美)자동차와의 격차를 완전히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결정적인 이유가 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의 효용을 인정받아 주요 운송수단으로 등장하게 되는 역사적인 사건이 발생하였으니, 그것은 바로 1923년에 발생하여 동경(東京)지역을 폐허로 만들었던 관동대지진(關東大地震)이었다. 땅 위에 놓여진 궤도 위를 운행하는 기차나 전차의 수송망이 지진으로 일시에 파괴되어 버려 운행이 불가능해졌고 관동(關東)지방의 교통은 완전히 마비되어 복구공사는 고사하고 긴급환자의 운송도 불가한 최악의 교통혼란이 일어났던 것이다. 이에 길만 있으면 어디든지 갈 수 있는 자동차라는 존재가 새로이 부각되었고, 일본정부는 대중 운송수단의 신속한 확보를 위해 미국에서 Ford의 T형型 자동차를 대량으로 수입하여 속칭 원태랑(圓太郞)버스를 만들어 동경(東京)시내를 달리게 하였고 이것이 일본에 있어 시내버스의 효시가 된 것이다. 저의 6조는 이렇게 시작된 일본의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A. 참고서적
1. 일본기업전략의 핵심/ 柳田邦男 著 ; 우희영 譯, 高麗苑, 1987
2. 메이드인 재팬 : 일본국가경쟁력․기업경쟁력 강화 전략/ JapanCommission on Industrial Performance 著 ; 동경대 일본경제경영연구회 譯, 한국능률협회, 1994
3. 美․日 산업의 업종별 일등전략. v.1 : 자동차․전자․통신산업/ 대우경제연구소 著, 21세기북스, 1996
4. 혼다 : 미국을 이렇게 점령했다/ 로버트 L. 슈크 著 ; 김원석譯, 황제, 1990
5. 일본의 산업, 은하출판사 편집부, 은하출판사, 2002

B. 참고 싸이트
1. 네이버 지식in 백과사전
2. http://www.artlifeshop.com/l&c_htm/sub_07o.htm
3. http://blog.naver.com/kp6892.do?Redirect=Log&logNo=60001966496
4. http://www.chinju-c.ac.kr/%7Eyochung/new_html/introduction/car-int05.htm
5. http://blog.naver.com/ussy.do?Redirect=Log&logNo=80001807435
6. http://home.pusan.ac.kr/%7Ehyunga/indus-3.htm
7. http://www.kma18.com/thought/eco6.html
8. http://www.hancha.com/contents/read.php?new_no=10&idx=1&num=1121
9. http://www.dwcij.com.ne.kr/study/data_japan.htm
10. http://myhome.shinbiro.com/~dwcij/index.htm
11. http://dwcij.com.ne.kr/company/nissan.htm
12. http://dwcij.com.ne.kr/study/data_japan.htm
13. htt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혼다 쇼이치로 혼다바이크 코리아 모터사이클 시장 야마하 마케팅 혼다 야마하 일본 바이크시장 혼다 글로벌 마케팅 야마하 글로벌전략
  • Group AssignmentHonda와 Yamaha의 모터사이클 전쟁글로벌 시대의 서비스INDEX기업소개모터사이클 시장& 마케팅 전략InterviewHondavsYamaha1324결론51. 기업소개1948년 9월 혼다 쇼이치로에 의해 창립된 회사이며 일본을 대표하는 자동차산업 기업 중 하나이다. 최초로 바이크를 시장에 발표한건 1969년이며 2001년엔 혼다바이크 코리아를 설립하였다. 혼다는 자동차시장이 성공한 뒤 자동차에 쓰인 여러 혁신적인 기술들을 바이크시장에 도입, 일본을 넘어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현대차미국시장마케팅,현대자동차해외진출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마케팅 전략 분석 목차1.서론 가. 사례선정 동기 나. 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과 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1)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2)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2. 본론 가. 기업소개1) 기업개요2) 주요연혁3) 국내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4) 세계시장 속 현대차나. 현대차의 미국시장 진출 배경1) 미국자동차시장 현황2) 미국시장 직접투자배경 및 중요성A. 직접투자배경B. 중요성3) 미국시장의 환경

  • 현대자동차 글로벌 브랜드가 되기 위한 마케팅 전략
  • 마케팅을 포함하는 세 가지 경쟁요소는 산업 환경의 변동에 따라 상대적 중요도가 변화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는데, 경제 호황기에는 제품을 위주로 고부가가치를 추구하는 반면, 경제 침체기에는 비용 경쟁력과 마케팅을 기반으로 수익성을 보전하려는 경쟁 양상이 나타난다. 최근 미국 발 글로벌 경제위기에 따른 급격한 소비침체로, 경기에 민감한 자동차 수요는 급격히 떨어지게 되었고 이에 따라 자동차제조업체들의 구조적 재편이 일어나게 되면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인도진출사례 - Santro를 중심으로
  • 일본 메이커의 대다수가 미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였고, 미국 업체들은 반대로 아시아 시장 공략을 위해 공장을 신설하거나 증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 업체들은 초기에는 해외 직접투자를 통해 조립생산을 실시하였으나, 점차 현지에서 부품을 조달하여 조립하는 체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선진국 업체들은 인수 합병을 통해 생산규모를 확대하는 한편, 업체별로 특징적인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2) 기술 환경의 변화1980년

  • [국제마케팅] 현대, 기아 자동차의 마케팅 성공과 실패 사례
  • 목차1. 현대 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 사례분석(1) 미국진출 사례분석1). 현대자동차의 미국 현지화 전략2). 미국시장 환경3). 미국 진출 과정 및 투자 개요4). 알라바마주 입지 동기5). 미국 자동차시장 현황6). 현대 자동차의 미국에서의 성공 및 요인7). 결론(2) 유럽진출 사례분석1). 현대자동차 터키 체코 법인설립 및 인프라 구축2). 현대 자동차의 유럽 시장에서의 성공요인3). 현대자동차 -EU FTA에 따른 기대 효과4). 현대차의 유럽시장 점유율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