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산업, 방송환경, 일본진출, 중국진출, 멕시코진출, 해외진출] 방송산업(방송환경)의 변화와 방송산업(방송시장)의 일본진출, 방송산업(방송시장)의 중국진출, 방송산업(방송시장)의 멕시코진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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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방송산업(방송환경)의 변화
1.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
2. 세계질서의 변화와 새로운 조류
3. 방송의 복합기업화
4. 방송산업의 세계화 추세

Ⅲ. 방송산업(방송시장)의 일본진출
1. 한국 방송의 일본진출 현황
1) 한국 드라마에 대한 일본내 반응
2) 연예인의 일본 진출 현황
2. 한국 방송의 일본진출 전략과 방안

Ⅳ. 방송산업(방송시장)의 중국진출

Ⅴ. 방송산업(방송시장)의 멕시코진출
1. 멕시코 방송에 대한 규제제도 및 방송법
1) 규제기관
2) official time
3) 선거방송의 경우
4) 방송법(Ley Federal de radio y Television)
5) 디지털 전환
6) 진흥정책
7) 외국 자본에 대한 규제
2. 향후 전략
1) 스페인어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
2) 우수한 다큐멘터리로 문화적 할인 극복
3) 인류 문화의 이해증진 차원에서의 상호교류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의 문화산업은 그 대상이 지구촌 전체이고, 국제적인 자금조달능력, 나아가 여타의 상품수출이나 자본투자와의 밀접한 연계, 그리고 무엇보다도 산업화된 문화의 양상과 집중화로 특징지울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국제커뮤니케이션의 한 현상으로 파악되는 문화상품의 국제적 교류, 특히 그 규모나 방송 산업적 측면에서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국가간 교류에 관한 이해를 위해서는 보다 다양하고 심층적인 국가간 비교연구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
또한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인해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하고 방송과 통신 서비스를 중심으로 기술적 융합이 이루어지는 등, 미디어산업을 둘러싼 환경의 급격한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이에 관한 연구는 필연적으로 요구된다. 따라서 매스미디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대중문화가 케이블TV의 등장, 직접위성방송의 출현, 전자․컴퓨터 분야의 융합에 의한 멀티미디어의 실현을 통해 그 성격이 변화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특히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한 국제적 유통과 산업의 구조변화와 조정 등의 문제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즉,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매체간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소프트웨어의 수급에 관한 연구, 매체들 간에 유통되는 소프트웨어의 지적소유권 보호와 문화상품의 유통질서에 관한 연구, 미디어 소프트웨어시장의 개방에 따른 다국적 미디어 기업군의 영향력 증대와 자국문화의 보호에 관한 연구 등은 현 시점에서 의미있는 연구일 것이다.

Ⅱ. 방송산업(방송환경)의 변화
1980년대 이후 전통적인 방송은 새로운 도전의 국면에 처하게 되었다. 케이블TV 및 직접위성방송(DBS)과 같은 새로운 방송매체의 등장으로 인하여 채널수가 엄청나게 늘어나면서, 보다 다양하고 세분화된 프로그램의 제공이 가능해졌으며, 새로운 방송형태의 등장과 아울러 자유경쟁, 탈규제, 시장의 자율기능과 같은 개념이 시대적 조류를 반영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방송환경의 변화를 세분해서 살펴보면, 첫째, 커뮤니케이션 혁명을 가능하게 한 기술의 발달, 둘째, 우루과이라운드, WTO체제로 대변되는 국제 무역 질서의 변화와 이의 영향, 셋째, 거대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매체소유의 집중화와 다각화,

참고문헌
▷ 강만석(2002), WTO와 중국방송, 한국방송진흥원 연구보고서
▷ 김화섭·이석기,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이용한 중국시장 접근방향, 산업연구원
▷ 김영덕(2002), 일본방송개방과 교류,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 국회정책자료집, 대중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 문화관광부(2001·2002·2003),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분석
▷ 시보청(2003), 중국 시청자의 한국드라마 시청 행태와 매체 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언론정보학과 석사학위논문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한국 대중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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