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중국 경제·산업구조의 변화와 시사점 그리고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왜 중국인가? ············· 3 ∼ 3

Ⅱ. 중국 성장의 궤적과 현황 ········· 3 ∼ 10

1. 경제개방의 확대
2. 산업구조의 변화
3. 중국경제의 현황

Ⅲ. 중국 성장의 이면 ············· 10 ∼14

1. 디플레이션
2. 부실채권
3. 실업률
4. 소득격차

Ⅳ. 한국에게 중국은 무엇인가? ········· 14 ∼ 19

1. 단기간에는 기회요인
2. 장기간에는 위협요인
3. 제조업 공동화 가능성 유발
4. 원재료 가격은 올리고 공산품 가격은 내리는 역할

Ⅴ. 중국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가? · 19 ∼ 24

Ⅵ. 중국진출 성공사례 ············· 24 ∼ 29

본문내용
Ⅰ. 왜 중국인가?


중국은 면적 960만㎢. 인구 12억 6583만 명(2000). 인구밀도 132명/㎢(2000)이다. 정식명칭은 중화인민공화국(People’s Republic of China)이며, 수도는 베이징[北京]이고 중국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국토 범역은 북위 4˚ 31'에서부터 북위 53˚ 52'까지 남북 5,500km, 동경 135˚ 2'인 우수리강(江)과 헤이룽강의 합류점에서부터 파미르고원까지 동서 5,200km에 달한다. 중국의 대략적은 개요는 이러하다. 그러면 이러한 중국이 왜 그토록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시장으로 존재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중국은 현재 거대한 경제대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아시아 외환위기 이후의 중국의 경제적 위상은 강화되었고, 2010년대에 미국을 추월하는 경제대국으로 부상하였다. 2010년대에 중국은 세계총생산의 20%를 차지하면서 미국(16%)를 추월(IMF)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여기에 중화경제권의 화교네트워크도 중국의 위상 강화에 일조하며, 21세기 중국은 미국, 유럽과 더불어 세계 경제질서의 중요한 축으로 부상할 것이다. 최근 중국의 변화는 성장률 등 양적인 측면에서 뿐 만 아니라 경제, 산업구조 측면에서 질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 또한 2000년 중국의 GDP는 8%의 고성장을 기록, 80년대 이후 연평균9.6%의 유례없는 고도성장을 구가하고 있다. 97년 아시아 외환위기 이후 오히려 중국의 위상은 강화되었고, 장기적으로도 7~8%의 안정적 성장 지속 전망된다. 97~99년 기간 중 주변 아시아 국가들의 경제위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럽농협의 최근동향과 우리나라 농협에 주는 시사점
  • 산업의 변화농업관련 산업부문도 전반적으로 국제화와 네트워크, 집중화의 구조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원료농산물 생산부문은 규모의 경제와 효율성을 실현하기 위하여 전문화와 규모화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식품제조 부문에서는 고정자산의 효율적 활용과 설비시설의 가동률 제고,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인수․합병(M&A)이 가속화되고 있다. 인수․합병으로 식품부문은 내부적으로 강화되었으며, 초국가적 기업도 소수이나 설립되었다. 세계를 대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국제무역거래의 이행기간의 단축과 이행비용을 절감시키게 된다. 또한 효율적인 비즈니스 구조는 국제무역을 촉진시키고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고객관계를 구축 유지하는데 요구되는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그리고 효과적인 고객관계관리 고객의 편익과 기업의 수익 모두를 위해 고객과의 관계가 지닌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고객을 파악, 확보 및 유지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고객유지율과 경영성과를 동시에 향상시키는 경영전략”이다(F

  • [경영경제] 기술혁신
  • 마케팅, 그리고 신기술공정으 상업적 응용의 결과를 가져올수 있는 기술적, 산업적, 상업적 과정이나 단계“라고 할수있다 2) 기술경영론(박현재 저) 96p일반적으로 기술혁신은, 그것을 구체화하기 위한 설비투자가 반드시 수반되어 호황을 야기시키고, 노동생산성을 향상시키며, 새로운 제품, 보다 성능이 좋고 값이 싼 제품을 생산하게 하여 새로운 산업의 성립과 기존산업의 변혁을 일으켜 이에 대한 수요구조(需要構造)를 변화시킨다. 그러므로 기술

  • 경제경영 외국인 직접 투자에 대하여
  • 시사점 및 전망 외자진출은 일시적 변화가 아닌 트렌드 정부와 기업의 대응 진정한 글로벌화의 계기로 활용 Ⅺ.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의 효율적 방안서론Ⅰ. 외국인 직접투자의 개념1. 외국인 직접투자의 정의 외국인 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는 투자기업이 외국의 투자대상기업에 대한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자본뿐만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기술․특허․상표권․경영 또는 마케팅 노하우 등 기업의 제반 자원을 패키지형태로 해외에 이

  • 경제경영 캐나다의 무역 정책과 현황 분석
  • 산업을 보호하는 한 편으로 국제경쟁력 강화에도 또한 힘쓰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전 세계 각국들의 FTA 협상과 체결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볼 때 더욱 분명해진다. WTO에서는 가까운 미래에 세계 전체 무역 중 지역무역협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비율이 보다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이러한 추세에 따라, 우리나라 또한 무역 의존도가 60%를 넘기는 경제 구조를 고려할 때 세계 무역 환경 흐름을 정확히 고찰하고 지속적인 개혁을 추진하며, 다양한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